명산.../주요명산

연화산(주차장~옥녀봉~선유봉~남산~연화산~느재고개~연화1봉~주차장) 2016.12.17

공작산 2016. 12. 19. 17:42
1. 산행구간: 연화산(주차장~옥녀봉~선유봉~남산~연화산~느재고개~연화1봉~주차장)
   경남 고성군 개천면,영현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6년 12월 17일 09:18~12:45(3시간27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영하1도~11도  맑음
5. 산행거리 : 9.6 Km
6. 특징 :  산림청 100대명산 99번째  고성 연화산. 업다운이 네번  반복 약간 힘드나,  등산코스 양호 함
    준비물: 김밥, 물 0.5리터, 기타간식

진주서울남부14:3018:2420300
47300

찜방 8000 식대 별도

금곡 개인택시 055-754-2580, 010-6686-1191
진주 부산교통   055-745-8115
15:3515:32
16:1016:40

연화산 524m
연화산은 산의 형상이 연꽃을 닮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옥녀봉, 선도봉, 망선봉의 세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의 북쪽 기슭에 옥천사와 백련암, 청연암, 연대암 등의 암자가 있다.
연화산을 등반하는 재미중의 하나는 연화산 자락에 둥지를 틀고 있는
옥천사를 둘러보는 것으로 천년고찰의 이 절은 가람의 배치가 섬세한 화엄 10대사찰의 하나다.
연화산에 오르면 동쪽으로 쪽빛 바다의 당항포가 한눈에 들어오고 연봉속에 파묻힌 옥천사의 전경과
불교유물전시관을 볼 수 있다.
산세가 순탄하고 길이 잘 닦여 산행이 수월한 산이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호젓한 산행을 즐길 수 있다.

경관이 아름답고 오래된 사찰과 문화재가 많으며 도립공원으로 지정(1983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1안 초록색 예정으로 하다가 . 3안 청색을 진행변경 하려고 고민.. 엥~ 시간상.. 2안 적색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연화산 산행을 위해 서울남부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내려간다.
연화산과 와룡산을 연계산행 하려 한적이 있었는데 대중교통이용하면서는 무리라는것을 알았다.
또한 당일코스로 하려했었는데 이또한  택시를 여러 번 이용해야 가능?
심야우동 타고 도착하니 1시40분경.  찜질방까지 5분 걸어가 .. 약 5시간 휴식한다.
분식집에서 아침과 김밥한줄 사고 버스를 탄다.  금곡종점에 도착한다.
도로를 하나두고 진주시 금곡면 두문리와 고성군 영오면 오서리로 경계를 두고 있다
금곡(오서) 종점과는 약70미터 거리로 서로 마주보인다..
터미널이나 휴게실 없고 약국에 운행시간표및 기사님들 대기 할정도이다
약간 춥지만 주변 경치 구경하며 30분가량 있으니 차문이 열리고 9시 출발한다.
미니버스에 시골 장날이라 참으로 정겨운 풍경이 펼쳐진다.
70남짓  할머니 할아버지 여러분 저마다 보따리 차에 실으며 여유롭게 운행한다.
개천면사무소를 지나 옥천사 입구 다리에 내리니 18분정도 소요된다.
대충준비하여 도로를 따라 약1키로를 걸어 주차장을 지난다.
여기서 왼쪽으로 올라 장군봉(탄금봉) 오르는 길을 찾아 올라가는것도 좋을듯십다.
입구 이정표도 없고 해서 길따라 저금 더 걷다보니 연화지 중간쯤가니 입장료라고
1300원을 어쩔수 없이 강탈당한다. 옥천사 안봐도 되는데. 연화산 정상때문에 왔는데..
일주문을 지나 돈을 냈으니 옥천사 한바퀴 돌아보지만 딱히 볼것도 없다.
해발 약180에서 360까지 가파른 길을 힘차게 오르며 산행이 시작된다.
10분 정도 땀흘리며. 오르니 정상 갈림길이 나온다. (옥천사 0.55 주차장0.8)
안내도를 보고 장군봉(355봉)을 놓쳤다는게 아쉽다 .주차장에 안내 이정표만이라도 있었으면..
조금 올라 옥녀봉385봉을 지나고 조금더가 선유봉(373봉)을 찍고 급하강한다.
373에서 약308까지 내려와(황새고개)   425봉 남산까지 짧은시간 두번째 된비알 시작이다.
선유봉에서부터 18분만에 남산에 도착한다. 이정석 너무잘해놓았다.
425에서 358 까지 또한번 급하강하여 운암고개 도착. 이번엔 528까지 빡세게 세번째 된비알 오른다.
운암고개 에서 14분 제대로 운동하며  연화산 정상에 도착한다.
산림청 100대명산 99번째 연화산 등정한다.  사진찍고 완만한 하산한다. 384미터 월곡재까지.
월곡재 거의 다와서 왼쪽에 적멸보궁이 있어 잠시 등로를 벗어나 들려보기로 한다.
적멸보궁 구경하고 임도를 따라 진행 월곡재에 이르고, 안내도 시루봉(소풀산)과 월곡(싸리)재
이길을 따라가면 오을 산행코스와는 완전 다른곳..  임도따라 진행하여 느재고개에 도착한다.
1안 제일짧은 코스인 느재고개에서 임도 따라 옥천사로 진행하고 주차장까지 가면 끝..
개천면에 대중교통시간이 불분명하고 지역분들안테도 물으니 불규칙하단다.
한시간 정도는 기다려야 할것 같아 3안  연화1봉,연화봉거쳐 영오면 오서리 까지 진행해?
오서리에서는 도보로 약5분이면 금곡/오서 종점에 도착할것 같은데
일단 연화1봉 까지는 가야 하니  느재고개(약308)에서 연화1봉(489봉)까지
오늘의 네번째 큰 오름길을 오른다.
월곡재까지 사람구경 못했는데 이젠 가끔 등산객을 만난다.
연화1봉에 도착하여 사진을 찍는다 이정석 잘해놓았네…
간식을 먹으며 고민한다. 3안 오서리까지 직선거리 산악 6~7키로가 넘는다.
3키로 날라갈수도 없지만 두시간 이상이고 .  약 세시간을 가야 된다.
지금 12시 빨라야 3시나 되어야 금곡 버스종점 15:32분 버스타고 진주에 도착하며 16시 되겠지..
한참 고민하면서 출발하니 그래도? 발길은 3안으로 발길이 떨어진다.
저앞에 연화봉과 그뒤 산줄기를 바라보니 2.5키로 속도내기 바쁘겟고 하여 바로 포기한다.
그래 즐기러온 산행 욕심을 접기로 한다.
20여미터 빽하여 오르고  362봉과 주차장 방향으로 발길을 돌린다.
아주편한 오솔길을 짜라 진행한다. 352봉 옆을 길다라 진행하고  연화1봉을 출발한지  33분만에
주차장에 도착한다.  공룡발자국  이라고 하는데 …
주차장을 지나 도로따라서 약1키로 15분 걸어내려와 하명정류소/옥천사삼거리 도착 산행종료한다.
배낭정리후 5분거리 개천면 사무소 까지 걸어간다.
정류소에 보니 버스시간표가 있다. 면사무소나 공원안내소에 물어봐도 모른다는 버스시간표..
배둔이나 봉치에서 얼마걸릴지 몰라 그렇다지만 시간표를 공원 안내소에 붙여옿았으면..
30분이상 기다려야 할것 같아 근처 개천초교 수도가에서 세수하고 간단히 씻는다.
배둔12:45분차 또는 봉치 14:10  차를 기다리니 13:20분 쯤 버스가 온다.
13분 달려 금곡/오서 종점에 도착한다. (13:35)
40분 기다려야 14:15분차 290번이 오겠네 하며 주위 구경하려는데
292번 버스가 종점으로 들어온다.. 13:45분에 출발한단다 .
시외버스 터미널은 안간다 하여 노선도를 보니 농협중앙지점이 있다.
진양기맥때 많이 이용했던 농협중앙지점 ㅎㅎㅎ 걸어서 7~8분이면 터미날…
버스에서 서울가는 표를 한시간반후인 15:30 예매한다.(055-743-9000).
버스가 36분만에 농협중앙지점에 도착한다. 터미널로 이동하니 5분후 출발하는 차가 있다.
14:30분차 표를 받아서 버스 탑승하여 푹쉬면서 올라 와 서울 도착(18:24)
집으로 돌아외 휴식한다.
이제 산림청 100대명산 프로젝트는 다음주 예정인 김제 모악산 산행하면  완주된다.
한국의 산하와 블랙야크 100대명산중 미답산이 8개는 차후에 천천히 시간이 되는대로 하기로 한다.

2016년 12월 17일 공작산

고성연화산_주차장~옥녀봉~남산~연화산~연화1봉~주차장(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