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서대산(드림랜드~용바위~사자바위~장군바위~서대산~개덕사~드림랜드)2016.12.10

공작산 2016. 12. 12. 18:00
1. 산행구간: 서대산(드림랜드~용바위~사자바위~장군바위~서대산~개덕사~드림랜드)
  충남 금산군 추부면,군북면, 충북 옥천군 군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6년 12월 10일 08:32~10:42(2시간10분) 빠른진행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영하7도~ 6도  맑음 쾌청
5. 산행거리 : 5.45  Km
6. 특징 :  산림청 100대명산 98번째 금산서대산. 급경사 오르막 및 급경사 내리막
    준비물: 김밥, 물 1.0리터, 사과 기타간식(산행시 물만 몇모금)
7. 교통편 :  대중교통

서울역 대전역5:406:4616600KTX 30%할인
대전역마전(추부)7:208:091350501번버스
마전(추부)드림랜드8:168:3011000택시
드림랜드마전(추부)10:4511:001050
마전(추부)대전복합TR11:0212:071350501번버스
대전복합TR서울경부12:1514:059600일반고속

40950
마전->서대산 7:00,7:45, 9:30,10:25,12:40,14:25,16:25,18:40
서대산->마전 7:17,8:05,9:50,10:45,13:00,14:45,16:45,19:00
한일교통㈜ 041-754-2830

서대산(904m)
서대산은 충남에서는 가장 높은 산으로서 기암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다.
충남 금산군, 충북 옥천군 군서면의 경계에 있으며,
원흥사, 개덕사등 유명사찰과 정상 직전에 직녀 탄금대, 정상에서 북쪽 546봉으로 이어지는 능선 주변에는
장면대, 북두칠성 바위, 사자굴, 쌀바위 등이 산재해 있다.
산세는 원추형 암산으로 곳곳에 기암괴봉과 깍아지른 낭떠러지 암반들이 많고 경관이 좋다.
용바위, 마당바위, 선바위, 남근바위, 구름다리, 사자굴, 살바위, 개덕사, 개덕폭포 등이 있고
주릉에는 석문, 견우장연대, 북두칠성 바위에 얽힌 전설이 있으며,
서대산 정상에 서면 민주지산, 덕유산, 대둔산, 계룡산 및 대전시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산림청 100명산 선정사유]
충청남도에서는 제일 높은 산으로 곳곳에 기암괴석과 바위 절벽이 있 중부의 금강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경관이 아름다우며, 산정에서의 조망이 좋은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마전/추부 터미널 및 서대산 드림랜드 주차장에는 이른시간 먹거리및 휴식공간 없으니
산행시간 3시간~4시간 에 맞추어 버스시간을 맞추기어 산행하기를
KTX표를 일주일전및 이른시간이라 30%할인으로 표를 구매한다.
이른아침 집을 나서 구로역 첫차를 타고 서울역 5:40차를 타고 내려간다.
한시간 조금지나 대전역 내려 버스정류장으로 가다가 분식집에서 아침을 먹는다.
김밥한줄 들고 버스정류장에 가서 조금 있으니 501번 버스가 온다.
50분여 달려  마전/추부 터미널에 도착한다.  터미널 역사도없고 문연곳 전혀없는 썰렁한곳
버스시간을보니 한시간 20분을 기다려야 하는데 에궁 그시간이면 서대산까지 걸어가겠네.
영하의 날씨 에궁 추워라… 잠시망설이다 택시를 타기로 한다.
15분만에 서대산 드림리조트 주차장에 도착한다.
산행준비하면서 또 고민한다. 산행시간3시간이면 11:30 버스시간 13:00까지 또 한시간반을 기다려야..
헐~ 아니면 10:45맞추어 두시간15분에 맞추어야한다. 산행종료후 히치하던지 뭔가 되겠지..
입장료1000원이라는데 사람이 없다..  도로를 따라 서서히 오르니 1,2코스와 3,4코스 갈림길도착
왼쪽 1,2코스를 가다가 용바위에서 1,2코스 나뉘며 본격적으로 산행길에 들어간다.
급경사 오르막 숨을 헐떡대며 오른다. 해발330여미터에서 854봉까지 계곡 암석 급경사 오르막..
43분간 숨을 헐떡대며 마당바위 거쳐 신선바위에 도착한다.. 에궁~
신선바위 올라 주위를 둘러보니 산그리매가 참으로 멋지다..
대전시내와 대둔산을 바라보고  계룡산,민주지산,덕유산을 바라본다.
한참을 둘러보고 편안한 등로를 따라 이동하다가 장군바위를 만나 크게 우회하고
다시올라 조금진행하니 기상관측소인지를 지나 서대산 정상에 도착한다.
4코스 주차장까지 2키로 급경사 내리막 45분만에 내려가느냐 한시간 내려가 한시간반 기다리느냐 고민..
한번 해보자 .. 도전선언하고 정신 비짝 차리고 굴러내려오다시피  내려온다.
가끔 얼음바닥에 놀라기도 하고 돌구르며  부지런히 내려오다 시계보니 15분
반정도 내려온것 같은데..  해볼만하다..  약간은 무리지만 또 정신없이 내려온다.
다내려와 나무사이로 개덕사를 바라보니 29분. 개덕사는 아쉽지만 패스한다.
이젠 거의 평지 약간 오르막을거쳐 1,2코스 갈림길과 만나고 도로를 따라 부지런히 이동한다.
부지런히 내려와 주차장에 내려서니 버스가 출발하려는지 시동을 걸어놨다.
산행종료하고  버스 얼른 타고 조금있으니 출발한다.
배낭정리후 사과 한모금 물한모그 먹으며  휴~한다.
마전/추부터미널에 도착하여  501번 버스타니  바로 출발한다.
한시간여를 달려 대전복합터미널에 내려 신호등을 건너가서
창구로 가서 표를 구하니 12:15분차를 끊어준다.  5분후 출발..
화장실에서 세수만하고 버스를 탄다.. 잠시후 출발한다. 에궁 정신없네…
버스에 푹~ 떨어져 휴식 하니  두시간 조금 안되어 서울에 도착한다. 14:05 헐~ 대낮이네..
산행때문에 못간다고 한 저녁술자리 참여를 위해 집으로 이동 잠시휴식후 또 집을 나선다..
정신없는 하루였지만 즐거운 하루였다.
연화산과 모악산 진행하면 올해내로 산림청 100대명산 마칠수 있으리라본다.

2016 년 12월 10일   공작산

서대산_드림랜드~용바위~서대산~개덕사~드림랜드(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