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청량산(산학정~청량사~자소봉~뒷실고개~장인봉~전망대~안내소) 2016.05.28

공작산 2016. 6. 1. 14:33

1. 산행구간: 청량산(산학정~청량사~자소봉~뒷실고개~장인봉~전망대~안내소)

경북 안동시 도산면, 예안면, 봉화군 재산면, 명호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6년 5월 28일 11:01~14:52(3시간51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12도~29도  맑음
5. 산행거리 : 6.9  Km
6. 특징 :  100대명산 봉화 청량산. 등산코스 양호하나 급경사 오름 내림 철계단 반복
    준비물: 김밥, 물 1.0리터, 기타간식

청량산(淸凉山)
청량산(淸凉山)은 경북 봉화군 명호면과 재산면, 안동시 도산면과 예안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암괴석이 봉을 이루며 최고봉인 의상봉을 비롯해 보살봉 금탑봉 연화봉 축융봉 등
12개의 암봉이 총립해 있고, 봉마다 대(臺)가 있으며 자락에는 8개 굴과 4개 약수,
내청량사(유리보전)와 외청량사 (웅진전), 이퇴계 서당인 오산당(청량정사) 등이 있다.
응진전과 함께 지어진 고찰 청량사에는 진귀한 보물 2개가 남아 있다.
공민왕의 친필로 쓴 현판 "유리보전"과지불.유리보전은 약사여래불을 모신 곳이라는 뜻이다.
지불은 종이로 만든 부처. 국내에서는 유일하다. 지금은 금칠을 했다.
청량사 바로 뒤에는 청량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보살봉이 있다.
원래 이름은 탁필봉이지만 주세붕선생이 지형을 보고 봉우리 이름을 다시 지었다고 한다.
청량산의 아름다움은 퇴계가 자신의 시조에서 "청량산 육육봉을 아는 이는 나와 백구뿐"
이라고 읊은 데에서도 잘 나타난다.
퇴계는 어릴 때부터 청량산에서 글을 읽고 사색을 즐겼으며
말년에도 도산서당에서 제자들을 가르치는 틈틈이 이 산을 찾았다.
<12봉과 12대>
12봉 : 장인봉, 외장인봉, 선학봉, 자란봉,자소봉, 탁필봉, 연적봉, 연화봉,
향로봉, 경일봉, 금탑봉,축륙봉, 등 12봉우리
12대 : 어풍대, 밀성대, 풍형대, 학소대, 금가대, 원효대, 반야대, 만월대,
자비대, 청풍대, 송풍대, 의상대 등 12개의 대(臺)

입석에서 산행시작하려 했으나 선학정 조금 못가서 주차장에서 회차 하라해서 버스에서 하차한다.
조금걸어 선학정에 도착하고 입석은 조금더 가야 하는데 어차피 큰의미 없는것 같아서
바로 청량사 포장도로를 따라 산행을 한다.
가파를 포장길을 올라 청량사 구경을 하고 청량정사및 자소봉 가는길을 조금 헤매다가 오른다.
김생굴 근처를 지나 자소봉 철계단을 오른다.. 약30도 이상 경사 철계단..
자소봉에 올라 사진을 찍고 바라보니. 축용봉과 청량산성이 보이고 경치 전망이 아주 좋다.
햋빛이 따가와 그늘로 들어 급경사 철계단 을 내려와 오른쪽으로 잠시가니 탁필봉을 지나고
연적봉을 지나 전망좋는곳 그늘에서 잠시 쉬며 간식을 먹는다.
7분여 휴식후 출발 하여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와 뒷실고개를 지나 다시 급경사 오르막
철계단을 올라 하늘다리에 도착한다.
청량산 하늘다리는 선학봉과 자란봉을 잇는 연장90미터 지상고 70미터 국내 가장긴 산악현수교이다
사진 몇장찍고 산길을 돌고 돌아 청량산 정상 장인봉에 도착한다.
13:26 이니 2:25분 걸려 올라 왔다.  목표 시간 두시간 남았으니 여유가 있다.
원래 하산을 청량폭포쪽으로 하산하려면 다시 300미터 후진하여 이정표있는곳에서
내려가야하나 시간이 많으므로 직진하여 전망대 코스로 가기로 한다.
나중에 들어보니 청량폭포길은 전망도 없소 길도 그리 좋은편은 아니라 한다.
전망대 코스는 전망도 좋다. 다만 급경사 철계단을 반복하여 내려와야 한다.
전망구경하며 하산하여 일주문  안내소에 도착한다. 근처 작은 계곡물에서 풍덩시원하다.
버스승차시간이 1시간 30분쯤 남았다. 천천히 주차장쪽으로 이동하다가.
첫번째 식당에 들려 두부김치에 막걸리 한잔한다.  돼지고기 아니고 문어? 오징어?
특색있고 나름대로 맛있어 소주한병도 해치운다..
신선놀음 잫하고 서울로 상경하여 집으로 돌아온다..

2016.05.28   공작산

청량산_산학정~청량사~자소봉~장인봉~일주문(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