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기맥(完)/팔공기맥(낙동·完)

팔공기맥5~2구간(갈비재~효령재~응봉산~적라산~오로고개) 2015.11.15

공작산 2015. 11. 18. 10:54

1. 산행구간:팔공기맥5~2구간(갈비재~효령재~응봉산~적라산~오로고개)
    대구광역시 동구, 경북  칠곡군 가산면  동명면, 군위군 부계면, 군위읍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11월 15일 07:00~12:57(5시간27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10도~19도   흐림
5. 산행거리 : 16.2 Km
6. 특징 :   여기저기 멧돼지 풀장, 258봉 근처및  적라산 내려와 넝쿨길.. 나머지는 양호한길
    준비물: 물 2.0리터,  빵, 떡, 귤,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오로고개 군위            10,000 택시(054-383-9988)
목욕탕(대성)               5,000
군위 동서울 14:30 20:50        21,700

갈비재(휴)     7:00 7:00
효령재      1.2 1.2 7:45 7:25
291봉      2.0 3.2 8:35 8:05
응봉산      3.3 6.5 10:05 9:28
중앙고암거      3.3 9.8 11:35 10:51
적라산      2.2 12.0 12:35 11:43
오로고개      2.8 14.8 13:50 12:27
실거리 15.0 6:50 5:27
도엽명 :해평 ,대율, 다부,군위

팔공지맥(八公枝脈)은?
백두대간의 매봉산(태백)에서 시작한 낙동정맥은 주왕산,통점재를  지나 가사령에 내려서기전 1.1km 지점에서 서쪽으로
큰 산줄기 하나를 가지치고 가사령으로 내려서 침곡산으로 간다.
서쪽으로 가지친 큰 산줄기는 베틀봉(934m),면봉산(1121m),보현산(1126m)을 지나 석심산(石心山 750.6m)에 이르러
다시 두갈래로  갈라진다(분기점에서 39.4km).
한줄기는 남서진하며 방가산(755.8m) 화산(828.1m)팔공산(1,192.8m)을 지나고 가산(901.6m)에서 북진하여
좌베틀산(369.2m) 청화산(700.7)을 지나 상주시 중동면 우물리 새띠마을에 이르는 길이120.7km되는 산줄기다.
팔공지맥(八公枝脈)의 산들.
석심산(△750.6m) 방가산(755.8m) 화산(828.1m) 시루봉(726m) 팔공산(1,192.8m) 가산(901.6m) 응봉산(336m) 적라산(352.1m)
우베틀산(300m) 베틀산(320m) 좌베틀산(369.2m) 청화산(700.7m) 장자봉(421.5m) 만경산(499m)을 지난다.
필요한 지도.
1 : 50000.안계.구미.군위.화북.4매.

1 ; 25000.다인.낙동.소보.해평.군위.다부.대율.신녕.옥정.용소.죽장,율산  12매.

6시 20분 기상하여 컵라면에 물붓고 배낭 정리한다.  남은 떡몇조각과 컵라면 으로 아침을 해결한다.
주인아저씨께 컵라면 답례로 빵과 쵸콜릿 건네며  잘묵고 갑니다  인사를 나누고 길을 나선다.
정확히 7시에 맞추어 출발한다.  경과시간 듣고 현재시간 알기 편하게 ㅋㅋㅋ
군데 군데 있는 멧돼지 수영장에 멧돼지 만날까 신경쓰이고  흐린날씨에  기분도 쿨하다.
핸펀 음악으로 두가지 효과를 누리며 진행한다.
한번 올랐다 내려오니 25분만에 효령재에 도착한다.  왕복2차선 도로 차량이 가끔 이동한다.
흐린날씨라 전망도 없고 멧 풀장과 소나부와 솔잎길을 걷는다.. 길은 아주 좋다.
258봉 우회길로 가면되지만 정상을 보려하니 넝쿨이 심하다..
헤치고 돌고 올라가보니 리본만 있다. 엥 그냥 갈껄..
다시 편안한길을 따라 가다가 룸미러 걸쳐놓은곳에 도착 셀카놀이에 빠진다..
멧 풀장을 지나고 숨가쁘게 산을 오르니 375봉이다  잠시 휴식한후 출발한다.

미끄러운 경사로를 조심히 내려와 진행하니 멧 풀장이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다.

구정물인것보면 멧돼지 지나간지 얼마 안된것도 같다.
다시 한번 숨차게 올라가 응봉산334봉에 도착한다.
잡목사이이지만 어느정도 시야가 보이고 가까이 중앙고속도로 차소리를 들으며
진행하여 내려오니 터널위를 지나 326봉에 도착한다.
편안한길을 따라 진행하다가 59번 철탑근처에서 좋은 임도 버리고 왼쪽으로 올라 312봉을 오르니
아무 볼것도 없이 내려와 임도와 다시 만난다.
10시 조금넘은시간  중앙고속도로와 적라산 바라보며 휴식을 한다.
어제밤 남은 치킨과 귤조각을 먹으며 휴식한다.. 2일차 행동식으로 괜찮은데..

휴식하며 13시근처에 군위에 교통편을 검색하여보니 구미가는 버스도 시간상 없고

구미에서 열차편도 입석만 있고하니  기다려 14:30차 동서울 가는게 좋겠다.
15분정도 휴식을 하고 출발한다. 낙엽길을 지나고 멧 풀장을 다시 지나고 62번 철탑을 지난다.
고속도로와 지하도 암거를 바라보며 내려와 고속도로를 지난다.
벌목지 약간의 가시에 찔리며 산으로 접어들어 숨가쁘게 오르니 267.3봉에 도착한다.
다시 편안한길을 만나고 임도를 만나 진행하다가 본격적으로 산을 치고 올라간다.
적라산 갈림길에 배낭을 내려놓고 약 300미터 떨어진곳을 숨차게 올라간다.
사진을 찍고 내려오니 왕복 13분이 걸렸다..

이제는 급경사 내리막을 미끄러지듯이 내려와 고속도로와 만난다.

수로를 따라 진행하다가 도로옆을 따라 걷는다.
마른 가시넝쿨이 가득하고 우측엔 공장이 있는데 길이 마땅치 않아 고속도로 옆을 따라
10여분 따라 걸어내려와 도로에 도착하여 고속도로 지하도를 지난다.
왼쪽으로 틀에 177.8봉을 갔다가 와야 하지만 무의미하여 그냥 길따라 진행한다.
무량사 입구를 지나 해피아일랜드 골프장을 지나 오로고개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
배낭정리후 택시를 불러 군위읍내로 간다. 기사분((054-383-9988) 상당히 친절하시다.
군위읍 대성목욕탕에 들려 시원하게 씻는다.

버스시간이 1시간여 남아 시내구경을 한다. 숭덕관(전시관)과  사라온 이야기마을(한옥)을 구경한다.

자세히 재미있게 꾸며 놓았다. 시민들과 함께 체험위주로 만들어 더욱 좋았다.
적라촌,적라청,적라골 세분야로 꾸며놓은것을 보니 잘해놓았다..  이쯤에서 적라산을 찾아 본다.

[네이버 지식백과] 적라산 [赤羅山,352)  자료펌.

경상북도 군위군의 군위읍 무성리와 효령면 불로리 경계에 있는 산이다(고도 : 352m).
지명은 군위의 이칭이기도 하며, 조선시대에 '한적산'으로 기록되고 통용되었다.

20여분 구경하고 터미널로 이동한다 . 8분거리.

버스시간은 30분 남았는데 남은 좌석은 두개뿐..  맨앞좌석 1번을  구매하고 터미널내 식당에서
간단히 늦은점심을 한다.  맛있게 먹고 커피한잔하고 버스에 오른다.
버스는 우등버스인데 고속버스가 아닌가보다.  의성군 봉양면 도래리, 의성터미널,단촌을
경유하니 의성에서만 세번서고, 안성 일죽도 경유하는버스이다.
그러니 4시간 걸린다는 말이구나..   중간에 오다가 기름까지 넣는다..  완전 시골 완행버스여 ㅎㅎㅎ
의성 터미널에선 군인이 표가없어 쩔쩔맨다.. 입석이라도.. 어찌 4~5시간을 ..애원하여 결국 보조석
교통정보를 들어가며 적당히 알아서 가니..   국도를가던 고속도로를 가던 알아서 가겠지
눈감고 한참을 휴식하고 일어나니 도로가 한참막혀 난리다..  천둥산 휴게소 한번쉬고 ..
한참막힌 고속도로라  4시간 + 1시간20분 지연되어 거의 9시가 되어 동서울에 도착한다.
수고하신 기사님께 감사드리며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