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기맥(完)/팔공기맥(낙동·完)

팔공기맥2구간(꼭두방재~베틀봉~곰내재~면봉산~밤티재~보현산~갈천재~노귀재~석심산~수기령)2015.09.19

공작산 2015. 9. 21. 17:40

1. 산행구간:팔공기맥2구간(꼭두방재~베틀봉~곰내재~면봉산~밤티재~보현산~갈천재~노귀재~석심산~수기령)
    경북  청송군  현동면,현서면 포항시 죽장면, 자양면 영천시 화북면, 군위군 고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9월 19일 04:22~15:42(11시간20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과 온누리산악회
4. 날씨 : 12도~27도   흐림
6. 특징 :   면봉산에서 밤티재 잡목 나머지 길은 대로길 면봉산과 보현산 오름길 된비알.
              보현산부터 수기령까지 지루한 산행과  잦은 오름내림에  지구력 필요.
    준비물: 아침, 물 2.5리터,   방울토마토,사과, 떡 기타간식

7. 교통편 :  개인 승용차 2대

차량회수 트랙(왕복80키로 100분)

꼭두방재     4:00 4:22
785/786      3.9 3.9 5:45 6:23
베틀봉934      2.4 6.3 6:50 7:21
곰내재      1.1 7.4 7:20 7:44
면봉산      2.2 9.6 8:20 9:07
밤티재      1.3 10.9 9:00 10:07
보현산1126      1.9 12.8 9:50 11:12
소재      2.1 14.9 10:45 11:54
갈천재      2.7 17.6 11:55 12:52
674.6/674      2.4 20.0 13:00 13:32
노귀재      2.1 22.1 13:50 14:00
석심산      1.0 23.1 14:10 14:52
수기령      2.2 25.3 15:00 15:42
실거리 27.0 11:00 11:20
도엽명 :죽장,용소

팔공지맥(八公枝脈)은?
백두대간의 매봉산(태백)에서 시작한 낙동정맥은 주왕산,통점재를  지나 가사령에 내려서기전 1.1km 지점에서 서쪽으로
큰 산줄기 하나를 가지치고 가사령으로 내려서 침곡산으로 간다.
서쪽으로 가지친 큰 산줄기는 베틀봉(934m),면봉산(1121m),보현산(1126m)을 지나 석심산(石心山 750.6m)에 이르러
다시 두갈래로  갈라진다(분기점에서 39.4km).
한줄기는 남서진하며 방가산(755.8m) 화산(828.1m)팔공산(1,192.8m)을 지나고 가산(901.6m)에서 북진하여
좌베틀산(369.2m) 청화산(700.7)을 지나 상주시 중동면 우물리 새띠마을에 이르는 길이120.7km되는 산줄기다.
석심산(石心山 750.6m)에서 또한줄기는 북서진하며 어봉산(634.2)  갈비봉(672m)  산두봉(719)  구무산(676.3)  푯대산천제봉(359)
삼표당(443.7m)  해망산(400m)삿갓봉(290.7m)  골두봉(314.8m)  곤지산(330m)  비봉산(579.3) 등을 지나
상주시 중동면 우물리에서 팔공산쪽으로 온 산줄기를 마주보며 끝을내는 길이 127.4kmrk 되는 산줄기다.
두 산줄기는 위천을 남과 북으로 서로 마주보고 가다가 위천이 낙동강과 만나는 상주시 중동면 우물리에서 위천을 가운데 두고
마주보며 만나게 되는데 위천의 북쪽 울타리가 보현지맥(普賢枝脈) 이고, 위천의 남쪽 울타리가 팔공지맥(八公枝脈)이 된다.
팔공지맥(八公枝脈)의 산들.
석심산(△750.6m) 방가산(755.8m) 화산(828.1m) 시루봉(726m) 팔공산(1,192.8m) 가산(901.6m) 응봉산(336m) 적라산(352.1m)
우베틀산(300m) 베틀산(320m) 좌베틀산(369.2m) 청화산(700.7m) 장자봉(421.5m) 만경산(499m)을 지난다.
팔공지맥(八公枝脈)의주요지점별 도상거리(총 120.7km).
석심산-2.2km-수기령-5.5km방가산-11.1km-화산-5.6km-갑령재-9.9km-시루봉-3.4km-팔공산-4.5km-파계재-2.5km-한티재-
5.3km-가산-11.3km-호령재-5.2km-응봉산-4.8km-적라산-4.7km-장구미기-5.9km-곰재-5.7km-우베틀산-1.1km-베틀산-
0.9km-좌베틀산-7.9km-땅재-4.1km-청화산-4.2km-갈현-2.9km-장자봉-2.8km-만경산-9.2km-위천.
필요한 지도.
1 : 50000.안계.구미.군위.화북.4매.
1 ; 25000.다인.낙동.소보.해평.군위.다부.대율.신녕.옥정.용소.죽장,율산  12매.

2013년 10월 6일 보현지맥 산행때

칠대장님 사진 감사합니다

종주대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인원이 7명이라 개인승용차로 23시 사당에서 떠나고 한대는 안양에서 떠나 안성휴계소에서 만난다.
휴게소에서 한번 더쉬고  오늘의 날머리인 수기령에 도착하니 3:15분쯤 된다.
SUV차량에 비집고 탑승하여 꼭두방재로 이동하는데 거리는 40여키로인데
2차선도로에 안개가 심하여 거의 한시간만에 도착한다.
흐린날씨에 약간은 쌀쌀하나 견딜만하다.  산행준비하여 출발한다 3:22
415미터인 꼭두방재에서 934 베틀봉까지 6.3키로해발 500여미터..  마음굳게먹고 시작한다.
허나 조금 오르고 내려가고 또 조금오르고 내려가고 하면서 길은 아주 양호하여 금방 여유를 찾는다.
어둠속에 헬기장을 도착 겉옷들을 집어넣고 아주좋은 대로길.. 여유롭게 오른다.
어느덧 어둠이 서서히 물러가면서 오른쪽 월평리 마을과 산들이 희미하게 보이고
785.6봉을 지나  랜턴을 집어넣고 포항시 죽장면 봉계리 주위 산하를 구경한다.

운해로 참으로 보기좋다.. 맑은날이면 일출까지도 보았을텐데..

863봉을 지나고  조금오르니 베틀바위에 올라 경치를 구경한다..
가야할 면봉산과 능선길 그리고 청송군 현동면 산하와 포항시 죽장면 산하 경치구경에 한참 넋을 놓는다.
경치 동영상도 찍어보고  삼각대이용 단체사진 찍으며 잠시 휴식한다.
바위를 내려와 산을 약간 오르니 베틀봉934봉에 도착한다. 사진찍고 이동.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오니  곰내재에 도착한다.  작은 임도 고개길..
면봉산 방향으로  조금올라 잣나무 근처에서 아침을 먹는다..  늦게 출발하여서인지 벌써 8시가 되어간다.
여유있게 아침식사후 출발 847봉을 지나고 샘터 표지를 지나는데. 샘터 몇미터 표시가 없으니 아싑다.
길은 좋은데 경사가 만만치 않아 땀이 흐른다..  1074헬기장을 지나 면봉산도착하니 꽃들이 아름답다.

정상석 옆에는 면봉산 기상레이더 시설이 있는데  철탑엔 큰축구공, 건물엔 작은축구공 모양의 시설이 있다.

정상석 사진을 찍고 주위 꽃사진 찍으며 과일 간식을 먹는다. 베틀봉과 보현산정상은 구름에 약간 희미하다.
한참 경치구경 하고 휴식하고 내려 오니 포항에서 설치한 면봉산 정상석.. 청송군 따로 포항시 따로.. 헐~
사진을 찍고  밤티재로 내려오는길은 수풀길이라 길이 따로 없다.
1121에서  800 까지 빙글 돌며 한참을 왔다갔다 구불구불.. 그래도 차로 이동하는사람밖에 없으니.
트랙도 괜히 왔다갔다 하는데  정답은 없다 포항시 면봉산 정상석에서 보현산 산을 바라보며
수풀을 헤치고 밤티재 까지 내려오는 수밖에 없다..  . 밤티재는 작은 고개로 그냥지나치기쉽다.
내려오다가 다시 산을 오름시작이면 밤티재이다.  급경사 오르막
임도를 따라 가면서 편하다고 하였는데 웬걸.. 한참을 올려 쳐야 한다..

800여미터 밤티재에서 993.1봉 기흥지맥 분기점까지 입에 단내나도록 오르고 또오른다.

힘들어 가끔 뒤돌아보면 나무사이  면봉산과 큰축구공(시설물) 저높이 보인다.
기흥지맥분기점에 도착하여 휴식~ 아이고 힘들어라~ 간식을 또먹고  후미기다려 출발한다.
보현기맥 힘내세요 준희님의 명패를 바라보고 조금 진행하다가 임도에 내려선다.
임도옆 능선따라 진행하여야하는데 그냥 임도따라 6분정도 진행하니 보현산 천문대 정문에 도착한다.
거리상 이제 반정도 왔는데 6시간 소요 예상했던것이 거의 7시간 되어간다..
초반 긴장했던 오름 내리막길이 너무좋아 긴장이풀려 산행속도가 한시간 늦은것 같다.
이러다간 저녁6시정도 돼야 끝나겠네..   역할분담한다.
83세 강화~ 이하 70세 전후 여러 선배님들  나는 그리 자신이 없고 대단할뿐이다.

오늘도 71세인 누님~ 약간 속도는 떨어지는데.  존경할 따름이다.

비교적 조금 빠른 향수님과 내가 차량회수요원으로  부지런히 가기로 한다.
정문을 바라보며 왼쪽 나무데크도로 천수누림길을 포기하고 오른쪽 산길로 접어들어 조금오르니
보현산 정상석 사진을 찍고 이동한다.   천문대 내부 건물사이를 지나 조금 진행하니 보현산 시루봉
사진한번 더찍고 둘이서 진행하다가 부지런히 앞만 보고 달리다 보니  보니 혼자가 되었다.
오른쪽으로 철망을 경계로 진행하고  이젠 지루한 산길 전망도 없이 진행하는 코스로 지루한산행시작이다.
한참 내려오다가 앞에뭔가 있다. 아쭈 쪼그마한게 그래도 독사라고 폼잡고 길을 안 피한다.
중딩 정도?  까치살모사 ..  안피해?  스틱으로 집어던지고 통과한다.

한참 내려와 소재를 통과하고   진행하는데 아주 지루하다. 그리고 작은 오르막 내리막길에도 힘이든다.

아직도 3시간 정도는 가야하니. 떡조각 먹으며 휴식 산우님을 만나 간식나눠먹고 진행한다.
전망도 그렇고 몇봉 몇봉 그냥 오르고 내리고를 무아지경속에 반복하여 내려오니 노귀재에 도착한다.
노귀재 터널이 생긴뒤로 노귀재휴계소가 문을 닫았다고 하는데 그래도 가본다..
앗싸~ 문열었다..  생각같아선 캔맥주 두개정도  마시고 싶지만 운전해야하니  망고쥬스1.5리터짜리(4,000원)
사서 둘이서 벌컥벌컥 나눠 마시고 일어선다.. 14:18  한세시쯤 다섯명 올거예요 웃으면서  길을 나선다.
노귀재 500여미터에서 석심산 750봉까지 약1키로 거리지만  해발을 높여야하는데 매우 높게 보인다.
주스먹은 힘으로 줄기차게 오른다. 등나무숲 밑을 지나 왼쪽 산능선으로 가야하는데 길을 못찾고.
오른쪽 능선을 따라가다가 중간에서 좌틀 옆으로 이동하면서 조금씩 올라 원래 트랙 능선으로 접근한다.
정상을 향해 오르기를 노귀재에서 석심산까지 35분만에 오른다.

2013년10월6일 보현지맥할땐  밤이고 산행 시작이라 아무정신없이 올라와서 기억이 잘 안난다.

이제 남은 거리 2,2키로 정도 한시간이면 충분 하겠지..  길이 약간 희미하고 긴시간 산행하니 발가락이 조금 아프다.
작은 봉우리에도 힘이 들고 지쳐서 내려오니 수기령에 도착한다. 산행끝.
에구 힘들어 하는데 자전거 동우회팀들 힘들게 고개를 오르고 있다..
군위군 고로면 이정석에서 사진을 찍고 배낭정리하며 잠시 쉰다.
이제 차량회수길에 나선다.  차가 매우 낯설다.. 엑셀차에 라노스 몰던넘이 체어맨을 운전하다니 ㅎㅎㅎ
사이드 브레이크, 운전 스타트 배운대로 익히고 네비 찍으면 될껄 핸드폰 맵을 통하여 가기로 한다.
시동을 걸으니 자동으로 의자 간격을 맞춰준다. ㅎㅎㅎ  천천히 이동하며 적응한다.
나의 탱크소리차 처럼..  차소리가 안나니 웬지 이상하다.  한참을 우회하여 가는 도로를 따라 가는데
고개에선 내차는 한참을 밟고 있어도  겔겔되는데..  가뿐히 오르는게 역시 비싼차이구나.. ㅋㅋㅋ
꼭두방재 휴게소에 도착하여 차를 회수하고 각각 차를 운전하여 수기령으로 돌아온다.
이번엔 수기령 네비 입력하고 이동한다.  작은 도로 에 차가 많아 시간이 지체된다.

왕복 한시간 반 정도이니 도착하면 비슷하겠지 하며 부지런히 달려온다.

수기령에 도착하니 아직 안왔네.. 조금 지난후  산을 내려온다.
배들이 고팠으니… 노귀재 휴게소에서 한참 휴식한모양이다..
선두 15:42 11시간 20분 후미 17:33  후미 13시간11분 소요 ㅎㅎㅎ  좀 먼거리 산행이었다.
차를 이동하여 화북면 시내로 이동하여 식당앞 목욕탕에 내려 샤워한다.
3000원 인데 가격에비해 아주 좋다..  시원하게 씻고 식당으로 이동하여 돼지 두루치기와 김치찌개
아주 끝내준다..  여차하면 운전 교대로 오늘은 무알콜의 날 선포하고 사이다로 대신한다.
맛있는 음식먹고 출발하니 7:30 오늘내로 올라 갈수 있으려나~
고속도로가 노선이 하도 많아  운전한 사람만 알지 모르겠다..
웬일로 차가 하나도 안막힌다. 포항근처인 영천시 화북면에서 세시간만에 사당역에 도착한다. 헐~~~
대장님 수고했어요 피곤할텐데 운전 하느랴.. 산행리딩하느랴..  너무나 고맙소이다~
다음에 도 즐거운 산행 기약하며 집으로 돌아와 푹 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