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명지연인(한북·完)

명지지맥2구간(백둔리~애재비고개~연인산~전패고개~매봉~깃대봉~대금산~수리재) 2015.09.12

공작산 2015. 9. 15. 17:59

1. 산행구간: 명지지맥2구간(백둔리~애재비고개~연인산~전패고개~매봉~깃대봉~대금산~수리재)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하면, 상면,북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9월 12일 08:51~17:58(9시간07분) 식사및  휴식 포함(접속 1시간44분)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16도~23도 흐림
5. 산행거리 : 24.08Km (접속구간 4.2Km포함)
6. 특징 :   가끔 수풀 있으나 등로는 양호한길로  연인산 주변 날라갈 대로길 이다가  전패고개부터 암봉길과 넝쿨길
             대금산 지나며 방화저지선  풀과 넝쿨이  2~3미터 높이의 최악의 코스진행..
    준비물: 깁밥, 물 2.0리터,  사과, 떡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구일역 상봉역 5:35 6:30 1250
상봉역 가평역 6:58 7:40 1200
가평역 백둔리 8:10 8:48 600 환승요금
수리재 상천역 18:25 18:41 12000 콜비6000포함
상천역 가평역 19:26 19:29 1250
가평역 용산역 19:44 20:45 4100 itx입석
용산역 구일역      1250

백둔리     9:00 8:51
아재비고개       2.4 2.4 9:55 9:57
연인산      2.4 4.8 10:50 11:02
우정봉      2.4 7.2 11:50 11:37
우정/전패고개      2.0 9.2 12:40 12:09
매봉      2.2 11.4 13:35 13:22
깃대봉      2.0 13.4 14:25 14:10
약수봉      2.1 15.5 15:15 14:59
대금산      1.2 16.7 15:45 15:32
592봉       2.7 19.4 16:50 16:39
수리재      1.7 21.1 17:30 17:22
수리재종점      1.9 23.0 18:10 17:58

실거리 24.3 9시간10 9시간07
도엽명 : 적목,상천     ㅋㅋㅋ

명지지맥(明智枝脈)
한북정맥의 산줄기가 대성산 수피령에서 남진하여 내려오다가   강씨봉과 청계산 중간 890봉(귀목봉 갈림길)에서 동쪽으로 분기하여
귀목봉(1036m)~귀목고개~명지3봉(1199m)~아재비고개~연인산(1068m)~우정봉(906m)~우정고개~매봉(929m)~깃대봉(910m)~
대금산(704m)~592.7봉~불기산(601m)~빛고개~주발봉(489m)~호명산(632m)을 거쳐 한강으로 흘러 들어가는 약45Km 산줄기를 말한다.
연인지맥으로도 불리워지고있다.

지도1:25,000 : 적목,기산,상천,청평 4매
연인산(戀人山: 1068m)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 하면 상판리, 북면 백둔리의 경계에 있는 산
우목봉이라불리워지던 봉을 1999년 3월 15일 가평군에서 연인산으로 이름짓고 매년 5월에 철쭉제를 지낸다.

906m봉은 우정봉으로, 우정봉 아래 전패고개는 우정고개로, 879m봉은 장수봉으로, 구나무산으로 부르던 859m봉은 노적봉으로 이름지었다.

진양기맥출정을 하려 하였으나 또 연기한다. 에궁 진양이 반기지 않는구나
7월부터 하려다 도솔지맥 한다기에  늦어지고 8월 너무덥고  휴가철 막힌답시고 명지화악 산행을 하다
이번주 가려는데 경남지역에만 비가 많이온다고 한다.  거창지역에 거창하게 온대나..
비에젖은 등산화로 1박2일 산행은 할수 없어 고민하다가  예매표 취소하고 아침 예보보니
새벽까지만 오고 흐림. 헉~  구라청 말듣다가 완전히 구라되었네..
어제 올라오는 고속도로 성묘 영향에 무지 막혔는데..   안간게 잘한것인지 아쉽기만하다.
대타로 명지지맥 2구간,3구간 산행예정하였으나. 2구간 24키로 9시간산행에 엄지발가락 물집파업
산행하는데는 무리가 없지만 괜히 속썩이면 이번주가는 팔공기맥 2구간 27키로에서 민폐끼칠까봐 하루 푹쉰다.
조금은 느긋한 시간인  구일역에서 첫차 5:35차를 타고 이동한다. 첫차라 사람이 무지많다.
앉아서 잠시 쉰다면  회기가서 환승하는데 어차피 입석이라 용산에서 환승하여 잠시 쉬며 간다.
상봉역에서 환승하여 경춘선 전철에 앉으니 28분인 6:58에 출발한다.
가평역에 내리니 7:53 광장 정류장에 도착하니 두밀리버스가 지나간다. 오늘 지체된다면 산행 종착지이네..
건너편 꽃동산에서 사진찍으며 버스를 기다린다.  08:10 백둔리행 버스를 탑승한다.
인원이 꽤된다.. 가평터미널에서 또 승차하니 만차에 몇명서서간다.
목동리에서 많이 내리고 백둔리에 도착하니 명지산 간다는 분과 단둘이 내린다.
등산준비하여 천천히 이동하며 사과 사진 밤나무 사진 찍으며 오르는데 그분은 잘도 날라가신다..
떨어진 밤 서너개를 주어 까먹으며 출출한 배를 채우며 오른다.
계곡길 접어들고 한참을 올라 애재비고개 거의다와서 마지막으로 예상되는 계곡물에서
간단히 김밥한줄 먹고 물먹은많큼 계곡물채워 오른다. 9:35분
2.4키로를 한시간 조금 넘어 올라  애재비고개에 도착하니 그분 쉬면서 멧돼지 못보았냐고 하신다.
두마리에 놀란모양이다.  연인산 쪽으로 갔다고 한다.   잠시쉬고
그분은 명지산으로 나는 연인산으로 향한다. 비교적 편한 오솔길  을 따라 고도를 높이며 오른다.
가끔 바위길을 조심히 지나고  1033봉을지나 연인산에 도착한다.
버스에서 만났던 다른분 연인산으로 바로 와서 셀카찍느라 바쁘시다.
인증사진 서로 찍고 갈길이 멀어 인사하고 헤어진다.
아주 편한 길을 따라 날라가듯이 진행하니 연인산에서 우정봉까지 2.4키로를 35분만에
우정고개인 전패고개까지 2.0키로를 32분만에 통과한다..
우정봉에서 우정고개/전패고개까지는 풀이 조금 자랐지만 길도 보이고 그리크지않아 쉽게 진행한다.
그러나 쉬운 산행은 마일리로 내려가는길과 헤어지며  여기서 끝..
수풀을 조금 헤치고 매봉으로 향한다. 고도를 높이고 올라가기를 날씨도 제법더워 지친다.
조금 오르다 바위에 걸터앉아 떡과 사과 를 먹으며 휴식한다.(12:30)
고도를 높이며 오르는데 길은 오솔길 양호한편이다.  헬기장을 지나고  작은 수풀헤치고
산불감시탑이 있는 매봉에 도착한다.  셀카를 찍는데.  산악회원 반대쪽에서 하나둘 올라오신다.
인증사진찍고  깃대봉을 향하여 진행하는데 길이 조금암봉으로  험해지고
이제 반정도 산행을 하였으니..   갈길 능선은 저멀리 까마득하다.
뒤돌아보니 저멀리 명지산이 보인다. 이제 등로 방화선 저지선에 나무들이 많이 자라고
수풀을 이루어 조금 힘들게 한다. 가끔 가시에 팔이 상처가 난다.
토시를 찾다가 못찾아 안가지고 왔구나 하고 하루종일 팔이 할퀴고 ~ 에궁
나중에 보니 갈아입을옷보따리에.. 에궁 손발이 고생이여..
깃대봉에 도착하여 바라보니 약수봉 저멀리 대금산 참으로 멀기만하다. 오늘내로 갈수있을까?
가야할 내리막길 능선은 방화 저지선인데 수풀이 빼곡 하다..
방향과 산은 보이는데 수풀이 가로 막혀 헤치며 내려오는데 이제 애를 먹는다.
우회길 만나 급격히 떨어지는 로프코스와 우회 로프코스를 지나고  다시 수풀과 전쟁을 벌인다.
저멀리 철탑을 향해 방향을 잡고 수풀을 헤치며 오름길 진행한다. 풀속에 뱀만 없기를 바라면서~
철탑을 지나고  약수봉 0.23키로 이정표를 지나 고 두밀리 갈림 이정표를 지나  계속오른다.
약수봉을 지나 다시 수풀 내리막길을 내려와 다시 오르막길 수풀을 헤치고 또헤치고를 반복하여
어렵게 대금산에 도착한다. 에구 힘들어~ 휴식하며 인증사진 찍는다. (3:32)
간식과 과일을 먹고 휴식후 다시 출발한다.
수풀길을 헤치며 내려오는데 너무힘들어 나무숲 9부능선을 이용하여 내려오니 이또한 힘들다.
왔다리 갔다리 하면서 비교적 수풀이 적은곳으로 이동하면서 어렵게 내려오니 두밀리고개에 도착한다.
윗두밀 버스종점까지 2.6키로…  630봉을 향해 오른다 .
가야할 수풀길 또다시 헤치며 쓰라려오는 팔뚝 에궁~ 미치짓이여.. 내일 또와서 완주 하려하는데 과연?
헬기장에 바람표시 깃발이 있는데 접근로가 수풀에 쌓여 있다. 칡넝쿨이 진행하기 힘들게 한다.
헬기장 정상은 풀로인하여  벼가득한 논에 서있는기분이다. 지나온 대금산을 바라보니 감개무량하다.
그리고 저멀리 낙타등처럼 우뚝히 보이는 능선들 592.7봉, 암봉, 수리재, 다음코스인 불기산..
수풀길 헤치고 조금 진행하니 630봉  길이 조금 헷갈리는데 청우산 방향으로 잡고 내려온다.
수풀길 헤치고 다시 내려오니 임도길 두밀리와 상면 청우산 방향 임도길 가는 길이다.
대금산에서 3:32분 간식을 먹었는데 수풀길에서 얼마나 지쳤는지 다시 앉아  떡과 간식을 먹으며 휴식
임도길 따라 수풀길을 가려는데 뭔가 꿈들하여 깜짝 놀란다.. 고슴도치다..
수풀로 치우고 진행한다. 트랙은 길따라가다가 좌틀하여 592.7봉을 올랐는데.
방화선 저지 수풀길을 따라 바로 오른다. 어차피 수풀을 헤치며 또 씨름한다.
정상에 올라보니 우회길이나 지금온길이나 어렵기는 매한가지 직접올라오며 헤맨것이 잘된.
592.7봉에도착하니 수리봉(500봉 코팅지)가붙어있다  개판이네..
청우산가는길과 안녕하고 좌틀하여 진행하는데 수풀이 극에 달한다.
내키도다 더큰 수풀들 스틱으로 헤집고 진행하는데 뱀이 있어도 할 수 없는일 일단 헤치고 나가보자.
소*친구 가 있었으면 많이 투덜되었을텐데 ㅎㅎㅎ  정말 욕이 나올정도인데 어쩌랴~ 누가 가래?
최악의 수풀숲을 헤치고 불기산 방향만 잡고 나아간다.  수리재에 도착하여 사진찍고 불기산 바라보니 에궁~
592.7봉에서 수리재까지 1.8키로를 43분만에 도착한다.
지맥산행을 종료하고 오른쪽으로 수풀길 내려와 묘지를 지나고  내려오니 임도에 도착하여
수리재마을 종점 까지 걸어나오다가 물이조금있어 간단히 씻고 티만 갈아입고  내려와
수리재 종점에 도착하여 산행 종료한다. 9시간 07분  예상시간보다 3분? 빨리왔네 ㅋㅋㅋ.
배낭정리후 버스시간을 보니 19:40분 에구 한참남았다.
택시를 알아보니 가평택시는 안오고 청평택시 알아보란다.  청평택시는 공차로 오는비용 6000원 콜비를 달란다.
기다리느니 택시불러 탑승하니  기본 만원 이라나.. 원소리냐 전화시 콜비6000+미터요금했다하니 조용하다.
20여분 지나 상천역 에 도착한다. 5800원+6000  12000 지불한다.
상천역에 도착하니 상봉가는 전철이 홈에 서있고 출발하려한다. 18:41
늦은것 기다리느니 근처 식당에 들려 뒤풀이를 한다.  두부전골? 두부찌게에 소주한잔 기울인다.
산행시엔 맥주 2캔 생각하며 걸었는데 내려와 얼음물 두잔 먹으니 별로~ 소주한잔한다.
식당을 나와 역에 가니 19:12분차 또 홈에서 출발한다.
상천역에올라 춘천방향으로 26분차를 타고 한정거장가서 내리고 19:44분  용산행 ITX열차표를 산다.
어차피 입석이지만 한번에 용산까지 가자
주말이라 그런가 입석 인원도많아 칸사이에 간이 의자도 차고  적당한 바닥에 앉아 기대어 쉬며 올라온다.
집으로 돌아와 푹쉬며 내일 산행할수 있을지 모르지만 일찍 취침한다.
새벽에 일어났건만 발가락은 그런대로 괞찬지만 무리하였다가  이번주 산행이 27키로 짜리인데
지장을 줄까봐 그냥 푹쉬기로 한다.  한잠 더 푹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