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화악지맥(한북·完)

화악지맥1구간(도마치~도마봉~도마치고개~수덕바위봉~석룡산~화악산북봉~실운현~화악터널)2015.08.08

공작산 2015. 8. 11. 14:18

1. 산행구간: 화악지맥1구간(도마치~도마봉~도마치고개~수덕바위봉~석룡산~화악산북봉~실운현~화악터널)
    경기도 가평군 북면, 포천시 이동면,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8월 8일 09:28~16:11(6시간43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23도~32도  흐리고 비
6. 특징 :   100대명산 화악산,  폭염, 폭우 조망없었음
    준비물: 김밥, 빵, 사과 , 물 2.5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동서울 사창리 6:50 9:03 11200
사창리 도마치 9:10 9:28 13000
화악터널 사창리 16:20 16:40 14000
사창리 춘천  17:20 18:20 5500
춘천역 용산역 18:57 20:13 6900
50600
사창리춘천 15:40,17:20,18:20,19:30,20:00
사창리동서울 15:40,16:20,17:00.17:40,18:20,19:20

도마치     9:00 9:28
도마봉      1.5 1.5 9:35 9:59
도마치      1.5 3.0 10:10 10:45
수덕바위봉      3.4 6.4 11:50 12:36
석룡산      2.0 8.4 12:40 13:41
화악산      3.0 11.4 14:00 15:00
1406봉      2.5 13.9 15:00 15:06
실운현      2.0 15.9 16:00 15:55
화악터널       16:11

실거리 16.2 7:00 6:43
도엽명 : 도평,적목,목동,사창

화악지맥(華岳枝脈)
한북정맥이 남하하면서 백운산과 도마치봉을 지나 870봉인 도마봉에서 한북정맥은 남서진하면서 국망봉으로 이어지고
또 한줄기는 남동진으로 분기하는데 이 줄기를 화악지맥이라고 한다.
화악지맥은 석룡산(1,150m)~화악산(1,468m)~응봉(1436m)~촉대봉(1,190m)~몽덕산(690m)~가덕산(858m)~북배산(867m)~
계관산(730m)을거쳐 조금 더 남하하다가 작은촛대봉(665m)에서 두줄기가 갈라지는데
남서진하여 가일고개를 넘어 물안산(438m)과 보납산(330m)을 거쳐 북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는 약48Km 줄기를 말한다.
작은촛대봉(665m)에서 또 한 줄기는 남동진하여 삼악산으로 이어진다
지도1:25,000 : 도평,적목,목동,가평,사창 5매

100대명산 산행  역시나 비가온다.. 폭우로.. 지난 땅끝기맥 때 두륜산, 월출산때도 폭우로 조망이 없었고

먼저주 명지산 때 비오고 오늘 화악산도 역시나 비가온다. 에궁 100대명산 조망도 못보고
다만 한북정맥 분기점인 도마봉 에서 멀찌감치 화악산 처다본것으로 만족한다.
오래전부터 준비하였다가 겨울이라 미루다가 오늘 출발한다. 폭염날씨에
5시 조금 넘어 집을나서 봉천역에서 두번째차를 타고 강변역 동서울 터미널에 내려
미리 예약한 표를 출력하고 간간한 아침을 먹고 버스 출발한다.
1시간 40분인 8:30쯤 도착하는데 휴가철이라 30분 길이막혀 늦었다.
산행후 택시기사왈~ 다음차는 4시간 걸렸다나..
택시를 불러 도마치고개로 향한다.  산입구 까지 내려준다.  상냥한 길상준기사님(010-3354-0808).. 땡큐~
산입구 사진을 찍고 계곡길산을 시작하는데 휴가중인 텐트 근처에 배낭을 놓고 스틱에 카메라 핸드폰, 물 들고 가볍게 오른다.
수풀길 헤치고 계곡길 들어가 자밋후 본격적으로 가파르게 산을 오른다.
벌써 숨이 턱탁 막힌다.  계곡길과 능선길 갈림길 이정표를 지나 885봉을 지나
도마봉에 도착하니 1.7키로를 30분 만에 올라온다.
국민안전처에서 폭염주의 문자가 날라온다..  폭염특보지속 야외활동자제…
도마봉 정상 뙤악볕에서 인증사진 찍고 주위에 산들을 담아본다.
한북정맥의 백운산 멀리 운악산, 명지지맥 줄기와 화악산을 찍고 돌아선다.
885봉을 지나고 갈림길에서 이번엔 산 정상 등로 따라 내려와
도마치 고개 가파른 사면위에서 오른쪽으로 꺽어 수로를 타고 내려와 배낭을 챙기고
근처 계곡물에서  머리감고  윗옷 물에 헹궈 짜서 입는다.
도로를 따라 약간 올라와 고개 정상에 올라와 식당겸 매점에서 아이스크림 입에물고 나온다.
동내에선 오백원짜리가 . 천오백원 이란다.  관악산 정상보다 비싸네 ㅎㅎㅎ
본격적으로 산행을 시작한다.  수풀이 조금 있는 임도길 따라 산을 오르는데 햇빛이 따갑다.
오른쪽으로 오뚜기령길과 한북정맥, 명지 지맥 길을 바라보며 길따라 한참을 진행하고
산길을 접어들어 810봉을 지나고 또 한참을 올라 989봉/988.8봉을 지난다.
690미터인 도마치고개에서 해발 300미터를 올라온다.
한박자 쉬고 다시 올라 1130 수덕바위봉을 지난다.
가끔 바위를 돌고돌면서 조심 조심 산길을 간다. 날이 약간씩 흐리더니 수풀사이엔 어둡다.
싸리목을 지나서 다시 산을 오른다.  흐려서 조망이 아주 안좋다.
1103봉 근처에서 오늘 처음 등산객을 만난다.
적목리 가루목이골 쪽에서 올라오는가보다. 양산 산악회 회원들을 추월하여 산을 오른다.
금방 비가 쏟아질듯 흐리고 멀리 천둥소리가 들린다.
배낭 커버를 하고 산행을 시작한다.
석룡산에 오르니 다른 팀들도 있어 정상엔 등산객이 꽤있다.
얼른 인증사진찍고 방림재로 내려온다.
방림재 도착하니 국민안전처 재난문자가 또날라온다.
경기북부지역에 강한비가 내리니 ~ 에궁 하루에 두번 재난문자..
폭염이 좋은지 폭우가 좋은지..  오늘은 선택의 여지는 없다..
방림재지나 산을 오르다가 드디어 쏟아지는비  우비를 입으나 소용이 없다.
번쩍! 쾅 주루룩 신나게 퍼붇는다..   수풀길을 차고 올라가  젖은 바위길 조심히 오르고
로프잡고 오르고  하여 북봉에 도착한다. 아무글씨없는 나무이정표..
퍼붇는 비로 북봉에서 군부대도 안보이고  주위산과  바위만 보인다.
중봉으로 산행후 내려가신다는 한분 도움으로   인증사진 찍고
폭우길 조심하라며 갈림길에서 헤어진다.  나도 날씨가 좋으면 중봉에 갔다가 오련만 …
대한민국 가운데봉이라 중봉이라는데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북봉 중봉 경치구경하러 와야겠다.
한반도 대각선으로 만나는곳이 중봉이란다.
비오는 바람에 카메라 렌즈에 습기가 차오고 발에는 개구리소리가 들린다.
북봉에서 55분 정도 내려오니 실운현 임도에 도착하여 지맥산행을 마친다.
왼쪽으로 화악터널 입구쪽으로 내려오며 200여미터 남기고 아침이용했던 택시부른다.
전화후 8분후 터널입구에 도착 하고 산행종료한다.   배낭정리하면서 주위사진을 찍으며
기다리니 잠시후에 택시가 도착한다.
길이막혀 내려오는것 4시간정도니 올라가는것도 꽤 막힐것이란다.
춘천들려 전철이용하는게 좋을것이라고 한다..
사창리로 이동하여 아침에보니 사창리 터미널 근처 다리에 물이 좋아 그곳에서 씻으려고 하였는데
택시기사님 강물이 흙탕물이네요 3000원짜리 목욕탕 있단다.
네 감사!!  택시비 지불하고 터미널옆 목욕탕 앞에 도착한다.
숙면방도 있네? 시원하게 씻고 나와 터미널로 걸어가보니.
동서울에서 내려오는차가 지연되어 올라가는차 시간이 불명확하다고 한다.
춘천가는차는 몇시요 하니 17:20 출발5분전이다.
표를 구매하여 나가니 버스가 방금전 도착해있다.
춘천으로 나오면서 춘천에서 용산행 ITX 시간을 알아본다.
1시간후인 18:20차? 18:57 고민하다가 여유있게 18:57차를 앺으로 예매한다.
중간에 내려 춘천역으로 이동할까 하였는데. 지도앺을 보니 터미널과 남춘천역이 도보10분거리이다.
버스는 18:17분에 춘천터미널에 도착한다.
남춘천역으로 이동하면서 20분여유로 분식집을 찾아보니 맨 닭갈비만있다.
남춘천역 도착하니 춘천18:20차가 18:26분  도착안내방송나온다.  표샀어도 될껄그랬네..
남춘천역 역사 1층으로 내려오니 깔끔한  간이매점이 있어 커피 토스트 등 이있다.
어묵라면 한그릇먹는다 깔끔한게 좋다.  역사로 올라온다.
어느덧 시간이 되어가고 홈에서 자판기 커피먹고나니 차가 온다.
ITX열차 타고 편히 쉬고 올라와 용산에 도착하고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