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키로급9지맥(完)/춘천지맥(한강·完)

춘천지맥5구간(가락재~늘목고개~물안봉~가리산~가삽고개~새덕이봉~등잔봉~홍천고개) 2015.04.11

공작산 2015. 4. 13. 16:14

1. 산행구간: 춘천지맥5구간(가락재~늘목고개~물안봉~가리산~가삽고개~새덕이봉~등잔봉~홍천고개)
   강원도 춘천시 동면,북산면, 홍천군 화촌면,두촌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4월 11일 08:59~16:19(7시간20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송암산악회 종주대
4. 날씨 : 3도~22도   맑음
5. 산행거리 : 20.3 Km
6. 특징 :   820봉부터 가리산까지 업다운으로 힘들고  당일산행거리로는 다소 먼거리임, 100대명산 가리산
    준비물:  빵, 물 1.5리터, 사과  기타간식

7. 교통편 : 춘천지맥  전용  25인승 버스

(2009년 9월 28일 올랐던 가리산 )

가락재      9:00 8:59
730봉      2.3 2.3 9:55 9:57
780/790      2.2 4.5 10:40 10:40
820봉      2.5 7.0 11:40 11:24
늘목고개      1.3 8.3 12:20 12:09
782봉      1.7 10.0 13:00 12:43
910암봉      2.3 12.3 14:00 13:38
가리산      1.0 13.3 14:30 14:20
새덕이봉      2.3 15.6 15:30 14:59
등잔봉      1.7 17.3 16:10 15:39
홍천고개      2.0 19.3 17:00 16:19

실거리 20.3 8:00 7:20
도엽명 : 학곡

춘천지맥(春川支脈)
백두대간 두로봉에서 분기한 한강기맥이 계방산을 지나 청량봉에 이르러 북서방향으로 또하나의 산줄기를
형성하여 응봉산,백암산,가마봉,소뿔산,가리산,대룡산,연엽산, 봉화산,한치령을 지나
분기봉에서 북으로는 새덕산을지나 북한강으로 가라앉고, 남으로는 깃다봉을 지나  홍천강과

북한강의 합수점에서 맥을 다하는 산줄기로서 길이는 128Km 이다.

900봉오르며 힘들고 늘목고개(571미터) 경사내려와 다시  물안봉(781봉)까지 +210 오르고
임도(703미터)까지 조금 내려온다음  910봉까지 +210 다시 오르는데 경사와 바위로 힘들게 한다.
바위를 돌고 돌아 로프잡고 하여 가리산(1051봉)에 오르는길 힘들게 한다
가리산 오르기전 한분 미끄러운 낙엽속에 빙판으로 인하여 넘어져 하산조치후 왼팔 깊스.쾌유를 빕니다~
가리산 직벽 로프및 철판계단 밟고 조심히 내려온후에  새덕이봉까지는 대로길 시속5키로 속도낸다.
새덕이봉지나  일곱번 봉우리 지루하고 지치게 만듬.. 우회등산로가 있는데 두번 봉찍으러 올랐다가 체력소모..
가리산 전후 위험하고 실거리 20키로거리로  당일거리로선 멀다고 본다.
모래재~대룡산, 대룡산~늘목고개,늘목고개~홍천고개로 구간을 끊었으면 어땠을까한다.
대룡산 주차장에 25인승차량 정도는 오를수있고, 늘목고개  또한 비포장 도로이긴하나 소형차량 접속가능하다.
북방리 접속구간 두번하는것보다는 좋을듯하다.
사당에서 6시40분 출발하여 양재,잠실,천호거쳐 서울 양양고속도로를 달려 가평휴계소에서 휴식 아침을 먹는다.
조양IC근처에서 한분 더타서 오늘은 14명 이고 두분은 가리산만 산행. 기사및 대장 산행 제외
가락재에 도착하니 9시가 거의 다되어간다. 하차 하자마자 바로 출발한다,
가락재 홍천측(남측)에서는 오른쪽 능선을 치고 오르는것보다 도로 왼쪽으로 계곡길을 따라 올라가는게 수월하다.
새벽은 추웠지만 지금은 15도 정도로 조금오르니 땀이 흐른다..
터널입구에서 임도까지 15분 정도 오른다.. 임도 따라 진행한다. 뒤로  대룡산과 녹두봉이 보이고
임도따라 걷다가 산으로 접어들어 오르니 667.7봉에 도착한다.  약간 더우나 산행하기에 좋은날씨이다.
오솔길을 따라 걸어 730봉을 거쳐 754.9/753.6봉에 도착한다. 왼쪽 샤오랑골 방향을 버리고 오른쪽으로 향한다
잡목사이로 가리산이 보이고 산을 구불구불 돌아서 오른다.790봉을 거쳐 산을 오르니 힘이 든다.
오늘의 두번쨰 높은 900봉에 도착한다. 오른쪽 산줄기 또한 대단한데 버리고  왼쪽으로 틀어 887.1/890봉에 도착한다..
높이마다 봉을 두개 쓰는 이유는 지도마다 각기 고도가 틀려서 국토지리원/타지도로 표기한다.
내리막길은 낙엽으로 인하여 상당히 미끄럽다. 산줄기를 돌아 827.6/820봉에 도착하여 휴식한다,
시간이 11:24분 점심을 먹고 가리로 한다. 빵조각에 커피한잔 먹고 출발하니 18분 휴식.
급경사 내리막 820봉에서 725봉 거쳐 늘목고개 570까지 내려온다.  한분은 임도따라 한참을 돌아서 갔고..
도로가 한참돌아 늦을텐데 하였지만  742봉 782봉찍고 임도 만나 산을 올라 732봉근처에서 나보다  앞에 진행하고 있었다.
길은 그런대로 양호 하였지만 가리산을 바라보며 S자로 한참돌아 진행하니 은근히 힘을 뺀다.
782봉 물안봉에서  오른쪽 소양호로 가는 산줄기를 버리고 우틀하여 진행한다.
왼쪽멀리 품걸리와 물노리쪽으로 소양호를 바라보나 오랜 가뭄에 바닥을 보이고 물이 잘 안보인다.
임도를 만나 산을 서서히 오르는데 오른쪽 벌목지 계곡길 늘목고개에서 한참을 우회한 도로와 만나고,
이젠 제법 바위산을 만나며 고고를 높여간다.732봉 올라 가리산 바라보고 크게 우회하며
910봉 암봉을  돌고돌아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한다. 조금은 위험한 바위길과 사면길을 돌아 능선에 오르고
건너편 바라보니 산악기상관측소가 가깝게 보인다,, 공사중..
이젠 쇠파이프봉과 로프를 잡고 위험한길을 조심하며 돌아서 오른다.  벌써 체력방전?
쵸코렛과 과일을 먹고 산을 오른다.. 물도 미지근하여 얼음물이 그립다.
가리산 오르기전에 선두 문대장님 후미 환자 한명 발생하여 뒤로 가고 있다.. 진통제 두알 넘겨준다.
가리산 오르니 임도에 따라간 산우 한분과 선두 등산로봇세명을 열심히 쫒아가다가 오버페이스 한분.
가리산에서 지친 기색으로 쉬고 있다..  홍천고개엔 한참 나중에 도착..
잦은 오르막 내리막 가리산 근처 바위길로 지치고 이제 가리산 까지 오면 거의 길이 수월하겠지 착각한다.
가리산 이정석 사진을 찍고 전망을 바라본다.  2009년9월 올랐던 곳을 5년만에 와본다.
가리산 내려서는길 로프와 철판디딤판을 밟고 한참을 내려온다..조금돌아 2,3봉이 있는데 예전에 가보왔던곳 그냥 통과한다.
이젠 대로길 관광길이다. 열심히 달려보니 시속 5키로가 나온다. 새덕이봉까지 30분간 열심히 달린다.
소양호 하산길(물노리)인 가삽고개를 거쳐 새덕이봉에 도착하여 좌틀하여야한다.
직진하면 길이 매우양호한길로   등골산 그리고 가리산 휴양림 방향이다..
새덕이봉에서 좌틀하여 사면길을 따라 내려와 진행하니 작은 바위길로 길이 희미하다.
이제 작은 봉우리 오르락내리락 하는데 산왼쪽으로 우회길이 있지만 이또한 지치게 한다.
두번 봉따먹기로 객기부려보고 지치고 결국 우회길로 진행하여 등잔봉(833.9)을 거치고
지친 상태로 남은 봉을 센다 세개.. 762봉, 680봉,622봉 찍고 내려서니 홍천고개이다. 산행종료..
새덕이봉부터 오르락 내리락길 우회만 7번 1시간 20분걸려 하산한다.  후미가 7시간30분 걸린다했는데.
선두세명  그리고 두명 7시20분 만에 도착한다. 후미는 30분~45분 정도 지나 도착한다.
간단히 세수하고 땀 닥아내고 늦은점심? 저녁?  밥을 먹는다. 소주 종이컵 한잔에..
맛있게 먹고 상경하며 홍천시내에서 병원에 들렸던 분을 만나 서울로 향한다.
팔에부목하고 집근처에 가서 깊스를 한단다. 여기서하면 집에서 다시해야한다고~~
고속도로를 달려 천호역에 도착하니 6시쯤 되었다.. 너무일찍이달고 천호지맥 하잔다.. 5명
족발골목에 들려 소주한잔 하는데 맛은좋은데 법먹은지 얼마안되어 배가불러 아쉽다.
즐겁게 이야기 나누며 소주 몇병 나누고  다음을 기약하며 전철에서 헤어져 각기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