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기맥(完)/호미기맥(낙동·完)

호미기맥5구간(흰날재~금오산~공개산~명월산~우물재산~호미곶)2015.03.22

공작산 2015. 3. 23. 16:34

1. 산행구간: 호미기맥5구간(흰날재~금오산~공개산~명월산~우물재산~호미곶)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구룡포읍, 대보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3월 22일 04:32~10:32(6시간) 식사및 충분한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온누리산악회  종주대
4. 날씨 : 9도~19도  맑음
6. 특징 :   고속도로만큼 대로길이 70%이상 트레킹 산행으로도 적합
    준비물: 아침, 물 1.0리터,  사과,  기타간식

공개산       1.5 7.8 8:25 7:00
명월산       3.6 11.4 9:10 8:28
우물재산       1.5 12.9 9:40 9:09
123봉       3.4 16.3 10:35 9:42
고금산       1.3 17.6 11:00
호미곶       1.9 19.5 11:30 10:32

실거리 19.9 5:00 6:00
도엽명 :용덕,대보,구룡포,환호

호미기맥(虎尾岐脈) 이란 ?
백두대간의  피재에서 갈라진  낙동정맥이  백병산, 통고산, 백암산, 주왕산을 지나 보현과 팔공기맥을 서쪽으로 갈라 놓고
사룡산에서 비슬지맥이 갈라지고  단석산을 지나 백운산 이르기 직전 동쪽으로 호미기맥을 분기시키며
가지산, 정족산, 금정산을 지나 부산 앞바다 몰운대에 가라 앉는다
백운산 4개봉중 845봉(삼강봉)에서 동쪽으로 갈라진 호미지맥은  천마산(620.5m)과 치술령(766.9m)에서 부터는 북동진하여
포항의 호미곶(虎尾串)까지 이어지는 도상거리 약 98km,  실거리 100Km가 넘어  호미기맥(지맥)으로  불린다.
형산강(兄山江) 의 남쪽 울타리 역할을 하여 일부에선 형남기맥(兄南岐脈)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 산줄기 북으로 흐르는물은 형산강(兄山江)으로 들고 남쪽으로 흐르는물은 태화강으로 들고
일부는  장기천,대화천으로 들어 동해바다로 들어간다.
지나는 주요 산들은 백운산 분기봉(白雲山 845m)  천마산(天馬山 620.5m). 치술령(致述嶺766.9m). 토함산(吐含山 745.1m).
삼봉산(三峰山 290.3m).  조항산(鳥項山 245m).오산(金鰲山 230.4m).  공개산(孔開山 213.8m) .우물재산(176m) .
금고금산(120m)으로 그중 백운산 분기봉이 845m로 제일 높다.

해파랑길(770Km)란
동해의 떠오르는 해와 푸른바다를 길동무 삼아 함께 걷는다는 뜻으로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총10개구간 50개코스이다. (한국의 길과문화 자료펌)
그중 포항구간인 14코스를 테마팀이 15코스중 일부를 종주팀이 걷는다
인원이 적을것으로 예상 심야버스안을 생각해보았다가. 해파랑길 테마팀 덕분에 19명이 되어
25인승 버스에 배낭넣고 만차기분을 내면서 출발한다.
사당에서 23시 10분조금 넘게 산우님 한분 기다려 내려가도.. 휴게소 휴식을 했는데도 흰날재에 도착하니
4시가 안되었다..  종주팀도 5~6시간 산행이면 끝나는 코스이고.. 테마팀 너무 새벽이라
차에서 잠시 휴식후 4시30분 차에서 내려와 산행준비한다.
날씨는 약간 쌀쌀하나 비교적양호하고 약간흐렸으나 별이 보인다.
휴계소및 몇일전에 잘뜨던  오룩스 지도가 잘안뜬다..  핸폰 껐다꼈다 하고 등산준비하느라 정신없다.
육교를 넘어 입구에 도착하여 어렵게 지도 띄우고  단체사진 찍고 출발한다.
오늘의 70%정도는 임도길 아주 대로길이다.. 출발하며 도로는 버스가 출입가능한도로로서

에구 고속도로보다 넓네..하면서 걸어가면서 스틱을 조절한다.

무우시레기 건조장과 벚꽃이 핀 가옥을 지나 산불조심 표말을 지나 도로타고 진행한다.
동산공원묘지를 가로질러 진행하고 도로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산으로 들어가 금오산 정상에 도착한다.
작은 톨탑과 산불감시탑이외엔 아무 표시가 없다.. 조금은 아쉽다..
돌탑에서 사진찍고 감시탑에 올라 포항 야경을 사진을 찍고 출발한다.
금오산(230.4)봉을 내려오는데 복수초가 이쁘게 여기저기피어있다.
도로에 다시내려와 어둠속에 금오산을 다시한번 사진찍고  원래는 산정상 등로를 가야되는데.
큰의미는 없는 코스이고  어두워서 도로를 타고 진행한다.
도로를 타고가니 시간당 3.6키로 정도로 이동한다.  호미곶 해맞이 광장 15.7키로 이정표를 지나 도로로 한참을 지나니
날이 밝아오고 212봉 갈림길에서 3명은 212봉으로 나머지는 도로따라 이동한다.
212봉 오르며 뒤돌아보니 지나온 산과 길들이 보이고  멀리 가야할 산들이보인다.
철쭉이 가끔 피어있는 바위길 산깅르 오르니 212봉에 도착한다. 포란산이라 적혀있다.
포란산?  포란산을 검색하니 산밑에 진불사와 함께 검색되는것을 보니 근거가 없는 산은 아니네..
진불사: 한국불교태고종 소속으로,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동해면 중흥리 포란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다.(두산백과 자료)
포란산올랐을때 시간이 6시26분 일출시간과 딱인데.. 산위로 구름띄로일출사진 포기하고
경사진 길을 따라 고도를 -100정도 내려오니 윷판재 근처 묘지에서  보니 해가 아름답게 떠있다.
구름띄로 오른 빨간 일출..(6:40) 몇장의 사진을 찍고 윷판재를 지나 약간 산을 오르며 도로에 내려스려는데
산봉우리와 일출이 마치 지금 떠오르는것처럼 걸쳐있다..
몇장의 사진을 더찍는데 장관이다..   도로타고 조금 더진행하다가 도로를 포기하고 산으로 접어든다.
도로타고가면 공개산 통과.. 오늘은 시간상 여유로우니 봉우리는 다진행하는것으로 하며 간다.
왼쪽 산으로 접어들어 조금오르니 공개산 갈림길.. 5분 정도 가니 공개산 정상에 도착한다.
삼각점은 약간 벗어나 있고.공개산 정상에서 인증 사진찍고 돌아선다.
공개산 갈림길로 돌아와 산비탈을 내려오는데 낙엽에 조금 미끄럽다.

도로에 내려와  봉수대 삼거리에 길가옆에 나무벤치가 6개 놓여있다.  도로팀은 아침을 먹고있다.

우리도 아침을 벤치에 각자 앉아 먹는다.(7:32). 아침을 먹고 지맥길은 왼쪽으로 진행되나..
시간도 많으니 봉수대를 가기로 한다. 오른쪽임도 따라가다가 산으로 접어들어 전망대 오르기까지 5분.
주위에 산들을 바라보며 약간 뿌였지만 지나온 길과 산 그리고 가야할 산들 사진을 찍는다.
그리고 약간 돌아오다가 산능선을 따라 가야 봉수대가 나오는데.. 온길만 따라내려오니 밥먹었던 장소까지 와서
원지맥길을 가다가 산을 보니 팔각정자가 보이네.. 엥.. 몇사람은 저기까지 같는데 나만 홀로 내려왔네.
봉수대 안간 두명과 함께 큰도로를 따라 한참가 40분 이동후에 명월산에서 모두 만난다.
189봉 명월산 산불감시탑에 올랐다가 사과 간식을 먹고  내려와 다시 도로를 만나  걷는다.
도로옆 에 180봉 우물재산 있는데.. 잡목에 오르기가 마땅치않다.. 리본에 우물재산표시

조금더진행하다가 오른쪽 큰도로 포기하고 왼쪽으로 접어들어 작은 도로타고 진행하여 180.6봉에 도착한다.

여기에 우물재산이라 낙서한분이 있다.. 그러지마세요.. 그냥 180.6봉이랍니다.
작은 도로타고 진행하니 고금산 근처 도착하는데. 고금산 정상에 군부대 통제가 심하다하여
오른쪽 사면길을 따라 작은 도랑길을 몇번건너며 산자분수령 위반 ㅋㅋㅋ
주위엔 위험지대표시 2007년 지뢰제거 하였으나~   표기와 철조망 옆을지나 도로에 내려서니 저멀리 호미곶이 보인다.
개나리 매화 철쭉꽃이 피었고 시멘트 도로타고 내려오니 도로 지하도를 건너고

해맞이 광장 버스정류장을 지나 호미곶 이정석에 도착 사진을 찍고 호미곶 해맞이 광장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한다.

새천년 기념관및 상생의 손 사진을 찍고 주차장에 있는 차량에 배낭을 내려놓고
인터넷에 검색해봤던 사우나가 저기 보인다. 보조가방들고 이동하며 테마팀 전화 해보니 한시간정도면 도착한단다.
호미곶 해수탕찜질방(284-2167~8) 5000원인데 물이 해수라 그런지 좋다.
간단히 씻고 나와 해변가 따라 진행하여 길가 포장마차 에 들려 간단히 회와 시원한 소주막걸리 한잔한다.
해맞이 광장에 도착하니 테마팀 후미가 막도착하고..  상생의 손을 배경삼아 단체사진찍고 이동한다.
바다엔 오른손 육지엔 왼손,, 포항시와 대구은행이 공동으로 새천년 맞아~  설명..  사진찍고 차있는곳으로 이동한다.
차량 주차장근처 유채꽃밭에서 사진 몇장 찍고 죽도시장으로 이동한다.
죽도시장(208호)이동하여 회와 소,막,맥 취향에 맞게 즐겁게 한잔한다.
죽도시장에서 쇼핑 조금하는데 인원 체크하다보니 시간만 허비 ㅎㅎㅎ
차로 이동하여 서울로 출발하여 사당에 도착하니 날씨가 참으로 춥다.  즐거움을 뒤로 한채 헤어져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