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기맥(完)/호미기맥(낙동·完)

호미기맥4구간(성황재~만리성~묘봉산~삼봉산~세계원재~조항산~흰날재)2015.03.08

공작산 2015. 3. 9. 18:23

1. 산행구간: 호미기맥4구간(성황재~만리성~묘봉산~삼봉산~세계원재~조항산~흰날재)
   경주시 양북면 ,포항시 오천면,동해면,장기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3월 8일 04:13~10:58(6시간45분) 식사및 충분한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온누리산악회  종주대
4. 날씨 : 1도~10도 밝은달  맑음
6. 특징 :   문무대왕로 산길로는 정말 대로길  매우양호
    준비물: 아침, 물 1.0리터,   사과,  기타간식

흰날재      1.7 21.6 12:30 10:58

실거리 22.0 8:00 6:48
도엽명 :어일,용덕

호미기맥(虎尾岐脈) 이란 ?
백두대간의  피재에서 갈라진  낙동정맥이  백병산, 통고산, 백암산, 주왕산을 지나 보현과 팔공기맥을 서쪽으로 갈라 놓고
사룡산에서 비슬지맥이 갈라지고  단석산을 지나 백운산 이르기 직전 동쪽으로 호미기맥을 분기시키며
가지산, 정족산, 금정산을 지나 부산 앞바다 몰운대에 가라 앉는다
백운산 4개봉중 845봉(삼강봉)에서 동쪽으로 갈라진 호미지맥은  천마산(620.5m)과 치술령(766.9m)에서 부터는 북동진하여
포항의 호미곶(虎尾串)까지 이어지는 도상거리 약 98km,  실거리 100Km가 넘어  호미기맥(지맥)으로  불린다.
형산강(兄山江) 의 남쪽 울타리 역할을 하여 일부에선 형남기맥(兄南岐脈)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 산줄기 북으로 흐르는물은 형산강(兄山江)으로 들고 남쪽으로 흐르는물은 태화강으로 들고
일부는  장기천,대화천으로 들어 동해바다로 들어간다.
지나는 주요 산들은 백운산 분기봉(白雲山 845m)  천마산(天馬山 620.5m). 치술령(致述嶺766.9m). 토함산(吐含山 745.1m).
삼봉산(三峰山 290.3m).  조항산(鳥項山 245m).오산(金鰲山 230.4m).  공개산(孔開山 213.8m) .우물재산(176m) .

금고금산(120m)으로 그중 백운산 분기봉이 845m로 제일 높다.

설날 연휴로 인하여 한번 쉬고 산행이 이어지니  한달만에 산행을 하게된다. 구룡포 응암산 과 과메기 거리 산행 테마팀과 함께 한다.
종주팀9명 테마팀10명 사당을 23시출발하여 성황재에 도착하니 4시가 넘었다.
버스에서 내리니 보름조금지난 둥근달에 날씨는 약간 쌀쌀하지만 바람이 전혀없어 다행이다.
경주시 양북면과 포항시 오천면 경계선 성황재 이정표있는곳에서 바로 산능선으로 올라야 하는데 밤이고하니
임도따라 돌아서 산능선으로 올라간다. 가끔 가시와 길이 헷갈리지만 비교적 좋은 오솔길이다.
산행속도 4키로를 넘게 진행하여  390봉을 지나 405봉 을 지나고
절개지 옆 위험한 비탈길을 내려와 진행하니 만리성재를 지나 427봉 만리성에 도착한다.

밤이고 하니 달빛외엔 볼것이 없어 빠른진행을 한다.

만리성에 올라 멀리 포항시내 불빛을 보고 사진찍고 내려온다..  만리성 오를때 선두에 있는 산우님 한분이
다음  구간때 일이있고 다섯시간 산행을 위해 오기뭐하니 오늘 호미곶까지 간다고 한다..
21키로 더하기 19키로 약 40키로를 12시간 목표로 진행 한다고 한다..
말리고 싶었지만 어차피 갈것인데..  등떠밀다시피  빨리보내고 천천히 뒤따른다.
결론적으로 흰날재까지 22키로는 5.5시간  호미곶까지 20키로는 4.5시간 에 산행완료 하였는데.
배낭엔 먹을것이 많았는데.. 배고파 죽겠다는 문자를 보면 중간에 휴식없이 진행하였나보다..
15~20키로 되는 배낭을 메고 42키로를 10시간에 주파하다니 .. 임도가 70%정도 된다고 하여도.. 대단하다.
만리성을 내려와 밤길을 진행하다보니 불빛을 따라온 나비/나방이 산우님 바지에 붙어 사진찍는다, 벌써…

문무대왕로 대로길을따라 진행하니 어느덧 날이 밝아온면서 묘봉산에 도착한다.

묘봉산 정상 사진을 찍는데 해가 떠있다.. 잡목때문에 사진찍기가 힘들다..
한쪽엔 약간찌그러진 달 한쪽엔 붉은해.. 보기가 좋다.
336봉을 지나 284봉을 지나며 묘봉산쪽을 바라보니 묘봉산 주위 산줄기로 해가 떠오른다..
약간쌀쌀한날씨  평편한곳을 찾아 아침을 먹는다.(7:03) 나무에 달려있는것이 포탄틴피통인가?
30분여 아침을 먹고 출발한다.  오른쪽 방산지와 멀리 바닷가가 보이고 왼쪽엔 포항시내가 보인다.
273봉을 지나 삼봉산(289봉)에 도착하여 인증사진을 찍는다.
솔밭재를 지나 내려오는데 왼쪽 대규모 공사를 하고잇다.. 그넓은 산을 파헤치며 공사를 하고 있다.. 써그럴~
저러면서 우리보곤 자연보호한다고 통제하며 호들갑들 떨지..
정말 넓은 공간 공사를 한다.. 나중에 내려와서 보니 해병대 훈련장 공사라 한다.

공사장 넘어 포항시내와 포스코 공장들이 보이고  바닷가를 보며 내려오니 세계원재에 도착한다.

가옥몇채를 지나 산으로 접어드나 넓은 대로길 트럭도 지나갈정도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산길로 접어들때  우리는 깜짝놀란다. 산속에 마네킹같이 보이는데 손짓을 한다.
팀 리졸브훈련중인 한미 군인들이다.  조용히 하며 진행하는데 괜히 미안하다.
가상이지만 전쟁중인데 한가히 산에 놀러다니니 ..  가끔  마주치는 위장한 군인들에게  손짓으로 인사하며 지나간다.
길이 대로이니 어느덧 조항산을 바라보며 걸어 가다보니 석곡이규준 선생 안내판이있다.. 유명한 한의학 선구자라한다.
금광석산 뒤 산을 올라 전망대에서 포항시내와 바다를 보고 망원경이 있어 보니 포스코 간판이 잘보인다.
조금더 걸어가니 조항산 중계소를 만난다.. 평화방송,대구방송,MBC,군용,KBS이통기지국 각각 회사별로 중계소가 따로 있다.
그리고 조항산 정상 이정표가 있어 사진을 찍는다.  조금더가니 항공무선 표지소(245봉) 옆을 지난다.
국토지리원 지도를 보면 기맥길 옆 왼쪽으로 212봉이 조항산으로 되어있는데. 흔히들 245봉 또는 중계소뒤를 조항산이라 사진을 찍는다.
항공무선 표지소(비행기 항로 안내소) 철조망 좌측으로 돌아..  나무사이로 가까스로 길찾아 내려오니

건너편 조항산을 바라보며 하산하여 흰날재에 도착한다.

오르막차선이 있는 왕복4차선 도로 31번도로 흰날재.. 육교를 지나 다음구간 들머리(임도)를 바라보고 산행종료한다.
잠시후 버스가 와 구룡포로 이동하여  구룡포 항구를 구경하며 모텔에 붙어있는 목욕탕에 들려 시원하게 씻는다.
버스로 3분정도움직여 근대문화거리 내에 있는 회집에들어가 테마팀 만나 대게하고 한잔하며 즐거운시간을 갖는다.
거의 식사미치는 시간에 호미곶까지 홀로 간  산우님 완주 연락이 온다.
홀로이 올라가겠다고 하는것 말려.. 우리도 호미곶으로 이동한다,  호미곶에 도착하니 관광객이 무지많다.
호미곶 상생의손 배경으로 완주후에나 찍을 사진을 즐겁게 찍고 주변 갯바위에서 앉아 회하고 한잔한다..
즐거운시간 함께하고 버스에 돌아와 산우님 만나 상경한다. 버스에서 휴식하며 즐거운 시간을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