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키로급9지맥(完)/춘천지맥(한강·完)

춘천지맥1구간(소주고개~소주봉~봉화산~한치고개~송이재봉~깃다봉~물갈봉~본말) 2015.02.14

공작산 2015. 2. 16. 16:58

1. 산행구간: 춘천지맥1구간(소주고개~소주봉~봉화산~한치고개~송이재봉~깃다봉~물갈봉~본말)
   강원도 춘천시 남면,남산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2월 14일 08:26~14:30(6시간4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송암산악회 종주대
4. 날씨 : 영하8도~1도   흐림 가끔 눈발
6. 특징 :   가끔 가시넝쿨 있으나 등로는 매우양호 길
    준비물: 아침, 물 1.0리터,   기타간식

본말 3.9 19.6 17:00 14:30

실거리 20.6 7시간30 6:04
도엽명 : 모곡,가평,칠전

춘천지맥(春川支脈)
백두대간 두로봉에서 분기한 한강기맥이 계방산을 지나 청량봉에 이르러 북서방향으로 또하나의 산줄기를

형성하여 응봉산,백암산,가마봉,소뿔산,가리산,대룡산,연엽산, 봉화산,한치령을 지나 송이재봉못미처 450봉

분기봉에서 북으로는 새덕산을지나 북한강으로 가라앉고,  남으로는 깃다봉을 지나  홍천강과
북한강의 합수점에서 맥을 다하는 산줄기로서 길이는 128Km 이다.
영춘지맥이라함은 영월지맥과 춘천지맥의 약칭이며 산줄기 체계와는 무관함 은 한강기맥 구간 11km를 포함하여
272km에 이르고 있는데    기맥을 포함하여 연결하여 부른다는것이 조금 억지가 있는것 같아
춘천지맥, 영월지맥 분리하여 진행하는것으로 한다.
청량봉분기점(1052m)~5.9~하뱃재~10.2~응봉산(1096.5)~5.5~행치령~6.6~백암산(1099.1)~4.4~가마봉(1191.5/-0.4)~5.0~소뿔산(1108)~
4.8~가마봉(924.7)~2.7~거니고개~8.5~매봉(800.3)~4.5~홍천고개~4.4~가삽고개~1.3~가리산(1050.9)~4.3~늘목고개~7.1~가락재~
6.0~대룡산(899.3)~5.1~응봉(759-1.0)~1.6~연엽산(850.1)~5.1~수용골안부~2.7~모래재~9.4~나가지고개~1.7~꼬깔봉(420.5)~2.3~

추곡고개~2.4~소주고개~3.5~봉화산(480.8)~3.2~한치고개~1.5~송이재봉~2~슬어니고개~6.1~본말(두물머리)........127.4km

춘천지맥 종료점이 경강역인가 본말인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춘천지맥을 홍천강북지맥이라고도 부르며 물줄기로 따져  홍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본말본다고 한다.
산줄기로 따지면 경강역으로 향하여 건너편 화악지맥을 바라보며 북한강에서 마친다고 할수있다.
지도가 경강역으로 되어있고 경강역으로 지맥을 마치는것으로 많이 하였었으나 최근엔 본말로 하는곳이 유행이다.
진행하는 산악회도 본말로 하기에 본말로 진행하고, 1~1구간으로 경강역(전철개통이후 굴봉산역)~새덕산~지맥갈림길까지
추가로 진행하고  지맥산행 종료후 문배마을~구곡폭포~구곡교로 하여  강촌역까지 룰루산행으로  진행하려한다.
원래 본말부터 소주고개로 산행하기로 정했지만 계속오르는 고도로 인한 힘듬과,
당일로 하기엔 조금 먼구간(21키로) 이고, 소주고개 장시간주차(선두후미차)불가능하여 역행의견을 물어본다.
생각하기나름 산행이 쉬운쪽으로 한다. 물론 하산시 알바의 가능성은 매우 많다.

방향이 이렇든 저렇든  구간별 완주하여 즐겁게 답사하는게  중요한게 아닌가 한다.

사당6시40분 출발하여 가평휴계소 20분 휴식하고 소주고개에 도착하니 8시 25분.가깝기는 가깝네..
하차순으로 배낭준비하고 출발한다.. 날씨는 약간쌀쌀 하고 날은 흐렸다..
소주고개 사진을 찍고 왼쪽 봉화산3.47Km 이정표를 보며  산을 오른다.
뒤로는 344.7봉을 바라보며 약간 경사를 오른다.. 오른쪽엔  공장이 보이고 편한 오솔길을 따라 진행한다.
좌우론 약간의 눈이 남아있지만 올해는 무지 가물어서 걱정들을 많이 한다.
25분쯤 오르니 489.1봉에 도착한다. 소주봉이라 적어놨다.. 소주고개 근처라 소주봉.. 그래도  이름을 마음대로 붙이는지..
한참 돌아 가야할 지맥길을 바라보며 우틀하여 봉화산 방향으로 진행한다.
나뭇잎밑에 살짝얼은 땅과 바짝마른 나뭇잎으로 약간 미끄럽다.. 로프를 잡고 한참을 우회하여 오른다.
창촌3리 갈림길 이정표를 지나 조금더 산을 오르니 봉화산에 도착한다.
검봉과 가야할 지맥길이 뿌옇게 보인다.  가끔 눈발이 날렸다 말았다 한다.
봉화산 정상사진 찍고 진행한다. 중간에서 둘이서 오붓하게 간다.  선두3명, 후미6명
경사진 산을 약간 내려오니 임도 비포장길에 도착한다.. 문배마을 가는 문배고개이다.
문배마을 2.10Km 인데 안동소주, 문배주 그런거란은 관련이 없다.  문배마을 거쳐 구곡폭포, 강촌역을 갈수있다.
산을 약간 오르니 범바위를 지나고  조금 더가니 454봉 감마봉에 도착한다. 이또한 없던 이름인데..
 잠시 주위 구경하고 진행한다. 큰바위봉을 지나  문배마을 갈림길(문배마을3.05Km)을 지난다.
조금더가니 검봉갈림길(검봉2.80Km,문배마을0.85Km) 이정표를 지난다.
다음주 예정인 경강역~새덕산~지맥갈림길 구간 산행시 이곳 검봉 갈림길에서 검봉으로 향하다
문배마을~구곡폭포~매표소 까지 진행하고 시내버스로 강촌역으로 이동할예정이다,
길은 대로길이라 첫시간 4.6키로찍고 끝날때 평균 3.46키로를 찍는다.. 지맥갈림길까지는 편한데.
지맥갈림길에서 본말까지는 가시에 길이 약간 난해한곳이 있기때문에 조금 늦어진다.
오름길이 아니라 내림길에 여러갈래길로인해 작은 알바 몇번하며 진행한다.
검봉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꺽어 진행하며 경사로를 내려오니 비포장 군사도로 한치령에 도착한다.
음지쪽엔 눈이 많이 남아있고 부대에서 1972년 세운 한치령 이정석이 반긴다.
410.4봉을 향하여 오르니 경사로에 낙옆 아주 미끄럽다. 나무를 잡고 오른다. 바로 또 편안한길을 간다.
지맥갈림길을 바라보며 약간 S자로 돌며 오르락 내리락 반복하다가 갈림봉(약450봉)에 도착한다.
예전엔 오른쪽으로 새덕산 경유하여 경강역 춘성대교 북한강에서 끝냈는데.
요즘엔 홍천북지맥이라하여서인지 홍천강 북한강 두물머리인 본말로 산행이 유행처럼 행한다.
경강역~새덕산~갈림봉까지 10.0키로요 본말~물갈봉~갈림봉까지 12.45키로이니 약간 길다.
다만 찾는이가 아직까지 적은탓인가.. 길이 희미해 약간 난해 한곳이 몇군데 있다. 헷갈리면 오른쪽길..
송이재봉 490봉을 지나면서 나무사이로 바라보니 왼쪽은 홍천강,오른쪽은 북한강..을 바라보며
끝날뜻하면서 산행은계속 된다.  왼쪽엔 벌목으로 민자로 많들어 놨는지 멀리선 벌목소리가들린다 .. 써그럴넘들..
전망좋은 곳에앉아 휴식하면서 행동식과 과일 커피한잔한다.(12:19)
북한강이 바라보이고 술어니 마을과 비령대 나루터 보이고 강건너엔 리조트등 온통 레저시설들이다.
오른쪽 강상류엔 남이섬과 자라섬이 있으니 안그렇겠나 생각이든다. 그래도 자연보호 해야하는데..
조금 산을 내려오니 술어니고개를 지난다  2차선 포장도로..  술어니고개를 건너 낙엽에 미끄러운 산길을 올라
328봉 깃다봉을 지난다.. 한참진행후 송전탑을 지나고 가끔 눈발이 몇방을 날리다만다.
왼쪽멀리 가정리마을과 서울~ 양양 고속도로의 발산대교가 보인다.
벌목지와 철탑을 지나  442,5 물갈봉, 444.7 불갈봉 제각각 코팅 이정표가 있다..
벌목후에 올라오는 작은 가시나무 가끔찔리는데 여름엔 산행하기에 조금 불편할것 같다. 벌목은 왜 해서..
묘 봉분이 커서 자세히 바라보니 전주이공과 김해김부인.밀양박 둘째부인 인데 성과 이름 한자가 같네. 어이구 누님.
조금더 내려가니 조성된지 얼마안되는 가족묘 를 지나  멀리 270봉지나 벌목지 옆으로 난 길이 너무좋아 약간알바
사면을 돌아 240봉을 지나고 215봉을 지나 205봉을 지난다. 경사면을 내려와 지방도인 포장도로에 내려온다.. 산행은 끝.
도로를 따라 본말로 이동한다. 마을을 지나 합수점으로 행한다.. 나루터에도착 왼쪽으로 향하여 합수점에도착한다.
작은 잡목사이로 홍천강과 북한강 합수점 사진을 찍으며 오늘의 산행을 종료한다.
마을 로 돌아와 본말 마을 회관 앞으로 와서 세수및 간단히 씻고 김치찌개에 막걸리 한잔한다.
21키로 7시간정도 예측하였는데 3.48키로 속도로 진행하다보니 비교적 빠르다..
밥먹고 후미기다려 출발하니 3시조금 넘었다.. 참으로 빠르다.. 가까운 거리이다보니 잠실역에 도착하니 4:24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