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키로급9지맥(完)/영월지맥(한강·完)

영월지맥8구간(황재~칠송고개~검두재~넘은재~푯대봉~말영재~화동리) 2015.01.24

공작산 2015. 1. 26. 13:42

1. 산행구간: 영월지맥8구간(황재~칠송고개~검두재~넘은재~푯대봉~말영재~화동리)
   강원도 횡성군 갑천면, 둔내면,청일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1월 24일 9:30~14:52(5시간22분) 행동식 휴식없이 진행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송암산악회 종주대
4. 날씨 : 0도~7도   맑음
5. 산행거리 : 16.8Km
6. 특징 :   719.6봉 한번 오름길 말고는 아주 수월한 산행코스이지만  큰특징이 없는 코스임
    준비물: 빵, 물 1리터,  사과 기타간식

7. 교통편 : 영월지맥  전용  25인승 버스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 통과
황재     9:30 9:30
칠송고개       2.8 2.8 10:30 10:17
626봉       2.2 5.0 11:20 11:01
718봉       2.5 7.5 12:20 11:40
검두재       1.6 9.1 13:00 12:09
넘은재       1.6 10.7 13:40 12:48
628봉       2.3 13.0 14:35 13:30
폿대봉       2.4 15.4 15:30 14:16
612봉       0.8 16.2 15:55 14:30
말영재       1.4 17.6 16:30 14:47
화동1리       14:52
실거리 18.1 7:00 5:22
도엽명 :안흥,둔내

영월지맥(寧越支脈)
백두대간 두로봉에서 분기한 한강기맥이 계방산을 지나 청량봉에 이르러 북서방향으로 춘천지맥을 내주고
한강기맥이 내려오다가 삼계봉에서 남으로 분기하여 태기산,매화산,치악산,용두산,태화산을 거쳐
남한강 각동리에서 다하는 134.5Km 산줄기를 말한다.

<대동강님 반나서 반가웠습니다>

다음구간 말영재~태기산~삼계봉 구간 대장의 답습결과 태기산 이후 허벅지까지의 잔설로 인하여
산행이 불가하여 춘천지맥을 진행하다가 5월에 산행하기로 한다.
몇일전 영동지역에 15센티 눈이 왔다고 하여 조금은 걱정하면서 출발 사당 6:40 잠실7:10, 천호 들려
횡성 휴게소 20분 휴식후 황재에 도착하니 9시:30분경 날씨는 약간 추우나 양호하다.
스패치 미리하고 아이젠만 하고 스틱조절하면서 출발한다.
시작하자마자 왼쪽 능선으로 접어든다. 오늘은 고도가 그리높지않아 동네 야산 오르락 내리락 하는것 같다.
20분여 오솔길 오르니 602봉 산불감시탑을 지난다.

제법쌓여있는 눈에 러셀 고생하면서도 날라간 선두는 보이지를 않는다. 역시 등산로봇이여 ㅎㅎㅎ

조금 산을 내려오니 철조망 따라 왼쪽으로 진행하는데 철조망위 가시가  눈높이 만킁있어 허리를 수그리고
가야하니 제기럴  목장처럼 보이는 축산기술 연구센터라는데 관리원들 머리는 소대가리넘들이다.
철망만 해놓으면 되지  위에 가시철망은 왜 해놓았는지 .. 소가 철망을 뛰어 넘을까.. 사람이 넘어가 훔칠까봐?
한참을 허리를 꾸부정하게 하여 걸어 벗어난다.
왼쪽에 다른 축사가 있어 분뇨냄새가 진동한다.. 조금 내려오니 도로 칠송고개를 지난다.
도로를 건너 작은 야산을 오른다.   상대리 임도 안내표지판   3.34키로 도로 인도 건설하는데
8억4천6백만원 들었다고 횡성군에서 자랑삼아? 표지판을 세워 놨다.  눈만 수북히 쌓여있는 도로인데.
8억을 들여 과연 도로가 필요할까.. 야들도 소대가린가 하기야 소로 유명한 동네니 ㅋㅋㅋ.  지방자치제 좀 그렇다..
지맥파몇명은 산으로 들고 임도파는 임도로 가는데 8억넘게 들인 도로 눈이 발목을 넘게 쌓여있다.
도로를 따라 가다가  경사로를 치고 올라가 지맥길과 합류한다.

러셀한 발자국 따라 잡목사이 경치구경하며 진행하니 614봉,626봉을 지나 680봉을 지나고

오늘의 최고봉 719.6봉을 향해 숨차게 오른다.. 정상에 올라 맑은 날씨에 조망이 좋다..
698봉을 내려오고 686봉을 지나 내려오는데 마주오는 산객이 있어 수고하십니다 인사를 나누니.
블로그에 봤다며 공작산아니냐고  한다.. 이야기 나눠보니 그 유명하신 대동강님이시다.
대단하신 대전 홀대모 대동강님을 뵙다니..  영광이고 반가웠습니다.  사진한장 찍고 헤어진다..
인터넷의 힘을 다시한번 느껴본다.   하루3~40명 내외 이상 방문객이 있는 블로그지만
후기글을 너무나 잘쓰시는분. 대중교통 안내를 잘하신분, 갈림길 사진을 잘찍는 분도 있지만
나는 다 해당이 없는 블로그 지만 ,,  다만 버스 정류장 사진과 트랙만큼은 올리려 노력한다.
대간때는 지도와 나침반들고 산행하다가. 정맥의 처음인 낙동정맥때부터 핸드폰gps를 쓰고 다녔는데.
초창기 겔S1 시절 어찌 GPS가 많이 끊겨 볼품없는 트랙이 만들어지고, S3는 그런대로 되지만 조금 끊겨
외장GPS를 사용하였고, 겔노트3은 안정되게 잡히는것 같다. 최근엔  알바를 할때 약간 보정을 하곤 한다.

검두재를 지나고  644봉을 넘어 내려오니 넘은재를 지난다 둔내 마암리와 청일면 갑천리를 잇는 2차선 도로.

589봉을 향하여 올라 조금 내려오니 6번도로가 보인다. 이젠 산행종료시까지 길옆을 따라 가는 능선길,
언제라도 힘들면 탈출할수있는데 오늘은 선두 러셀조만 힘들지 나머지는 건식이다.
오른쪽 마암리 마을을 바라보며 628을 넘어 12번도로를 지난다.  이또한 마암리와 청일면 갑천리를 잇는
2차선 도로이다.  또다른 628봉을 오르니 멀리 한강기맥줄기가 희미하게 보인다.
오솔길 산길을 걸으니 푯대봉 정상에 도착한다.. 운동기구 하나와 정자 푯대봉 정상 이정표..
경치구경하면서 산을 내려오니 말영재에 도착한다.. 시간상 더진행해여 방개골까지 가도 되지만 산행종료하고
300여미터 내려오니 도로가 나온다 화동1리 정류장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14:52)
짐정리후 김치찌개와 막걸리 한잔하며 점심을 먹고 상경..

잠실역에 17:36 아주빠르네..  집으로 돌와와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