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지맥/황병지맥(대간·完)

황병지맥5구간(표골~불당골~1270분기봉~상원산~옥갑산봉~아우라지)2014.09.27

공작산 2014. 10. 2. 21:16

1. 산행구간:황병지맥5구간(표골~불당골~1270분기봉~상원산~옥갑산봉~아우라지)
    강원도 정선군 북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4년 7월 26일 11:06~16:37(5시간28분)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산악랜드
4. 날씨 : 8도~24도  맑음
5. 산행거리 : 17.8 Km

6. 특징 :  접속하기가 조금 힘들지만 그이후엔 산행하기 좋은코스.

준비물: 토스트,  물1.5리터,사과,오이 기타간식

7. 교통편 : 지맥 전용 45인승 버스 + 택시(불당교~표골 1키로)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1 통과
표골     10:30 11:06
불당골       2.3 2.3 11:00 11:34
1270봉      1.8 4.1 11:35 12:34
1300봉      1.0 5.1 11:55 13:04
1291봉      1.5 6.6 12:25 13:26
상원산      3.2 9.8 13:25 14:31
옥갑산봉      2.1 11.9 14:00 15:08
622봉      3.2 15.1 15:00 16:24
아우라지      0.8 15.9 15:30 16:36

실거리 14.0 5시간00 5:30
도엽명 : 차항,봉산,수항

황병지맥이란
백두대간상에 있는 소황병산에서 분기하여 황병산(1407m), 용산(1028m), 박지산(두타산 1394m), 불당재(1195m),
갈미봉(1264m), 백석봉(1238m)을 거쳐 오대천이 정선 조양강에 합수되는 나전교까지 도상 53Km 의 산줄기이다
이 산즐기는 1000m가 넘는 무명봉들을 부지기수로 포함하고 있어, 실로 장쾌한 흐름을 보여준다.
도엽명: 퇴곡,차항,수항,봉산,용탄,정선  6매 (1:25,000지도)
황병지맥의 불당재를 지나 1270봉에 이르러 두줄기로 나뉘는데 본줄기를 어디로 끝나는가에 의견이 조금 분분하다.
산줄기의 웅장함과 흐름으로 보면 상원산,옥갑산봉을 거쳐  아우라지로 끝난다고 본다(신산경표).
갈미봉, 백석봉을 거쳐 오대천과 골지천이 만나고 건너편 금대지맥을 마주보는 나전교로 끝난다고 본다.
갈미봉,백석봉 나전교로 산행을 종료 하였지만 추가로 상원산,옥갑산봉 아우라지 능선을 산행하기로 한다.

서울시내가 길이 막혀서인지.. 10분 늦게 출발하여  평창휴계소 한번 쉬고 아우라지에 도착하니 10시40분 쯤 되었다.
트럭을 예약하하여 불당골 차단기까지 들어가면 되는데.  어찌하다  택시를 이용하니 결국 돈만날렸다.
택시4대로 16명 먼저 이동한다.. 뒤로 나머지 타기로 하고 출발 .. 길을 잘못들어 다시 나와 버스를 불당교까지
이동하라하고. 우리는 불당교를 지나 1키로 정도 가니 표골에  도착하니 택시들이 못가겠다고 배짱이다.
돈도 미리받았겠다.. 차가 바닥에 단대나.. 나원참 강원도 인심이 이리박할줄이야..
결국  택시로 이동한거리 1키로 하고,  15분 정도 그냥 걸어도 될 거리다.
불당교에서 표골까지 소형 미니버스는 들어가도 될정도 길이고.. 표골에서 불당골까지  2.1키로 거리는
4륜구동이면 아주좋고 자가용도 들어갈수있는 도로이다.. 어쩌면 택시도 들어갈수있을것 같은데..
배짱아닌 배짱에 다들 사기당했다고 난리다..  그냥 걸어들어오면 될것을..  생쇼를 했다.
택시타고 5분여 달려 표골 에내려 걸어올라간다,, 길도 비교적 양호한길을  따라 걷는다.. 햇빛이 따갑다.
임도 차단기 조금 못미쳐 불당골  약간 오르막길 숨차게 걸어올라간다. 시속 4키로 속도 ㅋㅋㅋ
불당골에 도착 계곡물 한모금 마셔보고 출발하여 오른다.. 계곡길 나무사이로 +460 오르는길..
처음엔 길찾아 왔다갔다 오르는데 경사가 완만하더니 반정도 지나 가파르게 치고 올라간다..
분기점인 1270봉까지 1.8키로  거리를 한시간 걸려 올라간다..  에구구 힘들어.. 오늘산행은 여기만 오르면 수월~
접속구간 1시간 28분 걸려 1270봉 통과하여 상원사방향인 남쪽으로 진행한다..
오른쪽 저멀린 갈미봉 줄기가 보이고  비교적 양호한 오솔길.. 마치 동네 뒷산 산보하듯이 .. 길을 걷는다.
1300봉 근처에서 시간도 13시 정도이고  하여 간식을 먹는다..  10분간휴식..
물들어가는  단풍을 구경하며  여유롭게 산행한다.  길도 편한 오솔길 가끔 바람도 불어주고..
1345.5봉 지나간다.. 날씨는  아주 좋다.. 산죽과 넘어진 나무들을 지나고..
1401봉쯤 지나며 잠시 뒤돌아보니 아주 저멀리 소황병산 군부대가 보이고 그주위 대관령 목장쪽이 보인다..
상원산 정상에 도착하여 사진찍고 진행한다. 오솔길을 따라 걷는다..  헬기장도 지나고
1302봉에 도착한다. 국토지리원은 여기가 옥갑산봉이라 하는데.. 아무표시가 없다.
계속진행하여 1263봉 삼거리에 도착하니 삼각점하나있고.. 여기를 옥갑산봉이라 하는지도도 있다.
여기서 지맥길 우측으로 벗어나 900미터  가면 1285봉을 옥갑산봉이라고 한단다..
나에겐 예정에 없던 산행 왕복1.8키로 약40분  거기까지 가면 그냥하산하지 뭣하러 돌아오는가..
잠시고민하다가 그냥 지맥길을 나혼자 간다. 이지맥길 산행도 보너스산행인데.. 옥갑산봉이라고 3군데씩이나되고.
옥갑산봉 들렸던 산우들은 지맥길로 돌아온사람, 그냥 상옥갑산,하옥갑산 으로 내려온사람 으로 나뉘고.
난 1263봉 삼거리에서 지맥길 하산하는데 계속 가파르게 내려간다.. 3.5키로를 850미터나 내려가야한다.
잡목사이로 보이는것은 없고 계속내려간다..  하옥갑사 근처 옥갑산봉 안내도에서 임도길을 넘어  조금오른다..
622.7봉을 향하여 가는길 이젠 길이 없다.. 벌목한 나무사이로 왔다갔다.. 가끔 바위도 있고.. 길찾아 헤매며 진행한다.
622.7봉을 찍고 또다시 급하강한다. 10분정도 내려오니 큰길에 도착하고 아우라지 표시가 있는곳에서 산행종료한다.
돌다리 넘어 기차역 을 바라보며  다리를 지나 조금더 내려와 공원근처에서 버스있는곳에 도착한다.
미리 준비한 옷가방을 들고 조양강 강물에 가서 풍덩.. 발은 조금 차갑지만 아직까진 알탕하기 좋다..
개운하게 옷갈아입고 돌아와  막걸리 한잔하며  국밥한그릇..  조아조아 아주~~조아 ㅋㅋㅋ

한참 휴식하고 18:30분쯤 상경하여 사당에 도착하니 21:30분쯤 빨리도 왔다..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