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지맥/황병지맥(대간·完)

황병지맥4구간(벗밭~차량골임도~1238백석봉~1170백석봉~1020봉~나전교) 2014.09.13

공작산 2014. 9. 15. 15:06

1. 산행구간:황병지맥4구간(벗밭~차량골임도~1238백석봉~1170백석봉~1020봉~나전교)
    강원도 정선군 북평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4년 9월 13일 10:34~14:29(3시간55분)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산악랜드회원
4. 날씨 : 12도~21도 쾌청 시애 매우좋음
5. 산행거리 : 12.4 Km
6. 특징 : 천고마비계절 아주좋은 날씨 .. 알탕최고.
    준비물: 김밥,  물1.5 리터(0.8리터 남음), 사과 기타간식
7. 교통편 : 지맥 전용 45인승 버스 (숙암리~벗밭 택시이용)

15분 기다렸다가 차로10분 이동한 트랙                               벗밭~나전교 통계

벗밭     10:30 10:34
차랑골        1.5 1.5 11:00 10:56
1138봉        2.4 3.9 11:45 11:35
백석봉1238        1.0 4.9 12:05 11:51
백석봉1170        1.2 6.1 12:25 12:12
1020봉        1.8 7.9 13:00 12:50
842봉        3.2 11.1 14:00 13:48
나전교        1.8 12.9 14:30 14:29

실거리 12.9 4시간 3시간55
도엽명 : 봉산,정선

황병지맥이란
백두대간상에 있는 소황병산에서 분기하여 황병산(1407m), 용산(1028m), 박지산(두타산 1394m), 불당재(1195m), 갈미봉(1264m),
백석봉(1238m)을 거쳐 오대천이 정선 조양강에 합수되는 나전교까지 도상 53Km 의 산줄기이다
이 산즐기는 1000m가 넘는 무명봉들을 부지기수로 포함하고 있어, 실로 장쾌한 흐름을 보여준다.
도엽명: 퇴곡,차항,수항,봉산,용탄,정선  6매 (1:25,000지도)

숙암교

1238봉 지도상 백석봉

1170 백석봉

나전교

황병지맥의 불당재를 지나 1270봉에 이르러 두줄기로 나뉘는데 본줄기를 어디로 끝나는가에 의견이 조금 분분하다.
산줄기의 웅장함과 흐름으로 보면 상원산,옥갑산봉을 거쳐  아우라지로 끝난다고 본다(신산경표).
갈미봉, 백석봉을 거쳐 오대천과 골지천이 만나고 건너편 금대지맥을 마주보는 나전교로 끝난다고 본다.
갈미봉,백석봉 나전교로 산행을 종료 하고.  추가로 상원산,옥갑산봉 아우라지 능선을 산행하기로 한다.
사당에서 6:40출발하여 숙암리 도착하니 10:05 정도 도착하였다.
숙암리부터 차량골 임도 사거리까지 약6키로 구간 해발 600여미터 이상을 올라가는 험한도로로써
4륜차만 이동 가능한 거리이다 .. 먼저구간엔 1톤차량 2대를 나눠 타고 갔는데..
18명 타다보니 위험하였고.. 다른 이유도 있고하여 트럭이 운행을 못하겠다고 한다..
이번엔 택시를 이용하여 벗밭까지만 가는것으로 한다.  8대정도 동원돼야 하나 여의치않아..
4대에 나눠타고 먼저 출발하고 20분후 다시 4대로 나눠 타고 벗밭까지 이동한다.
주로 앞에서 내리는 순서로 타다보니 2진이 되었다.. 잠시 기다리면서 숙암교와 오대천 근처 사진을 찍는다.
10:23 2진 첫차를 타고 오르니 33분에 벗밭에 내린다 . 거리4.15키로  두시간은 족히 걸러올라와야한다.
비포장길을 걸어 올라간다.. 건너편 가리왕산을 바라보며 올라간다.. 날씨 참으로 좋다.. 천고마비..
경사진 도로에 햇빛을 받고 오르는 길이라 숨이 헐떡대고 땀은 비오듯한다.
도로를 따라 23분을 올라가니 지맥갈림길에 도착한다.. 350여미터 정도에 차랑골 임도가 있는데.. 큰의미없어 생략
산을 접어들어 약간 오르고 내리고 반복하는데.. 작은 돌이 있어 조심히 걷는다.
왼쪽 잡목사이론 상원산, 옥갑산봉으로 이어지는 또다른 논란의 황병지맥길이 이어지고.. 오른쪽 멀린 가리왕산이 보인다.
1018봉을 지나고 가끔 바위지만 비교적 편안한 오솔길을 따라  1138봉을 지난다.
가끔은 숨가쁘게 오르지만 그래도 양호 오늘의 최고봉 1238봉 지도상 백석봉을 지난다.
400여미터 가서 갈림길이 나오고 여기서 800미터 가야 이정석이 있는 1170백석봉이 나온다.
갈림길에 나만 배낭을 놓고.. 간단하게 간다.. 그리 무거운것을.. 하기야 오늘은 4시간코스로 가방은 가볍다.
한번 내려가고 올라 15분만에 백석봉에 도착한다.   전망이 아주 끝내준다..
오늘은 시야가 20키로가 넘는 아주 보기드문 쾌청한 날씨이다. 정상 이정석에서 사진을 찍고..
건너편 가리왕산, 숙암교,숙암분교자리 바라보고.. 오대천 상류 주왕지맥능선을 보고.. 갈미봉과 두타산(박지산)을 바라본다.
오대천 하류인 나전교 방향을 바라본다.  사진찍고 정상을 뒤에오는 산우에 넘겨주고 내려온다.
다시 갈림길에 돌아와 조금가서 12:30분쯤 배는 안고프나 가져온 김밥을 나눠 먹는다.
2시간 정도면 내려 가지만.  혹시나 하고 준비한 것 먹고 나머지 과일과  얼음물 0.5도 그냥집까지..
백석봉 근처엔 오솔길 아주좋았는데 이젠 찾는이가 거의 없어 나무숲을 약간 헤치며 지나간다.
쓰러진 나무와 바위를 돌고돌아 심심하지 않게 간다. 소나무가 참으로 잘자랐다.
비탈길 경사로, 암봉을 조금지나 897봉을 지나고 경사로를 한참 내려오니 석두를 지난다
왼쪽으로 내려가 큰 도로를 따라 나전교를 갈수있지만 다시 수풀사이로 올라 숨헐떧이며 842.7봉을 오른다.
또 급하게 떨어지는 급급경사로 수풀길.. 840에서 500까지 급한경사로를 내려가고 조금더가
또 급경사로 내려가 350여미터 42번도로와 정선선 레일 근처 도로에 도착하고
근처 메일꽃과 기차레일 아름다운 사진을 찍고 걸어서 나전교 다리에 골인 산행종료한다.
3시간 55분 원정산행 지맥 역사상 최단구간 산행인것 같다..
다리건너 버스에 배낭벗어놓고 보조가방들고 다리근처 오대천에 물풍덩 담그니 아~ 신선놀음이네..
옷갈아입고 돌아와 묵에 막걸리 몇잔 들이키고.. 돼지 김치찌개 밥을 먹으며 한잔하다보니 아이구 좋다..
즐겁게 먹고 상경하여 집으로 돌아온다.
황병산에서 시작하여  갈미봉, 백석봉 줄기로 나려와 나전교 까지 산행한것으로 황병지맥을 완료 하는것으로 하고
추가로 불당재에서 상원산, 옥갑산봉 줄기로 하여 아우라지 코스를 다음구간에 진행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