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키로급9지맥(完)/수도지맥(대간·完)

수도지맥1구간(소사재~분기점~초점산~분기점~감주재~국사봉~하성~배티고개) 2014.03.22

공작산 2014. 3. 22. 22:50

1. 산행구간: 수도지맥1구간(소사재~분기점~초점산~분기점~감주재~국사봉~하성~배티고개)
   전북 무주군 무풍면, 경북 김천시 대덕면, 경남 거창군 고제면, 웅양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4년 3월 22일 10:38~14:39(4시간1분) 간단한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산악~ 산악회 수도지맥 종주대46명
4. 날씨 : 영하4도~17도  맑음
5. 산행거리 : 14.3 Km
6. 특징 :   음지엔 눈이 약간 남았으나 땅이 녹아 질적한곳 많음
    준비물: 밥버거, 물 1.0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수도지맥  전용  45인승 버스

대간1기  맛보기때 사진

대간2기  땜방때 사진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 통과
소사재      11:00 10:38
초점산      2.8 2.8 12:00 11:36
903봉      2.7 5.5 13:00 12:22
853봉      2.4 7.9 13:40 12:51
국사봉      1.6 9.5 14:20 13:43
배티고개      2.9 12.4 15:20 14:39
실거리 13.2 5시간20  4시간1
도엽명 : 무풍,대덕,웅양

수도지맥(修道枝脈)은?
백두대간이 전북 무주군과 경북 김천군과 경남 거창군등 삼도가 만나는 대덕산(大德山 1,290.9m) 남쪽의  삼도봉(일명 초점산.1250m)에서 남쪽으로  300여m 떨어진  지점에서 시작하여
남동쪽으로 가지를 쳐 내려가며 경상남,북 도계를 따라 봉산(902m),수도산(1317m),단지봉(1,326.7m),좌일곡령(1257.6m)을 지나  가야산을 목전에 두고 두리봉(1133m)에서
도계를 벗어나 남쪽으로 거창군과 합천군경계를 따라 남산(1113m),마령(1006.5m),우두산(의상봉.1046.2m),비계산(1130m),88고속도로,두무산(1038.4m),오도산(1120m)등
1000m이상의 장쾌한 능선이 60여km 이어진다.
오도산에서 거창군과는 작별을하고 온전한 합천땅으로 들어서며 고도를 낮춰 토곡산(644m)를 지나면 다시 경상남,북도계를 만나 고령군과 합천군계를 따라
만대산(688m),시리봉(408m)을 지나 솜등산(271m)에 올라선 도계능선과는 작별을하고 마지막 여력으로 필봉(330m), 부수봉(317m),성산(205.7m)을 내려서며 맥을 다한다.
수도지맥 동북쪽으로 흐르는 감천(甘川)은 길이 69km,유역면적 10만 ㎢로 수도산북쪽에서 발원하여 김천시의 지명을 낳게하고 김천시일대를 지나
구미시 선산읍 원리에서 낙동강으로 흘러들고 수도지맥 동쪽내지 동남쪽으로 흐르는 회천(會川)은 길이 78km,유역면적 78000㎢로
수도산 동쪽기슭에서 발원하여 대가천(大伽川)을 이루어 성주호에 들었다가 다시 동으로 흘러 고령읍에서 소가천(小伽川), 안림천(安林川과 합류하고
고령군 덕곡면 율지나루에서 낙동강에 흘러든다.
수도지맥 서쪽으로 흐르는 황강(黃江)은 길이 111km,유역면적 13만 ㎢로  남덕유산(1507m)동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동남쪽으로 흘러 합천호(陜川湖)에 들었다가 합천군 청덕면 적포리 일대에서 낙동강에 흘러들며 맥을 다한다.
수도지맥중 제일 높은산은 단지봉(1,326.7m)이지만 지맥의 이름을 수도지맥으로 한것은 아마도 수도산(修道山 1,317.1m)의 유명세일듯싶고
좌일곡령 (座壹谷嶺 .1,257.6m)은 일부지도가 좌대곡령( 座臺谷嶺)으로 표기하고 있으나  壹(한일)자와 臺(돈대대)가 비슷하여 생긴일은듯하며
국토지리정보원의 25000지도는  "좌일곡령(座壹谷嶺)"으로  표기되고 있다.
수도지맥은 도상거리 105.8km로  행정구역은 경북 김천시,성주군,고령군과 경남 거창군,합천군을 지나며
필요한 지도는  1 : 25000. 대덕.웅양.가야.마상.구정.고령.쌍책.7매.
                       1 : 50000. 무풍.가야.합천.창령.4매.

오늘 소사재에서 부터 초점산까지는 백두대간 신풍령(빼재)~부항령 구간으로서
맛보기때 2007년4월21일 진행하고..  대간 완주때엔 2010년6월6일 진행한  뜻깊은 코스이다.
첫구간 구간을 소사재에서 우두령까지 계획했다가  초점산과 국사봉 들린후 배티고개에서 봉산 오르고 4키로 더진행하기엔
애매하다고.. 배티고개에서 줄이니  너무 일찍 끝난것 같다. 더 진행해도 16:30쯤엔 끝날것 같은데..  단체이니 결정대로 해야지..
수도지맥을 위해 집에서 5시40분쯤 나와 사당에서 6:40 버스를 탄다..
사당이나  중간에 들린 인삼랜드 휴게소엔 인산인해다..  벌써 봄나들이 철인가…
소사재 10시30분경 도착하여 사진 한장 찍고 출발한다..  거창 백두대간 등산로 안내도 를 보는데 기억이 안난다.
집에와 지난사진 보니 아하~~  야산을 올라  묘지길 고냉지 채소밭을 지나다보니 이제야 기억이 난다..
뒤돌아보니 빼재지나 삼봉산이 보이고  가파른 경사길이 보인다..  아하~ 대간맛보기 산행때 스틱 망가진곳이네…
첫 맛보기 산행에서 뒤쳐지지 않으려고 부지런히 진행하다가 앞으로  넘어질뻔하였는데 스틱만 휘고 다행히 멀쩡
스틱 충성에 감사하여햐 함에도 불구하고 화풀이를 스틱에 하며 팽개쳤던곳 ㅎㅎㅎ
야산과 임도를 번갈아가며 진행하니 드디어  삼도봉(초점산)  갈림길에 들어선다.. 저기서 아침먹고  헉헉 올랐었지..
본격적인 경사로 된비알 시작한다,, 해발 800여에서 1180 까지 오르는 급경사 오르막
여름바지에 여름 긴티입었는데도  땀이 쭈룩쭈룩 흐른다.. 기온도 15도 정도 인것 같으니 꽤 더욱 덥다.
30여분 헉헉 오르니 수도지맥 분기점에 도착한다..  초점산까지 400여미터 완만한 경사 왕복15분 걸린다.
날도 좋고 전망도 좋은데 대간길 초점산(삼도봉) 가봐야지..    가방을 놓고 카메라 GPS 핸드폰 만들고 진행한다.
초점산 정상석 예전것은 두동강 나서 앞에 놓여져있고 새로 깨끗이 해놓았네..
정상석 주위가 땅이 녹아 논바닥과 같아  조금 떨어져 사진찍고 돌아선다.
저멀리 대덕산 투구봉이 보이고 뒤돌아 보니 삼도봉과 무주 스키장이 보인다.
나중에 대간길 언젠가 다시 오기로 하고  뒤돌아서 분기점으로 다시 돌아온다..
이제 수도지맥길로 진행한다. 넓었던 대간길 뒤로 하고  지맥길 좁아진다.
내려다보면 올라온길 약간  왼쪽으로 다시 내려가는데.. 이번엔 급경사 내리막 1180에서 800미터까지  내리막길이다.
고냉지 채소밭에 내려서고 .. 초점산 삼도봉 갈림길(된비알시작점)에서 직선 800여미터.. 거리이다..
지맥길은 가시넝쿨과  밭으로 절단.. 채소밭 임도길을 따라 진행한다.
작은야산과 약간의 가시나무를 지나 877봉을 오른다.. 뒤로 대간길 초점산과 대덕산이 보인다
잡목사이로 국사봉과 지맥길을 전망하고 진행하고… 잠시후  철조망을 따라 한참진행한다,
오른쪽 저멀리 신촌리 오늘 산행 종착지인 한기리가 보이고   그리고 봉산이 보인다.
봉산 넘어  수도산과 지맥길 바라보며 진행하다보니 임도에 도착한다 .. 감주재이다..
경남 거창군 웅양면 한기리뫄 경북 김천시 무풍면 내강리를 잇는 소형트럭 진행할수있는 도로이다,
도로따라가면 30분이면 쫑?  ㅎㅎㅎ  ..물한모금과 주먹밥 먹으며 5분 휴식하고 오르니 에구구 숨이 차다..
날씨도 덥고 뙤악볕을 올라 국사봉 갈림길에 도착한다…   국사봉도 400미터 떨어지고 왕복16분 거리이다.
배낭 놓고 가벼운 차림으로 진행하여 오른다.. 약간 경사진 산을 올라 국사봉에 도착한다
초점산과 대덕산 그리고 덕산재를 바라보고  반대편 수도산쪽은 잡목에 가려져 잘안보인다.
국사봉갈림길로 돌아와 하산 내리막을 내려오는데  나무뿌리와 줄기로 조심하며 내려온다.
묘와 마을 을 지나고 야산을 오르니 하성.. 성터를 지나고 내려오니 3번도로를 만난다.
배티고개 경남 거창과 경북 김천 경계점 왕복2차선도로 이다
지맥길 산행은 종료하고 도로를 따라 진행 버스인는곳 한기마을에 도착 산행을 종료한다.
왕복8시간와서 4시간 산행 좀 아쉽다.   동네 농가 근처에서 간단히 세수하고 씻고  육개장에 소막 하고 버스에 오른다.
휴게소 한번들리고 상경 빚으로 돌아와 푹쉰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