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기맥(完)/영산기맥(호남·完)

영산기맥7구간(가는고개~건김재~옷밥골재~발봉산~함평터널~생태공원~용성고개~학천~진양육교) 2014.01.11

공작산 2014. 1. 13. 13:26

1. 산행구간: 영산기맥7구간(가는고개~건김재~옷밥골재~발봉산~함평터널~생태공원~용성고개~학천~진양육교)
  전남 함평군 신광면, 손불면,대동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4년 1월11일 10:31~15:00(4시간29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산악~ 산악회 영산기맥 종주대47명
4. 날씨 : 영하2도~6도  맑음 연무
6. 특징 :   약간 싸늘한날씨  조망은 보통, 가끔 가시로 진행  어려움
    준비물:빵, 물 1 리터,   , 기타간식
7. 교통편 : 영산기맥  전용  45인승 버스

가는고개     11:00 10:31
건김재          2.0 2.0 11:40 11:01
옷밥골재          2.0 4.0 12:20 11:30
153봉          1.4 5.4 12:50 11:55
발봉산          1.9 7.3 13:30 12:30
함평터널          1.4 8.7 14:10 13:09
사동          1.5 10.2 14:45 13:38
용성고개          1.2 11.4 15:20 14:00
학천           1.7 13.1 15:50 14:35
진양육교          2.4 15.5 16:30 15:00

실거리 16.3 5시간30 4시간29
도엽명 : 망운,함평,금덕,포천

영산기맥(榮山岐脈)은?
영산기맥은 백두 대간이 덕유산을 넘어 지리산을 앞에두고  백운산앞의 영취산에서 금남호남정맥을 분기하여
장안산.팔공산.성수산.마이산을 지나 모래재위 조약봉에서 (주줄산.주화산) 한줄기는 북으로 금남정맥( 금강정맥)을 분기하고
한줄기는 서남진하는 호남정맥으로  만덕산.내장산,추월산.무등산.조계산.백운산.망덕산에서 끝이나는 섬진강의 서쪽 울타리가된다.
영산기맥은 이 호남정맥의 내장산과 백암산사이의 순창새재 바로 윗봉에서 분기하여(530m) 입암산(655m). 방장산(742.8m)
문수산(620.5m).구황산(480m),고 산(520m),고성산(546.3m),월랑산(440m),태청산(93.3m),장암산(481.5m),
불갑산(515.9m),모악산(347.8m),군유산(403.2m),발봉산(180.8m),감방산(257.0m),병산(130.7m),남산(189.0m),
마협봉(290.0m),승달산(317.7m),국사봉(283.0m),지적산(183.0m),대박산(155.6m),양을산(151.0m)을 지나
목포시 유달산(228m)에서 다순금에 이르는 도상거리 159.5km의 산줄기를 말한다.

가는고개

사동.. 육교

함평생태공원앞

진양육교

오늘은 비교적 날씨도 양호하고 포근한 편이다.. 3일춥더니 주말 풀리고 월요일부터 다시 추위.
가는고개에 도착하니 10시30분 앞에서부터 내리면서 바로 출발한다
비교적 양호한길을 따라 202봉 오르니 날씨탓인가 벌써 땀이 흐른다.
경사를 내려가 약간의 가시넝쿨을지나 내려오니 고개에 도착한다.  좁은 2차선 도로 건김재 이다.
묘지 길을 따라 올라가  160봉올라 멀리 바다를 보며 진행 하는데  주위에 온통인 축사 에서 버려진
분뇨냄새를 맡으며 진행 2차선 도로에 도착하니 옷밥골재에다..
식의동이라 하여 주위가 기름진 땅으로 옷걱정 밥걱정없이 살았다고 한다..
길을 가로질러 비교적 양호한 경운기길을 따라 진행하여 물탱크를 지나고 153봉을 지나니 길이 험해진다.

위로 통과 밑으로 통과하다가 가시에 얼굴도 긇히고 다리도 찔리고…

하마터면 눈찔릴번도 하고 하여.  선그라스를 눈보호용으로 쓰고 진행한다,,.
오름내림을 반복하며 길을 찾아 왔다갔다 헤매며 진행하니 발봉산을 지난다.
이정표도 없이 삼각점만 두개…  발봉산을 지나 도로에 도착하는데 비탈길이다.
멀리 고속도로가 지나가고 그뒤로 23번도로지나가고 가야할 기맥길이 보인다.
죽암리와 죽장리 사이 도로를 내면서 뚝잘라먹어 .. 우회하여 비탈길을 내려온다..
산을 다시 올라 진행하니 기지국을 만나고 함평터널위를 지나간다..

서해안고속도로 함평터널을 지나며 길따라 내려오다가 조금 알바 뒤로 돌아 가시 능선길을 지나

급경사내리막을 내려오며 보니 23번 도로와  함평생태공원이 보이고  흰 백사모양의 건물이 보인다.
급경사를 내려와 사동 23번도로 육교를 건너 생태공원 정문에서 사진 찍고 진행한다.
바로 129.2봉으로 올라야하나 그냥 도로 타고 진행하기로 한다.
5분여 도로를 따라 가다가 오른쪽 산으로 접어들어 130봉에 이르니 팔각정 전망대가 있다.
왼쪽밑으론 대동저수지가 있고 그주위엔 생태공원이 펼쳐저 있다..
봄에 함평나비축제 가을엔 국화축제로 많은사람이 오는곳이기도 하다.
오른쪽으론 고속도로와 손불면 일대가 쭉 보인다..
간식먹으며 휴식좀 하고 진행한다 135봉근처에 이르러 우틀하여 산을 내려오니 3번도로에 내려온다
내려오는길이 기맥길에서 약간 벗어나 내려와 도로를 타고 오른쪽 가덕3거리쪽으로 올라갔다가
23번 도로쪽으로 가야하나.. 멀리 23번 도로가 보여 밭을 가로질러 23번 도로방향으로 진행한다,
23번 도로에 도착하여서 원래는 오른쪽 지하도를 건너 산으로 올랐다.. 어느때는다시 왼쪽으로 와서
산을 올랐다 하여야하나.. 찾는이도 없고 하여 길도 없이 가시만 무성하고하여.
23번 도로를 타고 대부분 진행한다..  도로도 오른쪽 지하도를 건너 가도 되지만 그냥 도로 왼쪽을 타고 간다,

학천 삼거리를 지나고 내려가는데,,  23번도로가 거의 고속도로처럼 차량이동이 많다..

갓길이 있어서 갓길을 따라 진행하여 함평 농공단지를 지나고  함풍교회와 삼거리상회를 지난다,
삼거리상회는 막걸리가 있어 여름엔 갈증해소로 들렸다 갈만 하겠다..
도로를 타고 6분여 진행하니 함평고 가는 도로와 진양육교를 만나고 산행을 종료한다.
선두로 온 산우들 밥을 먹고 있고… 주위 공장뒤에서 간단히 씻고 밥을 먹는다.
밥을 먹고  후미까지 도착한다..  서울로 상경하니 4시가 안됐다.. 참으로 빠른 시간이다…
9시가 넘어 사당에 도착하고 집으로 돌와와 푹쉰다…   오늘도 즐거운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