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기맥(完)/영산기맥(호남·完)

영산기맥6구간(화산골~지경재~상광암고개~금산~칡재~사간재~군유산~북성리재~가는고개)2013.12.28

공작산 2013. 12. 31. 14:20

1. 산행구간: 영산기맥6구간(화산골~지경재~상광암고개~금산~칡재~사간재~군유산~북성리재~가는고개)
  전남 영광군 불갑면,  군남면, 백수읍 , 함평군신광면, 손불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3년 12월14일 10:35~15:50(5시간15분) 휴식 12분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산악~ 산악회 영산기맥 종주대47명
4. 날씨 : 영하2도~7도  맑음 흐림 반복
6. 특징 :   약간 싸늘한날씨  조망은 보통, 가끔 가시로 진행  어려움
    준비물:빵, 물 1 리터,   , 기타간식
7. 교통편 : 영산기맥  전용  45인승 버스

원산리     11:00 10:35
화산골          1.0 1.0 11:15 10:47
161봉          1.8 2.8 11:50 11:20
지경재          1.2 4.0 12:15 11:34
상광암          3.6 7.6 13:40 12:32
금산          1.6 9.2 14:20 13:16
칡재          1.6 10.8 14:50 13:57
294봉          1.8 12.6 15:30 14:46
군유산          0.7 13.3 15:50 15:09
가는고개          2.1 15.4 16:30 15:50

실거리 16.6 5시간30 5시간15
도엽명 : 금덕,포천

영산기맥(榮山岐脈)은?
영산기맥은 백두 대간이 덕유산을 넘어 지리산을 앞에두고  백운산앞의 영취산에서 금남호남정맥을 분기하여
장안산.팔공산.성수산.마이산을 지나 모래재위 조약봉에서 (주줄산.주화산) 한줄기는 북으로 금남정맥( 금강정맥)을 분기하고
한줄기는 서남진하는 호남정맥으로  만덕산.내장산,추월산.무등산.조계산.백운산.망덕산에서 끝이나는 섬진강의 서쪽 울타리가된다.
영산기맥은 이 호남정맥의 내장산과 백암산사이의 순창새재 바로 윗봉에서 분기하여(530m) 입암산(655m). 방장산(742.8m)
문수산(620.5m).구황산(480m),고 산(520m),고성산(546.3m),월랑산(440m),태청산(93.3m),장암산(481.5m),
불갑산(515.9m),모악산(347.8m),군유산(403.2m),발봉산(180.8m),감방산(257.0m),병산(130.7m),남산(189.0m),
마협봉(290.0m),승달산(317.7m),국사봉(283.0m),지적산(183.0m),대박산(155.6m),양을산(151.0m)을 지나

목포시 유달산(228m)에서 다순금에 이르는 도상거리 159.5km의 산줄기를 말한다.

울 영하 9.6도 .. 새벽에 일어나 나오려니  무지 춥다

사당에 버스에 올라 출발 양재,복정,죽전 들려 내려가니 오늘도 통로에 두 대장이 보조의자에 앉고..
군산 휴게소 들리니 여기도 무지 춥네.. 에구구..
원산리에 도착 하자마자 출발하니 10시35분 접속구간 화산골까지 걷는다..
10분여 걸어 화산골 예비군 훈련장에 도착할쯤 맑았던 날씨가 구름이끼며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주위 나무에 제법 쌓여 간다.. 헐~ 눈맞으며 산행하기는 ,,
170봉을 오르니 벌써 땀이 나기 시작한다… 위 자켓을 넣고 산행한다.
잡목길을 거치고 210봉에서  좌틀하여야 하나 218봉쪽으로  잘못간다..
뒤에서 알바여~  엥~  경보를 무시하고 갔는데…  뒤돌아 와 경사진 길을 내려간다
눈은 그쳤지만 낙엽에 눈이 깔려 미끄러워 쿵 엉둥방아를 한번 찟는다..
내려가다가 다시 161봉으로 오르고  내려오니 마을이 보이고 지경재에 도착한다.

영광군 불갑면과 함평군 신광면 23번도로계선을 있는 왕복2차선 아스팔트 도로이다.

기맥길은 도로건너 음식점 옆 묘지쪽으로 산을 올라 고속도로 까지 진행하고 고속도로 횡단못하니
고속도로따라 우측으로 한참 돌아 지하도를 건너 다시 내려와야한다..
우회길은 지경재 도로를 따라 고속도로 밑을 지나며 진행하여 김철 기념관 근처에서 산을 오르는 길이 있다.
대장을 포함한 일행은 원 기맥길을 따라 진행하였는데.. 어찌 돌고 알바를 했는지..
워낙빠른 걸음임에도 산행 종료 가까운 군유산에서 따라온다..  한참 알바를 하였나..
난 길따라 우회길을 선택하여 진행한다.. 서해안고속도로 밑 굴다리를 지나 기념관까지 걷는다.
나중에 보니 굴다리 지나자마자 오른쪽으로 진행하여 가면 수월한 산행길인것을..
길가다 오른쪽 기념관까지 진행하고  상해 임시정부 청사 기념관을 밖에서 구경한다..
여기에 웬 상해 임시정부청사?  애국홍보차 복원해놓았는가 보다.

기념관 왼쪽으로 지나 산길을 오른다(오른쪽으로 산행하였으면 좋았을텐데..)

두번째 산으로 오르는길도 놓치고.. 가옥을 지나 밭을 지나고 산죽길을 지나니 길이 없다.
가시도 많고 경사도 심하여 힘들여 기맥길까지 헐레벌떡 대며  가시넝쿨길을 치고 올라간다..
해발50여미터 기념관부터 210봉까지 땀을 비오듯 흘리며 한참을 올라 간다
기맥길 도착하여 보니 한사람 지나간 발자국도 없어지고 아무도 지나간 자국이 없다.
선두인가벼?  중간이었는데.. 240봉을 지나고 210봉을 지나 상광암마을 고개에 도착하니
5명의 선두아닌 선두가 나타나 리본을 붙이고 앞서나간다.. (B코스 일행?)
상광암 도로를 따라 왼쪽으로 룰룰랄라 가면 산행 종점.. 가는고개.. 건식하면 최고 쉬운코스이지만
기맥길 오늘 코스는 금산과 군유산 높낮이와 가시로 힘든구간이다.

기맥길을 가는 산꾼으로서 몇시간을 우회할수는 없지 하며 길건너 산길을  접어드는데..

경사가 심하여 입에서 단내가 나도록 올라간다.. 여름엔 죽여주겠는데…
도상500미터지만 상광암고개 110여미터에서 283봉까지  참으로 경사가 심하다..
뒤돌아 온 산과 상광암, 중광암, 하광암 마을쪽을 보며 사진을 찍으며  숨을 몇차례 몰아쉬고
25분 정도 된비알을 오르고 283봉 가시밭길을 헤치고 내려가다가 240봉 거쳐 금산 갈림길에 도착한다.
금산은 50여미터 떨어져 있지만 거의 선두이니 갔다오는데.. 삼각점만 있다..
다시 돌아와 기맥길을 간다..  가끔있는 가시에 찔리고 넝쿨에 다리도 걸리고 몇번인가 넘어질뻔 한다.
또 가끔 내리는 눈이 낙엽에 쌓여 미끄럽다.. 아이젠 할까?
눈주위도 나뭇가지에 찔리고 에구구 잘못하다간 실명하겠네…

작은 오르막 내리막 을 가며 오른쪽 멀리 바닷가를 보는데 조망이 별로다.

310봉을 지나고 220봉을 지나고 작은 오솔길 칡재를 지난다.  192봉을 올라 간식을 먹기로 한다.
아침 9시30분 떡하나먹고 현재 2시 넘으니 먹고 가기로 한다.
200봉을 지나 오솔길 사간재를 지나  이제 두시간도 안남았지만 오늘의 최고 난코스가 기다린다.
120여미터에서 294봉까지 급경사로 오르고 또다시 405.5봉까지 오르는코스이다.
다행히 간식을 먹은후라 힘을 내서 올라 간다.. 가시찔리면서…
군유산에 도착하여 사진을 찍고 있으니 선두대장이 도착한다.. 알바를 이렇게 많이…
중간대장포함 대략 8명정도 지나가고 선두대장 보내고 여유있게 천천히 진행한다..
급경사를 내려오며 오른쪽 바닷가를 보고 진행 하여 내려오니 북성리재 2차선 포장길을 지난다.

지도엔 228봉 인데 이정표는 230봉이라 써있는 작은 봉우리를 넘고 내려간다,

오른쪽 멀리 바닷가 석양이 물드는데 조망이 조금만 더 좋았으면..
내려갔다가 220봉을 오르니 덜컥산이라 장난쳐 놓았네..  멀리 우리가 타고온 버스가 보이고
산을 내려가니 가는고개 임도가 나오고 조금 걸어 가는고개 삼거리에 도착 산행종료한다.
버스에 놓아둔 패트병으로 머리감고 세수하고 수건으로 간단히 닦고..  메기 어죽을 안주삼아.
막걸리 두어잔 마시니 알딸딸하다..   다시 제법추워 얼른 먹고 버스에 탄다.
버스탄지 세시간 정도 넘어 사당에 도착 집으로 돌아와 좋은날 하며 오늘을 마감한다.

2013.12.28   공작산

2013년  52회 산행(정맥/지맥 50회)에 1034.86키로(2585리) 산행으로 마감한다.

2012년  57회 산횅(정맥/지맥 55회)에 1236.1 키로(3090리)  산행

2011년  53회 산행(정맥/지맥 36회)에 736키로(1840리) 종주외 산행 거리제외

2010년  65회 산행(대간/정맥 35회)에 740키로(1850리) 종주외 산행 거리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