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기맥(完)/영산기맥(호남·完)

영산기맥5구간(덤바위재~분성산~칠봉산~가재봉~밀재~불갑산 연실봉~모악산~노은재~화산골) 2013.12.14

공작산 2013. 12. 18. 17:10

1. 산행구간: 영산기맥5구간(덤바위재~분성산~칠봉산~가재봉~밀재~불갑산 연실봉~모악산~노은재~화산골 )
  전남 영광군 불갑면,  영광군 묘량면, 장성군 삼서면, 함평군 해보면,신광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3년 12월14일 10:44~16:32(5시간48분) 휴식 13분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산악~ 산악회 영산기맥 종주대47명
4. 날씨 : 영하2도~7도  맑음 흐림 반복
6. 특징 :   약간 싸늘한날씨  조망은 보통  3.1키로속도로 빠른 산행으로 무릎 약간 아픔.
    준비물:빵, 물 1 리터,   , 기타간식

7. 교통편 : 영산기맥  전용  45인승 버스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2.5) 통과
덤바위재      11:00 10:44
칠봉산          3.2 3.2 11:30 11:40
가재봉          1.7 4.9 12:00 12:12
밀재          2.6 7.5 12:50 12:55
350봉          1.9 9.4 13:40 13:57
불갑산          1.5 10.9 14:30 14:33
모악산          2.2 13.1 15:20 15:15
노은재          1.5 14.6 16:05 15:34
화산골          2.3 16.9 16:35 16:19
원산리          1.0 17.9 17:30 16:32

실거리 19.3 6시간30 5시간48
도엽명 : 금덕

영산기맥(榮山岐脈)은?
영산기맥은 백두 대간이 덕유산을 넘어 지리산을 앞에두고  백운산앞의 영취산에서 금남호남정맥을 분기하여
장안산.팔공산.성수산.마이산을 지나 모래재위 조약봉에서 (주줄산.주화산) 한줄기는 북으로 금남정맥( 금강정맥)을 분기하고
한줄기는 서남진하는 호남정맥으로  만덕산.내장산,추월산.무등산.조계산.백운산.망덕산에서 끝이나는 섬진강의 서쪽 울타리가된다.
영산기맥은 이 호남정맥의 내장산과 백암산사이의 순창새재 바로 윗봉에서 분기하여(530m) 입암산(655m). 방장산(742.8m)
문수산(620.5m).구황산(480m),고 산(520m),고성산(546.3m),월랑산(440m),태청산(93.3m),장암산(481.5m),
불갑산(515.9m),모악산(347.8m),군유산(403.2m),발봉산(180.8m),감방산(257.0m),병산(130.7m),남산(189.0m),
마협봉(290.0m),승달산(317.7m),국사봉(283.0m),지적산(183.0m),대박산(155.6m),양을산(151.0m)을 지나
목포시 유달산(228m)에서 다순금에 이르는 도상거리 159.5km의 산줄기를 말한다.

휴식이라고는 빵 간식먹은 시간 13분 뺴면 5시간 33분 동안 18키로를 3.1키로속도로 걸으니 다소 무리가 따른다.
산행때 몰랐는데  하루 자고나니 왼무릎이 아프다.. 지금껏 오른쪽이 아팠는데..
산행속도도 문제지만 불갑산 오를때와 내려올때 경사도에서 무리했나보다..
버스 만차 통로에 2명.. 아무리 영리라지만 대장이 무슨죄.. 세시간여동안 고생하여 사동재/덤바위재에 도착한다.
서울근처는 눈이 조금있어서 걱정했는데.. 눈하나없다.. 서울엔 눈이 약간 왔다고 한다.
오늘도 버스에서 뒷자석 내리니  선두는 이미 산으로 올라가고..  나는 스패치하고 사진찍고 출발하니..
뒤에 한분 46번째 이고 후미대장이 기다리신다..  헐~ 준비운동도 없이..
출발하면서 부랴부랴 GPS 기록시작하고  산을 오른다..
아침기온 영하라지만 지금은 5도정도 될것 같다. 경사로를 오르니 약간씩 땀이 난다.
산죽이 키를 훨씬 넘고 경사로를 오르며 5명정도 추월한다.. 맨뒤는 아니네 ㅋㅋㅋ.
10분여 올라가니 318봉 도착한다.. 작은 이정표 분성산.. 지도엔 장암산하기도 하고 분성산이라 한다
이젠 편안한 오솔길 왼쪽으론 육군 보병학교와 대도제 오른쪽엔  월암리와 죽림제가 보인다.

20분 정도 걸어가니 300봉 월암산 갈림길이 나온다.. 월암산은 기맥에서 600여미터 벗어나있어

왕복30분 정도 소요되어 오늘 일정이 빠듯하여 전부 그냥 기맥길을 간다.
15분정도 산을 내려오니 연정재 도로 시멘트 포장길을 지난다.
다시 산죽길을 헤치고 가고 작은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여 진행한다..
등로가 좋아 전체적으로 3.2키로 이상 속도로  진행한다.
가끔 우측으로 장성군 평야를 바라보며 가재봉에 도착하여보니 멀리까지 조망이 되지만 약간 연무가 끼어있어…
특징없는 산길을 지난다. 흰바위재라하는데 이정표도 없고 경치 구경 하면서 진행하다보니 밀재에 도착한다.
밀재/선치 구도로 중앙선도 희미한 2차선 도로에 버스정류장만 덩그러니 있다.
최씨 가족묘를 지나 산길을 오르니 저멀리 불갑마을과 새로난 도로가 보인다.

22번 국도 분리대있는 4차선 도로와 왕복 터널이 뚫려 차가 많이 지나다니는 새길이 뚤려 있어 차가 많이 통과한다..

거의 고속도로라 착각이 될정도이다..  10분정도 더가서 헬기장에 도착 간식을 먹는다.
차에서 9시정도에 떡하나먹고 지금 1시 넘었으니 약간 배가 고프다..
빵하나 먹고 사진찍고 출발하니 오늘의 유일한 휴식 13분이 지난다..  저멀리 불갑산이 우뚝서있다..
약간 산을 내려갔다가 본격적으로 산을 오른다.. 150여 고지서 515봉 까지 오른다..
한차례 숨헐떡대며 땀 쭈룩쭈룩 흘리며 오르니 350봉 다시 약간 내려갔다가 헐레벌떡오르니 장군봉 근처 임도
장군봉근처엔 기지국이 있어 나는 임도따라 진행한다.. 나중에 물어보니 이정표도 없다고 한다.
군부대 앞을 지나 기맥길을 따라 오른다… 약간 바위가 있고  위험한길/안전한길이 있어 위험하지만 조망보러 간다.
연화봉인지 이정표도 없지만 암봉 전망이 좋다.. 밀재에서 올라온 산과 그옆 임도가 약간씩 보인다.
군부대가 있어 밀재에서 장군봉까지 도로따라 진행할수도 있지만 한참을 돌고 돌아 올라온다.
10여분  나무계단 108계단및 33계단을 오르니 불갑산 정상인 연실봉에 도착한다..

몇년전 상사화 구경 하면서 들렸었는데.. 그때의 경치가 기억이 잘 안난다..

사방 전망을 사진찍고 급하강 산을 내려간다.. 515봉에서 240여미터 구수재까지 무지하게 가파른 산을 내려온다.
구수재에선 대체적으로 편안한 산길로 오르고  용천봉을 지나 모악산 정상을 지난다.
다시 내리막길 내려가 노은재를 지나고  낮은 산을 오르니 왼쪽 원산리 마을이 보이고  정면엔 예비군 훈련장..
몇번 야산을 오르다보니 예비군 훈련장 화산골재에 도착한다..  기맥길 산행은 마치고..
원산리 접속구간 마을 까지 진행한다. 14분 정도 걸어나오니 마을 회관이 있다.. 원남리1구..
전남 함평군 신평면 원산리 원남마을 인가보다..  회관앞 화장실에서 간단히 등목 씻고서 밥을 먹는다.
소막 몇잔하고 버스에 타니 나른하다 .. 한잠 자고 사당에 도착하여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