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키로급9지맥(完)/보현지맥(낙동·完)

보현지맥3구간(한티재~푯대산~재랫재~영곡고개~두곡고개~평팔재) 2013.11.03

공작산 2013. 11. 4. 16:21

1. 산행구간: 보현지맥3구간(한티재~푯대산~재랫재~영곡고개~두곡고개~평팔재)
  경북 의성군 의성읍, 단촌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3년 11월3 일 03:16~12:08(8시간52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백두~ 산악회 보현지맥 종주대19명
4. 날씨 : 5도~17도  차차  흐리고 약간 비
5. 산행거리 : 25.2Km
6. 특징 : 비교적 편한길 .  별특징 없었산행길
    준비물: 점심, 물 2.5리터, 사과3,  기타간식

7. 교통편 : 보현지맥  전용  44인승 버스

한티재      3:00 3:16
392봉            2.1 2.1 3:50 3:52
푯대산            2.4 4.5 4:50 4:37
서낭재            1.4 5.9 5:20 5:15
업동터널            3.3 9.2 6:50 6:26
재랫재            3.0 12.2 8:30 7:57
영곡고개            3.2 15.4 9:50 8:56
315봉            1.4 16.8 10:25 9:31
309봉            1.9 18.7 11:00 9:55
임도            1.9 20.6 11:45 10:51
두곡고개            1.8 22.4 12:30 11:19
270봉            2.2 24.6 13:20 12:02
평팔재            0.5 25.1 13:30 12:18
  26.1 10시간30 8시간52
도엽명 : 의성,단촌,하령

보현지맥(普賢枝脈) 은 ?
백두대간의 매봉산(태백)에서 시작한 낙동정맥은 주왕산,통점재를  지나 가사령에 내려서기전 1.1km 지점에서
서쪽으로 큰 산줄기 하나를 가지치고 가사령으로 내려서 침곡산으로 간다.
서쪽으로 가지친 큰 산줄기는 베틀봉(934m),면봉산(1121m),보현산(1126m)을 지나 석심산(石心山 750.6m)에 이르러 다시 두갈래로 갈라진다
한줄기는 남서진하며 방가산(755.8m) 화산(828.1m)팔공산(1,192.8m)을 지나고 가산(901.6m)에서 북진하여
좌베틀산(369.2m) 청화산(700.7)을 지나 상주시 중동면 우물리 새띠마을에 이르는 길이120.7km의 팔공지맥이고 .
석심산(石心山 750.6m)에서 또한줄기는 북서진하며 어봉산(634.2)  갈비봉(672m)  산두봉(719)  구무산(676.3)  푯대산천제봉(359)
 삼표당(443.7m)  해망산(400m)삿갓봉(290.7m)  골두봉(314.8m)  곤지산(330m)  비봉산(579.3) 등을 지나

상주시 중동면 우물리에서 팔공산쪽으로 온 산줄기를 마주보며 끝을내는 길이 127.4kmrk 의 보현지맥이다

음력10월1일 생일이 되는날 산행을 한다.  아쉬움으로 토요일 저녁으로  나는 산행 때문에 술한잔 안하고
돼지불고기및 여러가지 찬으로 맛있는 밥상을 맞는다.
할아버지 대상치룬 다음날 새벽 태어나 어렸을땐 할아버지 제사지내면 12:30 네생일상이다.  ㅎㅎㅎ
할아버지 제사상이 내 생일상 ㅋㅋㅋ 밤참을 맛있게 먹었었지..
저녁후 바로 케잌을 맛있게 먹고 집을 나선다..   그냥 넘어가도 되는데 고마울 따름이다.
산에서 생일을 맞이하는 넘이  뭐 이쁘다고..
신도림역에서 22:15 떠나 사당, 양재, 신갈 거쳐서 용인에서 한참을 쉰다.. 중간에 안서는 것으로 하고..
한티재에 도착하니  하늘엔 별이 보이고 날씨는 약간 춥다.
산행준비후 단체사진 찍고 산길을 나선다..
길은 양호한편 산을 조금오르고 무난히 산길을 가다가 다시 급경사를 오른다.
하늘엔 구름이 약간씩 낀다.   15분정도 오르니 산불감시탑이 나오고 314.8봉 에 도착한다.
다시 경사로를 오르니 제법 땀이 흐른다.. 20여분 오르니 392봉 청애산에 도착한다..
이젠 하늘은 구름이 완전히 끼고 비가 올것만 같다.
헤드랜턴빛 이 점점 약해지고 예비랜턴 함께 비추고 가니 그런대로 환하다..
경사로를 내려가고 다시 오르기를 40여분 푯대산 천제봉 헬기장에 도착한다..
수풀을 가끔 헤치며 가는데 여름이 아닌게 다행이다 쉽다.  근처에 작은 저수지가 많아서인지 안개가 제법낀다.

GPS에 맞춰 급좌틀 , 급우틀 하며 비탈을 내려 가니 서낭재에 도착한다..

의성군 의성읍 후죽리와 단촌면 삼화리를 잇는 왕복 2차선 아스팔트 작은 도로이다.
별 특징이 없는 도로 산길을 따라 진행하여 240봉 지나고 업동터널 위를 지나가니 어느덧 날이 밝아오려한다.
조금더 진행하고 6:49 묘지에서 아침을 먹고 가기로 한다. 오늘은 비교적 25키로 짧은편이라 여유있게 쉰다.
37분 정도 아침먹고 쉬고 랜턴집어넣고서 출발한다..   임도를 따라 가다가.. 기지국지나고 쓰레기 장도 지나고,
재랫봉이라 써있는 216.3봉을 지나 길로 내려서니 재랫재 옛길이다. 왕복2차선 아스팔트도로.
그옆으로 분리대 있는 왕복4차선 도로 5번 도로가 지난다.
의성군 의성읍과 단촌면 세존리 단촌역을 잇는 도로로서 제법 차가 많이 지나다닌다.
어쩌랴 조금 위험하지만 차를 피해 분리대 없는 곳으로 횡단한다.. 재랫재 휴게소 가 있고.
75년을 자량하는 안동 간고등어 집이라는 식당이 유혹하는데. 빗방울이 약간씩 떨어진다.
지맥길은 바로 산으로 오르는데 대부분 산길을 가고, 나와 몇 명은   아스팔트 마을길을 따라 편하게 간다.
멀리 그물친 과수원 엔 사과가 무지 많이 달려있네.. 구경하며 마을 경치 구경하면서 정수배수지를 지나.

농원 근처에서 기다리니 산길을 갔던 산우들 수풀을 헤치며 오느라 조금 늦는다.

잠시 휴식하니 도착 에구구.. 힘들었다고 한다.   잠시 임도길 따라 가니 트랙길보다 일찍 왼쪽으로 안내판있다.
원래 성황단 산 근처까지 가서 왼쪽으로 가야하나 농원 사유지 때문에 .. 그래도 더 가다가 중간에 꺽어지니.
한참을 헤매고 본대 후미를 만나 진행하니 원 지맥길을 만나는데.. 트랙따라 진행하였어도 괜찮을것 같았다.
작은 트럭 다닐수 있는 오솔길(우린 고속도로라 부른다 ㅎㅎㅎ)을 따라 여유있게 거닌다.. 주위에 단풍도 꽤  들었다,
영곡고개 까지 가는길은 임도로서 경치구경 하면서 사진 찍으며 조잘 대며 거닌다.
지맥길이 산으로 있지만 가고싶은대로 난 임도길로 간다..  영곡고개 지나서 조금 더가서는 산길로 접어드는게 좋다.
선행자 트랙 따라 임도길 더가다가.. 산길로 접어드니 한참을 사면을 차고 나가서 겨우 지맥길을 만난다.
부지런히 이동하여 314.5봉에 도착 사과 한모금 먹고 있으니 본대가 온다.
별특징없는 산길 가끔 수풀 헤치고 왼쪽, 오른쪽 진행하니  두곡고개에 도착한다..
세워진 포크레인이 있어 도로를 내느라  자연파괴를 하고 있다.

오늘 여러 번 만나는 멧돼지 풀장..  그리고 고라니 한마리도 보고, 꿩은 여러마리 날라간다.

멀리서 차소리가 들려오고 조금 걸어내려가니 도로가 나온다… 평팔재..
2번 지방도가 지나고 산밑으론 중앙고속도로  일직터널이 지난다.
산행종료..  물 2.5중 1.6정도가 남았네…  머리감고 세수하고 간단샤워를 하여도 충분하네 ㅎㅎㅎ
아 개운해.. 버스에서 잠시 쉬니 후미 바로 도착 !! 버스로 이동 하여 뒤플이 집으로 간다.
남안동 IC근처인데 별장식으로 식당을 깔끔이 해놨다.. 생오리 로스구이에 소맥을 즐기니 맛있다.
비가 조금 오다 말다 하다가 밥 다먹고 상경하니 비가 완전히 그쳤다..
고속도로는 제법 막히고 여주 휴게소 쉬니 발디딜틈이 없을 정도이다.

사당에  도착하니 오늘은 빠른시간.. 집으로 돌아와 씻고 푹쉰다… 오늘도 즐거운 산행!! 멋진 생일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