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10지맥/관악지맥(한남·完)

관악지맥2구간(찬우물~6봉국기봉~관악산~마당바위~까치고개~원당고개~서달산~장승배기~대방동)2013.08.24

공작산 2013. 8. 26. 13:53

1. 산행구간: 관악지맥2구간(찬우물~6봉국기봉~관악산~마당바위~까치고개~원당고개~서달산~장승배기~대방동)
    경기도  과천시,안양시 동안구,  서울 관악구, 동작구  일대
2. 산행일시 : 2013년 8월 24일 07:45~16:53(9시간8분) 식사및  휴식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22도~32도  맑음, 조금꺽인 폭염
6. 특징 : 무더위속 오랜만에 관악산
    준비물: 깁밥, 물 1.5리터,  오2,  복숭아2 ,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찬우물     7:00 7:45
교육원뒤        2.5 2.5 8:00 8:57
551국기봉        1.8 4.3 8:50 10:38
관악산        1.6 5.9 9:40 12:13
마당바위        1.7 7.6 10:30 13:15
인헌고        2.3 9.9 11:30 14:11
원당고개        2.0 11.9 12:00 14:31
176서달산        2.7 14.6 12:55 15:09
장승배기        3.6 18.2 14:10 16:13
대방동        1.4 19.6 15:15 16:53

실거리 19.6 8시간15 9시간8
도엽명 : 서울 ,안양

관악지맥 이란

한남정맥 백운산에서 분기하여 청계산과 관악산 서달산을 거쳐 안양천의 동쪽끝에 이루는 산줄기를 말한다
관악산 정상에서 남태령과 우면산을 거쳐 탄천(양재천)의 서쪽으로 간다는 주장도 있지만
신상경표 박성태님 자료에서보면 관악산 서쪽 삼성산과 동쪽 우면산은 가지줄기로 되었기에 한강 안양천 동쪽끝으로 본다.
관악산을 내려와 까치고개 부터는 작은 야산과 시내로서 그리고  노량진 나루터 현충원 근처 사육신묘에서
종료하기도 하지만 지도대로 시내길이라 정확한 산길이 아니지만  그래도 끝까지 진행하려한다.

2구간을 어떻게 할까 고민좀 하다가.. 찬우물부터 염창교 합수점  까지도 생각하고 계획을 세운다..
혼자하는 산행이라  게으름피우고  한시간 늦게 일어나  준비한다. 5시30 첫차아닌 6시 50분 전철을 탄다.
사당환승하여 과천청사역에 내려 버스로 두정거장 찬우물 정거장에 내리니 7시44분
아침없이 바로 산행시작하니 45분 정도 늦게 시작한다..
고 김승철 중위 전사지를 지나 마을을 지나 산길로 접어드는데  초반부터 넝쿨에 진행하기 힘들다.
이슬에 신발이 젖어들어오고 햇빛은 따갑다..   넝쿨을 헤치고 나아가다가 도저히 진행 불가하여
우회하려 했으나 철조망담에 진행못하고  오던길로 돌아와 마을로 내려 온다..
우회길을 찾으려 왔다갔다 하다가 겨우 지맥길로 찾아 들어가니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다..
15분정도 헤매고 난것 같다..  거의 찾지않는 관악지맥길인데..
대부분 관악산을 과천청사 부근에서 찾아들어가던가  인덕원역 근처 공원 쪽으로 오르는데..
결국 과천청사 공무원교육원 앞쪽 임도와 만나는데 한시간 정도 걸렸다..
군부대 철책을 옆을 따라 학습장을 지나고 중앙공무원 교육원 갈림길을 지난다.
개울을 건너고 3봉,6봉 갈림길을 만나 9시가 되어서 본격적으로 산행길로 접어든다..
햇빛이 내려 쬐고 경사진 산길을 오르려니 힘이 무지 든다.. 에구구 이래서야 원 계획대로 낙성대역 까지만 가야겠다.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쉴것 쉬면서 아침 김밥도 먹고 가다가 과일도 먹고 하며 오른다
6봉 국기봉까지 암벽을 오르며.  쉬고 오르고를 반복하며 충분히 쉬며 가니  50분 예상을 한시간50분 걸려 오른다..
뒤돌아보니 청계산, 백운산 ,광교산 그리고 수리산은 저멀리 연무로 사진은 잘안나온다.
국기봉 근처 그늘에서 기왕 천천히 가기로 한것 이슬에 젖은 신발벗어 젖은 양말 말리며 휴식한다.
15분 휴식후 출발 이제부터는  많이 다닌길 여유롭게 간다.. 길도 편하고 지나는 산객도 비켜가며…
저멀리 불성사를 바라보며 불성사 갈림길을 지나 8봉능선을 비켜  송신소를 지난다..
확장공사를 하느라 정신없는 KBS관악송신소 를 지나 연주암으로 발길을 돌린다..
원 지맥길은 능선을 따라 가지만 많이 지났던길이고 등산객들이 많아 연주암을 들렸다 가기로 한다.
연주암에도 등산객이 많다.. 물한모금 먹고 얼음 해빙용으로 물 약간 200미리 정도 얻는다.
물500미리 천원, 아이스크림 천원, 비교적 싸다.. 절 손님을 위하여 그런가보다. 복 받을겨…
아이스크림 한 개 물고 발길을 옮긴다.. 관악산 정상으로 오르는 계단,, 등산객이 많아 지체된다.
정상에 도착하니 등산객이 너무많아 사진 대충찍고 지나간다..
정상을 찍고 내려가는 암벽길엔 로프타고 오르고 내리는길 한참기다려 내려간다..
역시 주말엔 올게 못돼… 그래서 장거리 산행만 하게 되는지…  1년 5개월만에 관악산을 오르는것 같으니 ㅎㅎㅎ
등산객과 비켜가며 촛불바위, 관악문, 잠시 휴식하며  과일 먹고..  마당바위 지나  주먹바위/미소바위 를 지나
국기봉 지나 선유천 약수터에 도착한다.  물을 먹지말라는 안내문.. 그래도 먹는다 괞찬아..
조금더 내려가 또다른 약수터에서 물보충하고 산길을 가는데.. 뭔가 허전하다..
배낭에 매단 500미리 보온물통을 나두고 왔네.. 부지런히 500여미터 돌아왔는데 역시 없다..
이게 웬떡 하며 주어갔다..  에이 할수없지..    다시 발길을 돌려  인헌고 쪽으로 발길을 돌린다.
하산길  체육시설을 지나 인헌고를 지나고 까치고개에 도착한다..
까치고개란  낙성대역에서 사당역으로 가는 남부순환도로위로서  동물이동통로로 지나간다..
동작충효 둘레길로 길이 아주 잘되어져 있다.. 안내도도 많고 벤치도 많다..
조금더가니 원당고개이고 왼쪽으로 가면 낙성대역이다.. 잔행종료? 길이 좋으니 끝까지 ㅎㅎㅎ.. 가는데  까지 가보자..
125봉을 지나 산을 내려오니 도로이고 주말 차량없는 도로로 지정 운동하는 사람들이 있다…
상도 중학교 우측으로 돌아  남성역에서 숭실대 가는 도로 동물이동통로를 지나 159봉을 비켜서 지나간다.
곳곳마다 운동시설과 휴식공간및 여가를 즐기는 주민들..  오솔길을 지나  112봉을 지나고  현충원 갈림길을 지난다.
혹자는 현충원지나 사육신묘를 지나 한강에 도착하여 지맥길을 다하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왼쪽으로 틀어 간다.
179봉 서달산에 도착하여 사진찍고 정자에 앉아 잠시 휴식후 출발한다.
서울에도 이러한 오솔길이 있다니… 꿈꾸는 도서관을 지나 도로에 도착 중앙대 벽을 따라 진행하니 정문이 나온다.
도로를 넘어 산길로 접어드니 107.9봉 주위  도로를 따라 지나가는데.. 도로에 의경 두명이 있다..
아하 YS사저로군…  삼각형 골목길따라 세군데 의경애들이 있는데.. 뙤악볕에 애들 고생만 시키는게… 안쓰럽다..
상도터널을 지나  아파트길을 따라 지나간다.. 조금 잘못들어 골목길로 우회하여 지맥길 찾아간다.
우성아파트를 지나 홈* 슈퍼에서  잠깐 볼일보고 아이스크림 물고 길따라간다..  아 이길이 아닌가벼..
길을 건너 조금 뒤로 돌아 신동아 아파트를 왼쪽으로 끼고 돈다..  한참을 도니..  상도 교회앞에 지난다..
조금더가니 장승배기역에 도착한다.. 더가?  산행종료?   조금더가자..
날씨가 덥고 발이 조금씩 아파온다..  이제 조금 지친다..  끝까지 가기엔 무리야 무리.. 대방로 까지만 가자..
영화초교에서 좌틀하니 해군부대를 지나고  숭의 여중을 왼쪽으로 끼고 진행하다  대방로 백여미터전 체육공원..
체육공원에서 세수하고 간단히 땀냄새 제거 하고.. 길을 간다..
대방로 공군회관 앞에서 산행을 종료한다..  다음에 몇시간 진행하는것으로 하고.. 산행종료
대방로 시흥대로  또는 경수 산업도로 알려진도로로 말그대로 서울 수원 대로이다.
버스 한 정거장에 대방역이 있고 여의도로 들어가는 도로이다..

구로 디지탈역으로 버스로 이동 치맥으로   뒤풀이를 하고..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