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完)/한남정맥(完)

한남정맥8구간(것고개~도루무지~12번도로~80봉~56번도로~문수산~250봉~보구곶리) 2012.12.29

공작산 2012. 12. 31. 13:47

1. 산행구간: 한남정맥8구간(것고개~도루무지~12번도로~80봉~56번도로~문수산~250봉~보구곶리)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월곶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2년 12월 29일 09:50~13:57 (4시간07) 휴식 거의없이 진행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영하5도~1도  흐리고 눈
6. 특징 :  9정맥중 6번째 정맥완주 (2012년에 6정맥 완료  종주56회:1236.1키로 삼천구십리를 걷다.)
    준비물:  물 1리터,감2, 기타간식

것고개     10:00 9:50
도루무지            1.2 1.2 10:30 10:26
12번지방도            2.0 3.2 11:20 10:55
80봉            1.1 4.3 11:50 11:15
56도로            1.6 5.9 12:30 11:35
문수산            3.3 9.2 13:30 12:49
250봉            2.1 11.3 14:00 13:34
보구곶리            1.5 12.8 14:30 13:57

실거리 13.0 4시간30 4시간7분
도엽명 : 옥림,통진

교통편 요금
송정역 7:55 8:30 651번 1250
송정역 것고개 8:41 9:45 88번 450

보구곶리 군하리 14:17 14:37 마11번 1000
군하리 송정역 14:39 15:53 88번 700
송정역 16:10 17:06 651번 300

남정맥(漢南正脈) 178.5km
백두대간(白頭大幹) 마루금 속리산 천왕봉에서 갈라진 한남금북정맥 산줄기가 152Km 이어오다 안성 칠장산에서 분기하여
남으로는 금북정맥을 282.4km 이루고  ,또 하나는 북으로 이어져 한남정맥 178.5Km 을 이룬다
한강 유역과 경기 서해안 지역을 분계한다. 한남금북정맥의 칠현산 북쪽 2킬로미터 지점에 위치한 칠장산(492m)에서 시작된다.
백운산, 보개산, 수원 광교산(582m), 안양 수리산(395m)을 넘으며 김포평야의 낮은 등성이와 들판을 누비다
계양산(395m), 가현산(215m) 지나 강화도 앞 문수산성에서 끝맺는다.
주요산으로는 백운산(白雲山) 구봉산(九峯山) 대소곡돈현(大小曲頓峴) 성륜산(聖倫山) 수유산(水踰山) 부아산(負兒山) 보개산(寶盖山)
석성산(石城山) 객망현(客望峴) 광교산(光敎山) 사근현(沙斤峴) 오봉산(五峰山) 수리산(修理山) 오자산(五子山) 소래산(蘇來山)
성현(星峴) 주안산(朱安山) 원적산(元積山) 경명산(鏡明山) 북성산(北城山) 가현산(歌絃山) 약산(藥山) 문수산(文殊山) 등이다.

2012년 마지막산행을 한남정맥 마지막구간으로 잡고 산행에 나선다.. 날씨는 겨울날씨치고 포근하다..
통진 문화센터에 내리니 눈이 가끔 날린다.. 그친다.
해병대부대 옆 한우마을 식당 옆 포장길을 따라 걷는다..   한참걷다가.. 푸른미르 아파트 뒤로 산길접어들려하니
찾기가 힘들다.. 재건축을 하려나 부수고 있으니 그나마 다음엔 없겠지.. 다시 큰길로 나와 걷는다.
부대가 가로 막혀 크게 빙돌아 가니 문배술 공장을 지나  해주최씨 문덕제 이정표 와 부대 담벽을 만나 우틀하여 하여 가다가 좌틀..
담벽타고 가니 해주최씨 사당 문덕제가 나온다..   등산로가 없다한다.. 없기는 있구만.. 사유지라 인심이 야박하다.
사진찍고 부대담벽을 타고 산을 오르는데..  해주최씨 묘지 가 많다.
105봉을 오르고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걷는다.. 가끔 내리막길이 미끄러워 아이젠을 찬다.
고정리 지석묘 사진찍고 내려서니 12번 도로가 나온다.. 다시 95봉으로 향하여 오르니
멀리 문수산이 보인다. 정맥 좌우에 공장으로 마루금이 잘리고  공장을 한참돌아서 길을 가다가 정맥길로 들어선다.
낮은산80봉을오르고 진행하는데 악취가 난다..  축산단지..  아담한 골프 연습장. 에덴농축을 지나고.
마을 임도로 내려선다. 군부대 및 폐차장을 지나 꿩요리 간판을 지나 56번 도로에 도착한다.
아이젠 비데 공장을 지나는데 웃음이 난다.. 나는  눈길에  아이젠을 차고 산행하는데 쾌변비데라 ㅋㅋㅋ
산을 잠시 올라 80봉에 도착하여 빵 한조각 먹으며 휴식한다. 아침 1/3공기 먹고 12시가 다되어가니 출출.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가니 유격훈련장을 지나고 인민군 모형이 몇 개 있다..
100봉을 올라 하산하는데 저멀리 문수산이 우렁차게 보인다.. 한참 높게 보인다..
비포장 이차선 정도의 큰도로를 따라  10여분 내려오니 22번도로가 나온다..
해발 약40에서 376봉 문수산까지 가파른 산길을 오른다.. 헉헉!! 된비알 ..가끔 뒤로 보니.. 지나온 정맥길 ..
과일과 빵한조각 먹으며 잠시 휴식하며 산하를 바라본다.
한강이보이고   날이흐려 잘안보이지만 한강이북은 북한땅이다.
35여분  급경사 오르막길을 오르니 드디어 문수산 정상에 도착한다..
칠장산 7월28일 시작하여..5개월만에 마지막 문수산에 도착한다..
정상에는 복원 사업 으로 어수선하다.. 쇠기둥과 로프 사이로 정상석에서 사진을 찍고..
북문쪽으로 향하여 산행을 하고  북문 갈림길을 지나며 문수산성갈림길을 지나는데 눈이 본격적으로 퍼붇는다..
한강과 북한땅이 더욱더 안보인다.. 지나온 문수산이 눈속에 보일뿐이다..
사거리 안부를 지나 보너스 로 270봉을 오른다,, 철조망 을 만나 통제구역이라 좌틀하여 내려온다..
반쯤 내려와 오른쪽 능선을 타고 가야하는데 왼쪽으로 내려온다.. 다시 올라갈까 하다가..
큰의미가 없어 그냥 하산하여  임도 길따라 보구곶리 종착지 까지 산행하여 마무리한다..
끝나는곳 음식점 주위에서 버스 타도 되는것을 후기글 보니 보구곶리 마을 회관까지 걸어갔다하여.
회관까지 걷는다. 마을회관에서 20여분 기다려 마을 버스11번을 타니 종착지를 통과하여 용강리를 거쳐
방금 지나간 22번 도로를 지나 월곶읍 사무소있는 군하삼거리까지  이동하여 내린후 서울 송정역가는
버스88번타고 환승,, 송정리에서 버스 환승하여 집으로 돌아온다..
2009년11월 백두대간 시작  2010년11월 백두대간 완주하고 2011년3월 낙동,호남,낙남 시작하여
2012년 낙동,낙남,금남호남,한북,금북,한남 정맥 6개를 완주 하였다.
2012년 산행이 57회중 56회가 정맥 종주산행으로 종주거리 1236.1키로, 삼천리를 걸었다.
2013년 호남,금남,한남금북 3개 25구간정도 남았으니 순리대로 하되 내년중엔 마무리 될것 같다.
다음엔 뭐할까? 미리 고민? 대학원코스를 가야하나?  100대명산을 찾을까나..
나름대로 생각해보면 백두대간은 대학(전문대), 정맥은 대학교, 기맥,지맥은 대학원이라 하고싶다.  난이도가 높아져 가기때문이다..
높이로 치자면 대간이 제일높지만.. 대로길이고 많이오르고 많이 내려오는것 세번 정도 인데.
정맥으로만 봐도 가끔 길도 헷갈리고 자빠진 나무에 가시덩쿨에 300여미터 오름내림 열번정도 하고 나면 지친다.
게다가 낮은 산에 잡목이 많아 전망도 없고 바람도 안부는 찜통.. 그리고 개발에 끊킨 산맥길..
가끔 사람통행이 많아 쉬운 지맥,기맥  코스도 있지만.. 지방 지맥,기맥 대부분이 통행이적어 길도 약하고

띠지도 없고 가시덩쿨이 너무많아 진행이 안되는경우가 허다하다.   그것은 나중일이고 즐거운 하루, 한해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