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完)/한남정맥(完)

한남정맥7구간(문고개~서낭당고개~가현산~스무네미고개~수안산~대곶사거리~것고개) 2012.12.19

공작산 2012. 12. 20. 16:15

1. 산행구간: 한남정맥7구간(문고개~서낭당고개~가현산~스무네미고개~수안산~대곶사거리~것고개)
    인천시 서구,  경기도 김포시 양촌면,대곶면,통진읍 일대
2. 산행일시 : 2012년 12월19일 08:17~13:56 (5시간39) 휴식 거의없이 진행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영하13도~영하3도  맑음
5. 산행거리 : 21.5Km
6. 특징 :  18대 대통령선거 마치고 산행
    준비물:  물 1리터,떡1, 기타간식

한남정맥(보구곶리), 신한북정맥(오두지맥:오두산), 한북정맥(장명산.붉은점)

교통편
송정 6:10 7:00 651번 1050
송정 검단 7:15 7:40 60번 50 ?
것고개 송정 14:06 15:00 88번 1650
송정 15:19 16:11 651번 300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 통과
문고개     8:00 8:17
서낭당고개              2.5 2.5 9:00 8:57
가현산              1.6 4.1 9:40 9:29
스무네미              2.1 6.2 10:30 9:57
수안산              5.1 11.3 12:30 11:17
대곳사거리              2.0 13.3 13:40 11:45
도로              3.5 16.8 15:00 12:18
72.8봉              2.3 19.1 16:00 13:26
것고개              1.0 20.1 16:30 13:56
실거리 20.3 8시간30 5시간 39
도엽명 : 계산,김포,영종,통진

남정맥(漢南正脈) 178.5km
백두대간(白頭大幹) 마루금 속리산 천왕봉에서 갈라진 한남금북정맥 산줄기가 152Km 이어오다 안성 칠장산에서 분기하여
남으로는 금북정맥을 282.4km 이루고  ,또 하나는 북으로 이어져 한남정맥 178.5Km 을 이룬다
한강 유역과 경기 서해안 지역을 분계한다. 한남금북정맥의 칠현산 북쪽 2킬로미터 지점에 위치한 칠장산(492m)에서 시작된다.
백운산, 보개산, 수원 광교산(582m), 안양 수리산(395m)을 넘으며 김포평야의 낮은 등성이와 들판을 누비다
계양산(395m), 가현산(215m) 지나 강화도 앞 문수산성에서 끝맺는다.
주요산으로는 백운산(白雲山) 구봉산(九峯山) 대소곡돈현(大小曲頓峴) 성륜산(聖倫山) 수유산(水踰山) 부아산(負兒山) 보개산(寶盖山)
석성산(石城山) 객망현(客望峴) 광교산(光敎山) 사근현(沙斤峴) 오봉산(五峰山) 수리산(修理山) 오자산(五子山) 소래산(蘇來山)

성현(星峴) 주안산(朱安山) 원적산(元積山) 경명산(鏡明山) 북성산(北城山) 가현산(歌絃山) 약산(藥山) 문수산(文殊山) 등이다.

18대선거 1번 박근혜후보,2번문재인후보 와 교육감재선거 를하는날 선거를 일찍 마치고 산행하자
배낭을 준비하여 투표 사무소에 1등일거라는 착각속에 도착하니 5분전인 5:55   줄서있다 헉!!
10명쯤 줄서있고 잠시후 6시 알람이 울리며 투표 시작한다.
소신껏 투표를 하고 정류장을 걸어가니 왜이리 추운지  버스 오기전 얼어 죽겠네
짧은시간이지만 되게 긴시간인것 같았다.. 시내버스를 타니 따뜻하다…
김포공항근처 송정역 내리니 역시 춥다.. 길건너 버스를 기다리는데  아!! 춥다.. 집에 가고 싶은 마음도 생긴다.
기다리는 66번,78번 타는곳이 여기가 아닌가? 60번 검단 가는것 타고간다..
검단 고등학교 문고개와 그리 멀지 않은것 같기에..   정류장 노선도를 보며 간다.
검단 고등학교에 내려 GPS를 켜고 방향잡아 문고개 방향으로 가는데 내자신이 봐도 미쳤다..
아 춥다 !!  조금 늦은시간에 올껄  .. 너무 춥다.. 영하 13도  마스크하고 귀마개 하고 길을 걷는다
정말 춥다.. 문고개로 가다보니 순대국집이 있다.. 아침도 하며 추운몸 덥히고 가자..
순대국(7000)을 먹고 나오니 시내에 해가 뜨기시작한다.. 8시10분..
그래도 추워 스틱은 꺼내지 않고 조금걷고 길을 건너니  완정초등학교가 나온다..  먼저 추석다음날 여기까지 왔었지..
사진찍고 GPS 저장시작 하며 산행시작 .. 바로 길을 건너 아이파크 현대아파트 앞으로 걸어 잠시가니..
방아재 고개 도착한다..  버스정류장 영진 아파트네.. 아침에 영진아파트 다음 검단고교에 내렸었지…
영진아파트를 지나..궁도장 옆으로 계단을 올라 능선으로 접근한다..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오른쪽으로 갔더니
정맥길에서 조금벗어난 99봉.. 철조망으로 돌아와  철조망을 따라간다.. 능선길은 길이 편하다..
가끔 아침 조깅하는 사람이 있어 인사를 나눈다. 공원묘지뒤 앞 74봉이 보이고 오른쪽엔 풍림아파트가 보인다.
작은임도 서낭당고개를 지나 가현산을 오른다.. 스틱을 준비하여..비교적 경사도에 계단이 있어 힘들게 오르니.
팔각정이 있고 가현산 세자봉(170봉)에 오르니 나처럼 마전고개에서 시작했다는 정맥꾼이 있다..
인사나누고 길을 먼저 간다. 왼쪽으론 영종도가 보이고. 뒤로는 청라지구 가 보이고 그뒤로는 계양산이 보인다.
134봉을 지나 묘각사 갈림길에 등산금지 안내판이 있다(군사지역) .. 에이 그래도 속리산부터 걸어왔는데..
사진만 안찍으면 되지… 하며 경사진 산을 오른다..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우틀하여 가현산 정상에 이르고..
왼쪽으로 돌아선다.. 정상은 군부대 안에 있어서 그냥 지나 하산한다,,
잠시 내려가 조금 올라가니 가현산 이정석이 있다.. 군부대 지역 정상 대타네…
조금더 진행하니 가현정 팔각정이 나오고.. 하산하니.. 146봉을 지나 스무네미고개에 도착한다.
왕복4차선도로 동물이동통로 공사중.. 적당히 무단횡단하고.. 이까짓거 정도야 ..
조금 봉을 올라 109봉 왼쪽으로는 묘지가 역시 많다..  군부대 철조망을 다시 만나고 우틀 하여 길을 간다.
길은 편한길을 따라가니 5번 도로와 만나고 다시 오르니 47번 철탑을 지난다 ..
주변 폐차장 때문에 악취가 난다.  길을따라 가니 마을이 나온다,,  마을 지나는데 넓은 길 공사중이다..
동네 개들이 짖어대고 가끔 풀어놓은 강아지가 따라오며 짓는다.. 스틱으로 탁탁 두들기며 간다..
7번도로를 만나고 조금 어렵게 정맥길을 찾아 산을 오르니 이씨묘는 이장 되었고 제2외곽고속도로 예정지라한다…
넓은길이 제2외곽순환도로와 관련이구나.. .   125봉을 지나 국궁장을 바라보며 산행하니 헬기장지나
수안산에 도착한다..  사진을 찍고.. 전망을 보니 저멀리 계양산.. 한쪽엔 상암경기장. 북한산.
영종도가 보이고.. 앞으로는 문수산이 보인다… 오늘 저기까지? 욕심 내본다..
휴식 거의 없이 진행하니 비교적 1시간30분 이상 빠르다.. 것고개 까지 1시 도착이면 네식간 어쩌면 가능…
조금 서두르다보니 작은 알바도 하면서  율생리로 하산 대곶사거리를 지난다.. 차타고는 몇번 지나간곳..
대곶중학교를 지나 정맥길을 찾는데 조금 어렵다.. 초등학교 산기슭에서  빵하나 먹고 물한모금 먹는다..(11:51)
3분휴식 작은산을 내려와 90봉을 오르고 내려오니 지방도 차길하고 만난다..
왕복2차선 도로 좁은길에 차가 싱싱달린다.. 고속도로 갓길 가는것보다 위협을 느끼며 30여분간 걸어간다..
차량먼지에 연기에 숨이 막힌다.. 주변에 공장이 많아 공장배달전문및 부페식 식당이 많이 있어 유혹을 한다.
그래도 배고푼것은 아니니 찻길따라 산으로 접어들기위해 부지런히 걸어 간다..
뉴팜 안내석을 지나 산으로 접어드니 .. 차소리는 조용한데…  좀 과장하면 송아지 만한 개가 묶여저 있는데 으르렁 거리고.
풀어놓은  보통크기 개 두마리가 제집으로 가려고 나에게 달려온다.. 또한번 스틱을 두들기면서 진행하니 조금 떨어져 이동하며 짓는다.
금북할때 염소 두마리 달려들고 개두마리 짓으며 달릴때 터득.. 스틱 두를기며 눈치 보다가.. 적당하면 패버리면 되겠지..
개를 쫒아 산을 조금 가니 다시하산 한증막이 나오는 임도에 도착한다.
길따라 진행하다가 작은 도로 를 만나고 공원묘지를 지난다..  군부대 있는곳에서 산을 올라 부대 왼쪽길을 따라 72봉을
올라야 되는데 서두르는데다 트랙을 잘못봐 알바 5~10분 한다. 역시 서두르는게 문제야..
문수산 포기 순리대로 살자..  다시 길에 내려와 군부대 오른쪽을 오르니 72.8봉 이다..
산정상에서 떡 조각을 먹으며 물한모금 하며 GPS(스마트폰) 배터리를 교체한다.
정상에서 트랙을 쫒아 바로 가는데 아무리 봐도 이상하다..  GPS 외장 수신기와 스마트폰을 재부팅하고보니
역시 벗어났어.. 다시 정상으로 돌아와  하산 산길을 가다보니 저멀리 차길이 보인다.
80봉을 지나 도로에 도착하니 것고개 해병부대 앞이다.. 버스정류장 (통진 문화센터) 도착하여..
다음입구를 보며 배낭을 정리하는데 88번 버스가 온다.. 송정역 지나 영등포가는 버스이다.
후다닥 버스를 타서 배낭을 정리 한다.  한시간 정도 오니 송정역 이다.. 아직도 날이 춥다.
길을건너  651번 버스를 기다려 타고 집으로 돌아오니 약 한시간..  집에서 씻고 푹쉰다.
21.5 키로를 5시간 40분 평균3.8키로  소식에 휴식짧게 산행하다보니 더욱 편한것 같다.
하루쉬고 금요일밤 호남정맥이 돌아오는데 좀 부답스럽다..  28키로 로서 호남정맥의 최고 난코스라고 한다.

그래도 즐겨야지..  여러명이 같이 하는 산행인데..    안되면 탈출하고.. 순리대로 하면서 산행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