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完)/한남정맥(完)

한남정맥4구간(수지교회~형제봉~광교산~지지대~당정역~수리산슬기봉~수암봉~목감사거리) 2012.09.29

공작산 2012. 9. 30. 11:00

1. 산행구간: 한남정맥4구간(수지교회~형제봉~광교산~지지대~당정역~수리산슬기봉~수리산수암봉~목감사거리)
    경기도 용인시,수원시,의앙시,얀양시,군포시,시흥시,안산시 일대
2. 산행일시 : 2012년 09월29일 06:54~18:39(11시간43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13~21도  한차례비 흐린후 맑음
5. 산행거리 : 36.5Km
6. 특징 :  광교산에서 수리산 최고의날씨 최고 컨디션

준비물: 김밥3, 물 2리터, 소주0.1, 사과1,포도1, 복숭아1, 기타간식

7. 교통편:  대중교통

교통편       교통카드추정
KCC빌딩 4:42 5:26 1400 643번
KCC빌딩 두산연구소 5:54 6:39 1800 1570번
목감4거리 18:59 19:30 1800 302번

5000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 통과
수지교회     8:00 6:54
버들치             3.3 3.3 9:20 7:47
형제봉            3.0 6.3 10:35 8:41
광교산            2.2 8.5 11:30 9:25
백운산            2.3 10.8 12:30 10:10
광교헬            2.0 12.8 13:50 10:46
지지대            2.9 15.7 15:20 11:30
고고리            3.2 18.9 16:40 12:55
당정역            2.4 21.3 17:30 13:53
당정역      7:00 13:53
도장터널            2.5 2.5 7:40 14:46
슬기봉            3.1 5.6 9:00 15:47
수암봉            2.5 8.1 10:05 16:46
205봉            3.6 11.7 11:30 18:01
목감사거리            2.5 14.2 12:30 18:39
실거리 23.5 16시간 11시간43
도엽명 : 수원,군포,안양,소사

남정맥(漢南正脈) 178.5km
백두대간(白頭大幹) 마루금 속리산 천왕봉에서 갈라진 한남금북정맥 산줄기가 152Km 이어오다 안성 칠장산에서 분기하여
남으로는 금북정맥을 282.4km 이루고  ,또 하나는 북으로 이어져 한남정맥 178.5Km 을 이룬다
한강 유역과 경기 서해안 지역을 분계한다. 한남금북정맥의 칠현산 북쪽 2킬로미터 지점에 위치한 칠장산(492m)에서 시작된다.
백운산, 보개산, 수원 광교산(582m), 안양 수리산(395m)을 넘으며 김포평야의 낮은 등성이와 들판을 누비다
계양산(395m), 가현산(215m) 지나 강화도 앞 문수산성에서 끝맺는다.
주요산으로는 백운산(白雲山) 구봉산(九峯山) 대소곡돈현(大小曲頓峴) 성륜산(聖倫山) 수유산(水踰山) 부아산(負兒山) 보개산(寶盖山)
석성산(石城山) 객망현(客望峴) 광교산(光敎山) 사근현(沙斤峴) 오봉산(五峰山) 수리산(修理山) 오자산(五子山) 소래산(蘇來山)
성현(星峴) 주안산(朱安山) 원적산(元積山) 경명산(鏡明山) 북성산(北城山) 가현산(歌絃山) 약산(藥山) 문수산(文殊山) 등이다.

추석연휴 산행 첫날째. 토요일,월요일,수요일 2일간격으로 3구간을 뛰려한다..
추석 길이막혀 가까운 한남정맥으로 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새벽 4 30분경 집을 나와 버스를 기다리는데 비가 온다..3시에 오고 그친다 했는데..  마침 버스가 타니 비가 그친다.
강남터미날 지나 KCC사옥 건물에 내려 버스를 기다린다. 30분 정도 기다리는데.. 시간조절을 잘할것을,
아니면 강남역 까지 갈것을 그랬나… 어챘던 643번첫차를 타고 1570번첫차를 타고 두산 기술원에 내리니 6시39분
아쭈구리 비가 또 오기 시작한다. 배낭 커버를 하고 우비를 입고.. 아침먹고갈까?
24시간 식당 간판을 보고 도로 건너가보니 추석휴무. 다시건너와보니 다른집 간판도 모인다. 그냥가자.
김밥이 있으니 중간에 식당을 접하면 먹고 없어도 그만이다..
수지 영락교회와 수지방주교회사이 42번 도로에서부터 산행시작한다..
아파트 도로를 따라 지나가다가 심곡초등학교를 지나 산을 오르려는데  학교 공사중 현대 아파트 쪽으로 우회하란다.
그러면 현대 아파트가 어디인지 안내도라도  해놔서  우회하라 해야지 처음온 외지사람이 어떻게 알아..
무시하고 오르다 막힐쯤 아파트 공사장 철판 사이로 빠져 들어가 보이는 산을 향해 간다.
다시 공사 철판 구멍을 통과하니 산으로 접근 본격적으로 산을 오른다.. 이른시간이지만 지역 나이드신분들 산책중이다..
비는 그치고 배낭정리후 산을 오르는데 초반이니 힘들다. 작은봉을 몇개 지나니 응봉이 언제 지났는지..
군부대 후문을 지나니 많이보던 부대명이다.. 82년부터84년까지 복무하였던 그부대이다..
후문 입구를 보니 훈련시부대복귀 때 중대장 독도법 실수로 선두중대이던 우리가  꼴찌로 들어왔고 괜히 열받은 중대장..
백운산을 넘어 야간에 그땐 그저 따라가기만하는 행군..하여간 산을 넘어 부대 입구를 못찾어 경기대 쪽으로 한참우회 ..
지금생각하니 버들치 고개에서 오른쪽으로 잘못들어갔던것 같다..  언30년 되었구만.. 아직도 악몽을 꾼다..
부대를 지나고 매봉샘을 지나 버들치를 지나 가는데 산길이 너무좋고 날씨도 좋고 컨디션 또한 좋으니 빨리간다.
광교산 주위라 지역사람들 산책하는사람이 많다.. 가끔은 힘들게 오르고  하며 오르니 형제봉 계단(데크)을 오른다..
날씨도 가끔 구름은 있지만  쾌청하니   주위 경치 사진을 찍으면서.. 형제봉을 오른다.
형제봉에 올라서니 지나온 정맥길 수원시내. 멀리 군포, 안산방향도 보이고 수리산까지 보인다..
급하강후 다시 오르니 종루봉(비루봉) 이정표를 지나고 토끼재를 통과 광교산 시루봉에 도착한다.
예전에 강남5산할때 올라와본 광교산, 백운산,바라산,청계산을 지나 양재방향으로 10시간 산행하였었지…
광교산에 오르니 청계산,관악산이보이고 저멀리 북한산(삼각산)과 도봉산이 보인다..
여러장 사진을 찍고 백운산 방향으로 가니 예정시간보다 2시간 빠르다.. 아침안먹고 출발 한시간 산행도 빨리시작했고
길도 좋아 한시간 단축하고 하니.. 오늘 예정 당정역 보다 더가서 수리산역에서 끝낼까?
노루목갈림길을 지나 방송 통신탑을지나 잠시 휴식하면서 김밥한줄과  복숭아 한 개 먹고 출발한다.
통신탑을 지나 백운산갈림길.. 정맥길에서 조금 벗어나 있지만 갔다 오기로  한다..
나중에 관악지맥하게되면 다시 오게될 광교산,백운산.. 이다. 청계산,관악산을 거쳐 여의도 까지..
갈림길에서 KT중계소를 왼쪽으로 끼고 돌으니 백운산 사진찍고 돌아오는데 온길이 아닌 다른길도 있었다.
KT중계소 를 왼쪽으로 끼고 한바퀴 도는것이다..
지지대 고개 방행으로 하산 밤몇개 줏어서 까먹으며 진행한다.. 작은 산밤..
지지대고개 가는길은 가끔 부대 철조망과 통제 안내문이 있지만.. 길은 아주좋은 하산길이다..
광교헬기장을 지나고 수위사거리를 지나 지지대 고개에 도착하니 차가 많이 지나간다..
후기글처럼 고속도로 진입로 근처에 보면 중앙분리대가 없는 곳에서 차가 없는틈을 타서 무단횡단 반..
그리고 한참 중앙 분리선에 서서 있다가 또한 반대편 차없는 틈을 타서 무단횡단 길을 건넌다..
나원참 언제까지 정맥길을 가는사람들이 이렇게 무단횡단하여야하나.. 고속도로 갓길를 걸어가야하기도 하고.. 에구구
길건너 지지대비 사진을 찍고 바로 뒤로 돌아 정맥길에 합류한다.. 오른쪽으로 의왕 모락산과 관악산이 멀리보인다.
지나가는 사람은 뜸해도 길은 참으로 쫗다.. MTB자전거가 지나간다.. 가끔 쉬면서 산행을 하니 의왕-고색간 고속도로가 나온다.
추석때라 차량이동이 많다..  동물이동통로 공사중이라.  한참을 고속도로 옆 공사장 지나 갓길따라 걷다가
분기점 근처 다리에서 밑으로 지하도를 건너 한참을 다시 걸어 내려온다.
정맥길 산을 오르니 오봉역(의왕철도화물전용)이 보인다 . 으왕시내도 보이고.. 조금  더가니.. 고고리 고개에 가까워진다.
잠시 넝쿨을 헤치고 내려오니 고고리 고개이다. 한때 많이 지나다니던길…  들머리를 어렵게 찾아 오르니 바로 내려와
시멘트 임도길이 나온다..  오봉산 왕복은 포기했다.. 큰의미없기에..  아스팔트 큰길을 따라 진행하니..
어느덧 한세대옆 당정역이 멀지 않았다.. 순대국집이 유혹하여.. 일단 먹어두는게..
점심을  먹고 캔커피 하나 추가로 얻어먹고 걸으니 바로 당정역이다. 13:50분  일찍 끝났다..  참으로 애매하다.
감투봉지나 수리산역 끝나자니 그렇고.. 수리산 통과하여 목감사거리까진 너무먼것같고.. 수암봉에서 탈출하자니 다음에 오르려면 또한..
일단 수암봉 목표로하여 목감사거리까지 가기로 한다. 이구간 종이지도는 안가져왔지만.
스마트폰에 트랙있고.. 또한 잘알고 있는 산길이라 강행하기로한다..
당정역에서 배터리 교체후 공원을 지나 베네스트 골프장까지 도로를 따라 간다.
베네스트 골프장(삼성에버랜드소유) 정문에서 체육공원을 지나 산을 오른다.. 잠시오르니 당정고개에서 오는 산길과 만난다.
감투봉을지나 우측으로 가야 되는데 경치 구경하다가 직진 잠시 알바한다. 서봉지맥 가는길이다.
서봉지맥(棲鳳枝脈) 漢南正脈 修理山(×469) 남동쪽 3.4km 위치한 ×185(감투봉)에서 분기해
아산방조제에서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약 62.43km에 달하는 산줄기로
아산방조제 남단은 영인지맥과 서쪽으로는 석문지맥과 마주하고 있다.  (네이버자료:펌)
바로 돌아와 수리산으로 향한다.. 광교산 지날때부터 가끔 떨어진 산밤 작은것 몇개씩 줍다가.
감투봉근처에서 도 제법 줍고.. 수암봉에서 목감사거리까지 부대뒤(통제구간) 줍다보니 꽤된다.
나중엔 물반 고기반이랄까.. 밤송이 사이로 밤이 많이 떨어졌는데 날이 어두어지고 있어 조금만 줍고 진행하였는데도
집에와서보니 두되정도 된것 같았다.. 삶아서 마침 추석을 기해온 손님들 간식거리가 되었다..
감투봉지나 도당터널위를 지나고 수리산 오르는길은 고속도로이다.. 큰길에 산책하는 사람들 또한 많다..
숨을 헐떡이며 빠르게 진행한다. 슬기봉까지 된비알 산행을 하고.. 바위돌 조심하여 오른다..
슬기봉은 정맥길에서 640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데.. 이정석 없고 많이 가본터라 통과한다.  시간도 촉박하여..
슬기봉 475봉에서 하산길은 계단으로 되어있어 조심하면서 급하강 군부대길 임도에 도착한다..
시멘트길 따라 하산하다가 작은주차장 공터에서 수암봉가는길로 산행한다.
수암봉까지 많이 한시간여 걸쳐 수암동에 도착 사진을 찍고 아이스크림 한 개 먹는다..
수암봉에서 목감사거리 방향은 군부대 를 가 있어 통제구역이다.. 하지만 예전에 박달동에 부대가 있는 2년정도시간에
무수히 지나갔던 산행길.. 박달동 에서 수암봉거쳐 수리사로 얼마나 많이 넘었던가.. 깜깜한 밤에도 낮에도..
어느덧 해가 지려하고 하여 서둘러 진행한다.. 가끔 넝쿨을 헤치며.. 철책을 따라 가다가
한참을 헤치고 길을 찾아 내려오니 마을이 나오고 해가 진다.. 서해안 고속도로 지하도를 지나
작은야산을 올라야 하지만 무의미하여.. 길을 한참돌아 목감사거리 주유소 근처에서 산행을 종료한다..
산행구간 끊기가 애매하여 추가하다보니 36키로 11시간43분 조금 무리하였지만 뿌듯하다..

손수건에 물을 적셔 간단히 닦고 세수하고 버스에 올라 집으로 돌아온다…

집에와 치킨에 맥주 한잔하고 푹잔다..  꿈나라로..

2012. 09. 29    공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