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完)/금남정맥(完)

금남정맥2구간(피암목재~장군봉~작은싸리재~성재봉~계목재~서암산~백령고개) 2012.09.22

공작산 2012. 9. 24. 16:59

1. 산행구간: 금남정맥2구간(피암목재~장군봉~작은싸리재~성재봉~계목재~서암산~백령고개)
    전북 완주군,진안군, 충남 금산군 일대
2. 산행일시 : 2012년 09월22일 03:36~14:06 (10시간30) 식사및 휴식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온누리산악회 6명
4. 날씨 : 13~36도  맑음
6. 특징 :  추분날..  늦더위로 힘든산행
    준비물: 점심, 물 2.5리터, 소1, 사과2, 포도,기타간식

7. 교통편 : 바다~산우님 개인차량(9인승)

트렉이 조각나 병합작업하여 출발시간이...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2.2) 통과
피암목재     3:00 3:36
787봉              2.5 2.5 4:10 4:32
742봉              1.4 3.9 4:50 5:03
725장군봉              1.2 5.1 5:20 6:01
큰싸리재              2.5 7.6 6:30 6:58
성재봉              1.7 9.3 8:00 8:39
719.9봉              2.1 11.4 9:00 10:02
계목재              2.5 13.9 10:10 11:15
570봉              3.1 17.0 11:40 12:37
서암산              1.8 18.8 12:30 13:33
백령고개              1.3 20.1 13:00 14:06
실거리 21.6 10시간 10시간30
도엽명 : 대아 장선.금산

금남정맥(錦南正脈) 131.4km
백두대간(白頭大幹) 마루금 영취산에서 서쪽으로 갈라진 금남호남정맥 산줄기가 주화산에서 분기하여
남으로는 호남정맥을 이루고  ,또 하나는 북으로 이어져 금남정맥을 이룬다
주화산에서 왕사봉(王師峰)·배티[梨崎]·대둔산(大屯山)·개태산(開泰山, 또는 天護峰)·계룡산·널티[柄崎]·망월산(望月山) 등으로
이어져 부소산의 조룡대에 이른다.
이 산줄기의 동사면(東斜面)을 따라 흐르는 물은 금강의 상류를 이루고 서사면(西斜面)을 따라 흐르는 물은

만경강(萬頃江)을 이루며, 일부는 금강 하류로 흘러든다.

점점줄어가는 종주대  다른방법을 구상하려하나 대장은 그냥 쭈욱 진행하려나보다..

옆에있는 사람도 힘들은데 운전하랴 산행하랴 얼마나 힘들까.. 이건 아니다 싶다.
나는 이번구간 참여후 다음구간부터는 내년으로 미루려 한다. 한주는 금북 토요무박, 한주는 한남금북 토요무박 하련다.
일요일은 가능하면 산행하지 않으려 하지만 개인승용차로 다니는것이 너무나 힘들다.
그리고 가을이다보니 행사가 많아지고 회사일도 바빠진다.
올해는 금북,한남금북 종료하고 내년엔 한남종료..  호남 다시시작 하고 금남도 진행하고 내년중  9정맥 완료 하련다(11월이내)
택시를 예약하고 사당에 모여 바다~ 산우님 차를 타고 5명이 타고 간다.. 안성휴게소에서 1명 더타고..
금산시내 잠시거쳐 피암목재에 도착하니 3시가 넘었다..
배낭을 준비하여 산행시작하니 3시36분  산행 시작이니 힘들다..  바람은 찬바람이 휑하니 분다.. 제법 춥다.
별이 총총이 떠있다. 오랜만에 별을보며 간다.  바람도 시원하고.. 오르막길 힘들게 오른다.
잠시 올랐다 급경사로 한참내려온다.. 이제 또 급경사 오른다.. 560에서 675 다시 550여 787 까지..
숨이 깔딱대도록 오른다 성봉이라는데 국기없는 국기봉 한개뿐이다.. 코팅지가 있는것 같은데 주위에 갑자기 이슬 맺힌 풀이 많아 그냥 지나간다.
전기없는 마을 밤목리 표지판을 몇개씩이나 자주보며 진행한다.  또한 742장군봉 725암봉 725장군봉(북장군봉)인데 이정석은 738장군봉이란다.
하여튼 장군봉 근처는 바위에 쇠사슬 로프에 철발지지대 까지 위험하지만 조심스럽게 천천히 진행한다..
장군봉 내려오며 마위틈 능이버섯을 발견하고 나하고 뒤 산우가 능이인것은 같은데…. 그뒤에 산우가 맞다고한다.
뒤에 산우가 능이 손바닥보다 조금 큰것 두개 챙기고 북장군봉에 도착하니 날이 밝아오려한다.
전망좋은곳에서 전기없는 밤목마를을 보는데 가로등이 안개속에 비친다..
전기가 없는 마을 이라며?  배터리로 가로등 켜놓은가 보네…..   하며 웃는다.
날도 맑아오고 산행길도 무난하니 이제 졸려온다… 고개 형태도 알아보기 힘든 큰싸리재를 지나고 금만봉을 오른다.
금강과 만경강 분수령이라는 금만봉.. 이게 금남정맥이라고 하기도하고,금강정맥,금강지맥이라는 갈림길이다.
우리가하는 금남정맥은 부여 부소산 백마강에서 끝나니..   군산앞바다에서 끝나는 이길이 금남정맥이라는 말에도 수긍이 간다.
어쨌던 부소산까지 금남정맥을 하고 나중에 언젠가 이길을(난 금강기맥이라) 가야겠지.. 오두지맥처럼, 우듬지(신낙남정맥) 처럼 …
금강기맥 갈림길을 지나 산을 내려오니 큰임도가 나오는데 작은싸리재란다.. 헐!! 흔적조차 없는 고개가 큰싸리재이고.
차도 지나갈수있는 길이 작은싸리재라니 ㅎㅎㅎ 왕큰싸리재라해야지…ㅋㅋㅋ
성제봉까지 높게 올라야 되고 시간도 7:35분 아침을 먹기로 한다.  차길쪽 조금 차지하고..
차지나가면 어떻해 옆으로 가자는데.. 차가 무슨차가 지나가겠냐고 하며 웃었는데.. 아침먹는중에.자가용한대가 올라온다 헐!!
차안에 할아버지 두분이 웃으시며 옆으로 비켜가며  지나가신다. 죄송합니다..
30분정도 아침과 휴식하고  성재봉향해 오르려니 힘이 조금든다.. 20여분 오르니 갈림길.
정맥길에서 170미터 벗어나 성제봉이 있고 봉수대가 있다. 봉수대 전망대가 좋다하니 가봐야지.
운무속에 주천면 대물리 그리고 지난번 지나온 운장산이 보이고 .. 오늘 지나온 장군봉줄기도 잘보이고..
금강기맥 길도 보이고  오늘가야할 정맥길도 보이고 저멀리 다음구간 대둔산도 보인다..
사진도 많이 찍고 단체사진찍고 하며 쉬다가 갈림길 돌아오니 30분 정도 지나간다..
급경사를 조금내려오다 길이 평온해진다..  조금씩 무료하여  음악을 들으며 진행한다...
719봉을 지나 내려갔다가 조금 경사를 오른다 735봉을 지나 신선봉에 도착한다.. 선두에서 직진하니 무릉리쪽으로..
아니지 돌아와 정상에서 계목재방향으로 잡고 내려간다.. 오늘은 5분알바 두번째.
신성봉근처에서 약초꾼들만나 지도로 길안내후 계목재까지 같이가다가 하산시킨다..
계목재를 지나 작은산을 오르락 내리락하는데 보이는것은 금강기맥산들과 마을 보며 빙돌면서 진행하니 무지 지루하다.
날씨도 뙤악볕 늦더위 바람도 안분다.. 더워서 지치고 지루해서 지친다..
계목재에서 백령고개까지 약7키로거리가 지루하게 느낀다.. 물 4리터가진사람은 여유있으나 3리터 이하 몇사람은 부족하여한다.
난 2.5에  우유.3 그런대로 충분하다.. 조금 지쳐와 과일에 빵을 먹고 진행한다..
한참을 돌아 육백고지 백암산(653봉)에 도착하고 진행 독수리봉을 지난다..  저멀리 백령고개 찻길이 보이는데
작은산을 몇 개를 더 넘고 서암산을 지난다.. 산을 한참내려오니 임도(공사중)가 나오고  다시 한번 산을 오르니..
돌담 성 흔적이 남아있고하여 보니 백령성지라한다..  육백고지 전승탑을 지나 백령고개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한다..
날이 덥고하였고 봉수대 왕복및 사진휴식으로 예정보다 30분 더걸려 10시간30분만에 중간그룹으로 산행종료한다.
선두2명 중간2명후미2명.. 후미에 무전해보니 30여분 걸린다하여 예약한 주천개인택시에 전화하니 30분후도착한다.
5분여 더 기다리니 후미도착 바로 피암목재방향으로 향한다.
주천면 문일암/반일암 안내도 있는 음식점(기사분소개)에 다섯명 내리고 우리차 기사만 타고 간다.
미리음식 시켜놓고 우리차 온 다음에  갈아입을 옷들고 강에서 알탕을 하는데 제법 차겁다..
옷갈아입고 잠시기다리니 음식이 나온다. 처음엔 조금 불친절한것 같은 노부부 음식점주인 누릉지도 주고 한다.
역시 음식은 전라도여 .. 빠가사리매운탕에 소주맥주를 먹는다.  운전할기사빼고 네명이 주로..  술을 약간만한다.
5시정도 서울로 향하여 들어오니 고속도로가 막혀 9시가 다돼서 양재도착  흩어진다..
산행도 힘들게 하고.. 오고가며 운전한 산우께 미안하고 감사할따름이다.
그리고 6명이나 태우고도 메터요금(35000원)만 받으시고 친절하신 주천개인택시(011-655-6672) 기사님 감사합니다.
추석연휴기간 한남정맥 세구간 뛰고 금북, 한남금북 진행해야겠지.. 순리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