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完)/한북정맥(2完)

한북정맥9구간(문봉동재~성동재~중산고개~가구단지~지하도~핑고개~장명산~곡릉천) 2012.05.28

공작산 2012. 5. 29. 17:21

1. 산행구간: 한북정맥9구간(문봉동재~성동재~중산고개~가구단지~지하도~핑고개~장명산~곡릉천)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 일대
2. 산행일시 : 2012년 05월28일 07:39~13:49 (6시간10분:  휴식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홀로
4. 날씨 : 9~26도  가끔 흐림
6. 특징 :   한북 정맥 마지막구간 선행함
    준비물: 점심, 물 1리터, 막1, 맥1,오1, 오이2, 깁밥2 기타간식
    교통편 : 구일(05:35)-종로3가-원당(6:46)-식사지구(97번)-문봉동재(07:35)

곡릉천근처 북진로삼거리(14:03:73번)-금릉역(14:08)-디지털미디어-구일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 통과시간
문봉동재     8:00 7:39
창건사 1.8 10.8 11:30 10:48
목동삼 2.6 13.4 12:30
지하도 2.1 15.5 13:10 11:57
핑고개            1.7 17.2 13:40 12:29
장명산            1.2 18.4 14:00 12:59
곡릉천     14:30 13:49
  18.5 6시간30 6시간10
도엽: 고양,일산

한북정맥이란
한반도 13정맥의 하나로, 9정맥의 하나이다.   강원과 함남도의 도계를 이루는 평강(平康) 백두대간(白頭大幹) 분수령 추가령(楸哥嶺)에서
서남쪽으로 뻗어 한강과 임진강의 강구(江口)에 이르는 산줄기의 옛 이름
한북정맥 235.5km중 160.4km만 가능:식개산분기점(북한)-수피령(75.1)산행불가
백암산·양쌍령(兩雙嶺)·적근산(赤根山)·대성산(大成山)·수피령(水皮嶺)·광덕산(廣德山)·백운산·국망봉(國望峰)·강씨봉(姜氏峰)

·청계산·현등산(懸燈山)·죽엽산·도봉산·삼각산(북한산).노고산·현달산(峴達山)·고봉산·장명산(長命山) 등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이다

토요일 산행으로 조금 피곤하여 이번엔 짧은구간으로 어차피 언젠가 하여야할 마지막구간을 먼저 하기로 한다.
오늘도 5시 알람을 맞추고 일어나다보니 잠을 잘 못이루고 일어난다..  구일역 첫차를 탄다.
첫자라 손님이 많다..  특히 나이드신분들이 더욱 많다.. 무엇이 바쁜지…  서서있다가 신도역에서 환승하여 갈까 하는데..
신도림역 서자마자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 나이드신분들이 더욱 잘뛴다..  입석해있던사람 정도가 다내리니 빈자리가 간혹 생긴다.
종로3가에서 내려 환승하는데 역시 바쁜걸음 재촉하는사람들이 많다… 역시 급한민족들이여
원당역 내려서 버스 타는곳을 두리번 대다가 버스 있어 타고 보니 99번이다.. 잠시후 97번 온다 .에구구… 이런
노선이 정확히 몰라  동국대 병원 정문에서 내려  환승한다.. 97번은 동국대병원 입구에서 지나간다 하여 조금 걷는다.
식사지구 종점에 내려서 문봉동재 까지 걷는다… 조금 멀리 현달산을 바라보면서..
문봉동재 도착하여 등산준비하여 산이 아닌 길따라 산행을 시작한다… 오늘은 반이상이 도보 트레킹..
문봉동재에서 동국대 병원 방면 길은  좁은 2차선에 트럭들이 많이 지나다녀 먼지에.. 조금 위험하다..
인산이엔티를 지나 조금더 가니 보도가 나와 조금은 안전한데.. 역시 트럭에서 먼지와 매연이 심하다
예빛교회 조금지나면서 원각사 쪽으로 우회하니 드디어 비포장 찻길 오솔길이다.. 거의 차가 안다니는…
새소리도 나고 바람에 길이 참좋다… 원각사를 지나 농토길을 지난다.. 멀리 고봉산 철탑이 보인다.
집 마당을 지나고 신용사를 지나 UL월드를 지나는데 주위에 불법소각하는 할머니.  시커먼 연기에 냄새가 장난이 아니다..
한탄강 매운탕집 좌회전하여 만경사 방향으로 산길을 들어선다..
고봉산으로 오르는 만경사 시멘트 임도길엔 오늘이 석가탄신일이라 차량이 많이 올라간다..
만경사를 지나 영천사 못가서 오른쪽 장사바위쪽으로 산길을 간다. 운동기구가 있고 큰바위가 몇 개 있는데..
어느것이 장사바위인지 모르지만 사진 대충찍고 산을 간다.
내려가는길이 하도 여러 개 산책길이 많이 있어 잠시 헤매면서 왔다갔다 하다가  황룡산 가는길을 알려주어 감사하며 간다.
임도길을 만나 잠시 가니 중산고개가 나오고 인터넷에서본 순두부마을 집이 있네…  그래 아침먹고 가자.. 9시도 넘었는데..
순두부정식 8000원 이라는데  콩비지,순두부,두부 찌게 까지 화려하다.. 정말 맛있게 그리고 배불리 먹고 길을 나선다(20분소요)
중산고개를 건너니 금정굴이 나오는데… 에구구  서울 수복시 반공이란 이름으로 집단 학살된곳이라 한다..
몇사람의 좌익을 잡겠다고 집단으로 학살하다니.. 또하나의 아픔이다..
금정굴을 지나 108봉 까지 진행하고 황룡산 방향으로 가다가 이게 아니네,, 황룡산은 정맥길이 아니다..
108봉 전 50미터 운동기구 에서 좌로 하산하라고 하는데.. 찾기가 만만치 않다…
어쩄던 하산하여 호곡초교 근처 아파트 길을 따라간다.. 탄현 신도시 인가보다.
트랙과 수평으로 가다가 가구단지전 탄현교에서  트랙과 일치 탄현교(경의선철도)를 지나 가구단지를 통과한다..
아파트가 많이 생기고 도로가 많이 생겨 트랙을 찾아 간다는게 쉽지가 않다..
길을 따라 한참을 돌고 하다가 보니 정맥길? 한소망교회가 나오고  창건사를 지나 큰길을 만난다. 개전준비중인 춘장골
큰길에서 왼쪽으로 가라고 하는데.. 웬 왼쪽 오른쪽 같은데 하며 걷다보니 창건사 방향이다… 에구구..
진작 말을 들을껄… 도로를 횡단하고 뒤돌아 간다…(처음에 왼쪽방향)  이마트를 지나 운정지구 아파트 사이를 지나가다보니.
목동삼거리는 찾을수 없고,, 경기 인력개발원 찾는데는 성공 .. 가온초교를 지나 아파트를 지나
삼부르네상스를 지나 월드 메르디앙 1차를 지나고 2차를 바라보면서 산으로 접어든다..
춘장골 에서 쉬면서 길을 찾을때 종이 한장들고 길을 가는것보니 역시!! 장명산을 향해 가시는  부부등산객..
나는 오른쪽으로 가고 그분은 오른쪽방향에서 직직(결국왼쪽길)을 같는데.. 여기서 다시 만난다..  ㅎㅎㅎ
같이 산행한다 지하도를 건너고 성재암방향으로 가다가.. 성재암에서 잠시 헤어진다..
12시 정도라 성재암에서 식사하시고 가려는가보다..    물한모금 먹고 발길을 재촉한다..
파평윤씨 사유지(묘지)를 지나고 고인돌 사진을 찍고 가다보니 오도리 버스정류장 핑고개에 도착한다..
미짐 봉투사 못미쳐 임도길에서 산으로 길을 들어서니  잠시후 쓰레기장이 앞에 나온다.. 헉!! 흉물스럽게..
장명산이 한북정맥으로서 명분이 있는지 말이 많게된이유다.. 정상은 없어지고 쓰레기 더미 산들이 있고..
그옆 102봉이 대신하여 장명산 정상을 대신한다.
그래서 한강봉에서 갈라져 오두산이 정맥길이라하고.. 신한북정맥이라 불리기도 한다..
허나 정맥길이 없어져 아파트가 생기고 골프장이 생기고 하천이 생겨도 정맥길은 정맥길인게다.. 생각한다..
산불감시탑을 지나 하산하여 쓰레기 집하 도로를 따라 가다가 다시 산길을 접어들고 약 10여분 오르니 장명산에 도착한다..
비록 1.2구간 만 산행하고 뒤에서 3개를 마쳤지만 6~7월중 나머지 정맥 구간을 마무리 하려한다..
사진을 찍고 조금 내려와 그늘진 교통호에서 쉬면서 막걸리와 과일을 먹는데..  부부 등산객이 도착한다..
65세 정도 되신 노부부가 9정맥을 완료 하였다고 하신다… "축하드립니다"
한잔남은 막걸리 드리고  얼음 캔맥주를 나누어 마시면서 담소를 나눈다.. 과일을 먹으면서…
잠시 쉬고 하산하여 곡릉천 까지 가보는데 물이 흙탕물이하 사진찍는것으로 만족하고 이동한다..
정류장으로 걸어가니 잠시후 버스가 온다.. 버스를 타고  나는 금릉역에 내리고..
불광동에서 오신 부부는 금촌역까지 가신다고 하신다.. 잠시나마 감사했구요.. 내내 건강하세요~
잠시쉬고 기맥으로 가실것 같다.. 항상 안전 산행하세요~
금릉역에 내려 집으로 돌아와 산행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