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운탄고도1330(進)

운탄고도8길(도계역~도계교차로~고사리역~소달초~마차리~대평리~신기역) 2024.04.29

공작산 2024. 5. 1. 12:59

1.산행구간 : 운탄고도8길(도계역~도계교차로~고사리역~소달초~마차리~대평리~신기역)
   강원도  삼척군 도계읍, 신기면  일대  [역방향진행]
2. 산행일시 : 2024년 4월 29일 13:35~17:13(3시간38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8도~11도  흐리고 비
6. 특징 :   아직 미개통구간으로 도로걸을때 위험하였으나 근처 강원종합박물관 아주좋았음
7. 교통편 :
               청량리~신기(7:34~12:11: 17900원), 도계~청량리(18:52~22:55: 16900원)

도계역보다는 신기역이 교통이 불편하고 식당도 거의라 역방향으로 진행하기로 한다.
물론 빠른시간 이용하려면 삼척행버스타고 신기역 버스를 이용하면 10시 쯤 도착할수도 있지만
다음구간때 자세히 알아보고 이용하기로 하고 오늘은 기차여행으로 하기로 한다.
부지런히 4시간걸어 16:05차도 탈수 있겠으나 괜히 시간에 쫒기는 산행을 하고 싶지는 않아
다음차를 이용하기로 하니 시간이 남아 근처에 있는 강원종합박물관을 구경하기로 한다.
15분 거리 구경하고 좋은것 구경하고 돌아오니 한시간 30분 걸렸고 조금 부지런히 걸었다.
8구간은 미개통 구간으로 가끔있는 기둥이정표가 전부고 리본이나 다른표시는 없다.
선답자 트랙을 참고 삼아가지만 길이끊기기일쑤고 산길은 풀무성하니 또한 따를수없어
가능하면 도로따라 걸어가는데 자주지나가는 덤프트럭에 매우 위험하니
무모한 산행이들고 아직까지 걸을거리는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들었다.

청량리에서 7:34 기차를 타니 만차로 입석도 꽤있었다. 원주에서 학생들 많이 내리고
도계에서 또 학생들 내리고 신기역에 나혼자 내리니 9분 지연되어 도착한다.
신기역 근처 8구간9구간 안내도 사진을 찍고 9구간방향으로 약1키로 걸어
강원종합박물관으로가 입장료(9000원) 끊고 구경하며 사진을 찍는다.
조금 서둘러 구경하며 사진은 찍는데 외부만 찍고 내부는 자제문구가 있다.
너무나 잘꾸며진 박물관 값어치 이상으로 구경하고 짧은시간이 아쉬웠다.
10분걸어 신기역 다시돌아오니 13시36분 8코스 본격적으로 역방향 산행한다.

4시간이면 되겠는데도 5시간이면, 알바라도 하면 하는생각에 마음이 조급해진다.
오십천교 건너 신기터널을 보며 걸어 오십천14철교 옆 대평1교를 건너
우틀 좌틀하며 농로를 걸어 대평교를 건너 좌틀하여 도로옆 길을 따라 걸어간다.
약1키로쯤 걸어 상우벨정류소 직전에서 좌틀 크게 우회하며 간다.
직진해도 되는데 차량이동이 많아 농로길 걸어 도로만나며 트랙과 만나고
도로따라걸어 마차리 정류소지나며 좌틀하여 작은다리건너고
선답자 트랙은 하천따라 크게 돌지만 그냥 농로길 시멘트길을 쭉 걸어
마차리마을회관을 지나고 마차교를 건너 마차리역(폐역)을 지나간다.

선답자트랙은 우틀후 좌틀하여 하천길 따라갔는데 길이 희미하여
그냥도로따라 걸어 오십천15철교밑을 지나 마차리 정류소를 지나고
16철교를 바라보며 발이리 정류소에서 잠깐휴식한다.
엊그네 날씨는 서울이 30도 가까이오르고 오늘은 20도 정도인데 도계는8도란다.
약간추운날씨 아침부터 하루종일 우산쓰긴 애매하고 안쓰면 제법 내리는 비지만
뙤악볕 도로길 걸어가며 덥지않은게 다행이라생각한다.
도로옆을따라 걸어가는데 자주지나가는 덤프트럭 위험함을 느끼며 걸어간다.
발리골입구 정류소 지나 발리공원 정류소를 지나고  고사리정류소를 지나간다.

하고사리역과 고사리 마을을 바라보며 도로길 내려와 고사리 마을회관을 지나고
소달교 건너 좌틀하고 소달초교 쪽으로 선답자 갔는데 산길 길이 애매하여
안전하게 도로따라 걸어 소달1교를 건너 걸어 농공단지교 지나 고사리역을 바라보며
늑구교 고사교차로를 지나 걸어 건너편 주유소 바라보며 걸어
건의령로만나며 도계공설운동장 바라보며 마교리정류장을 지나걸어
편의점 두곳을 보며 도로를 건너(도보길있는곳으로) 도로시멘트길을 걸어
도계교차로 만나 좌틀하고 마교1교와 마교리 마을회관을 지나 걸어
노인복지센터를 지나 도계시내를 바라보며 도로를 걸어 도계3교근처 로타리
우틀 좌틀하고 도계초교 지나 시내길 걸어 도계농협앞 8길,7길 안내도 사진찍고
도계역 스템프함에 도착 산행종료한다.

콩순이네 식당 들어가 국밥 맛있게 먹고 나와 도계역에서 휴식하며 기차를 기다린다.
5분 늦게온 기차 결국14분 지연되어 청량리 도착 인천막차전것 전철타고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