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내포문화숲길(進)

버그내순례길(솔뫼성지~합덕제수리박물관~합덕성당~합덕제중수비~원시장,원시보 우물~무명순교자의묘~신리성지~거더리공소~세거리공소~하흑공소) 2024.03.25

공작산 2024. 3. 26. 21:24

1.산행구간:버그내순례길(솔뫼성지~합덕제수리박물관~합덕성당~합덕제중수비~원시장,원시보 우물~무명순교자의묘~신리성지~거더리공소~세거리공소~하흑공소)
   충남 당진시 우강면, 합덕읍, 고덕면   일대   [역방향진행]
2. 산행일시 : 2024년 3월 25일 9:02~13:57(4시간55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7도~14도  흐리고비
5. 산행거리 :18.14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교통편 : 대중교통
                서울남부~합덕(6:38~8:52 : 10100원), 합덕~하흑공소(8:53~9:00 : 10200원)
                솔뫼성지~합덕(14:00~14:05. 5400원), 합덕~서울남부(15:10~17:04,10100원)
          참고: 합덕~하흑공소 :  750번(07:50, 08:50), 740번(10:50 )

버그내순례길은

버그내순례길은 한국천주교회의 초창기부터 이용되었던 순교자들의 길이자, .
신앙의 선배들의 걸었던 순례길입니다
내륙 깊숙이 포구가 형성되었던 삽교천의 물줄기를 중심으로, 김대건 신부 집안의 신앙이 꽃피웠던 곳이며,
서양의 선교사들의 입국로이자 활동무대였던 곳입니다
김대건 신부의 탄생지인 솔뫼성지부터 조선 제5대 교구장인 다블뤼 주교 유적지가 있는 신리성지까지
13.3km의 길로 도보로 편도 약 4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당진시청 홈피자료]

버그내순례길은 솔뫼성지부터 신리성지 까지이나 스템프 투어는 하흑공소에서 끝난다.
스템프북 수령과 완주확인은 솔뫼성지, 합덕성당, 합덕수리박물관에서 하기에 별도이동해야하므로
내포길 걸을떄 스템프북 준비하고 역방향산행후 솔뫼성지에서 완주확인을 받으며 끝내려한다.

평상시 산행보다 10분 앞서 집을나와 서울남부터미널 도착하니 20분 정도 남는다.
월요일이라 특히 막히는 고속도로와  그리고 첫차라 인주단지(현대차) 까지 갔다오느라
예정시간 1시간 57분 보다 15분 늦게 도착하는 바람에 하흑공소 750번 버스를 2분차이로  놓친다.
다음버스는 두시간 기다려야 하니 어쩔수없이 택시 타고 이동하여 하흑공소 도착한다.

하흑공소 스템프 찍고 꽃사진도 찍고 트레킹 준비하여 출발 도로따라 걸어간다.
거더리공소 입구까지 약6키로를 걸어가는 도로 중앙선없는 2차선도로 조금 위험하다.
가끔 지나가는 대형트럭과 승용차 마주쳐 갈떈 길옆으로 빠졌다가 걸어간다.
상흑정류소 지나 삼호리 정류소에서 우틀하여 조금 들어가 세거리공소 보고 나온다.
다시 도로따라걸어 신리성지를 지나 더걸어가 거더리공소 이정표보고 좌틀한다.
시멘트 도로따라 조금 들어가 허름한 폐가수준의 거더리공소 보고 다시돌아나온다.

도로따라걸어 돌아오며  왼쪽 멀리 용봉산과 덕숭산 그리고 가야산 바라보고
신리성지 도착    다시한번 둘러보고 농로길 걸어간다.
공사중인 서해선 철도 지하도 지나 궁리보건소를 바라보며좌틀 우틀하여 궁리회관을 지난다.
꽃구경하며 걸어 무명순교자묘 도착 둘러보는데 목없는 시신 32구라니 잔혹함이 느껴진다.
돌아나와 마을길 임도따라 걸어 2차선 도로 만나 좌틀한다.
비닐하우스 있는 집에서 제법 큰 풀어놓은 개한마리 지는 반갑다고 오지만
난 신경쓰여 스틱견제하며 뿌리치고 걸어 작골농원정류소 지나
내동마을 입구 지나 조금가 우틀하여 마을길걸어 원시장/원시보 우물터에 도착한다.

스템프 찍고 물한모금 먹으며 잠시 휴식하고 출발걸어가다  좌틀하여 합덕제중수비 도착한다.
마을길을 걸어 대호리 마을회관 근처에서 내포문화숲길과 다시 만나고 함덕성당으로 간다.
12시가 넘으니 출출하여 먼저 뼈해장국 맜있게 먹은 부여식당 가보니 월요일 휴일 이란다.
월요일 산행이 좋은점은 1주일이 길게 느껴져 평잉 산행 한번 더할수 있는데
단점은 고속도로 막히고 성당, 박물관등 관광안내소가 휴일이 많다는것이다.

합덕성당 문닫혀 외부만 보고 내부사진은 지난 내포문화숲길 천주교순례길 때 사진으로  갈음한다.
합덕제 수리박물관 이동  휴식하며 간단히 빵조각 먹으며 허기를 달래고 다시 출발한다.
합덕제 빙돌며 오던길과 다시 만나 우틀하여 합덕제를 보며 걸어간다.
원래 트랙은 하천옆 시멘트 임도길(서해랑길 지선64-5길) 따라 가야지만
그옆 흙길로 따라가 서해랑길64-6길 떄 걸어갔던 길을 간다.
조금 당겨 가는 효과를 노렸지만 가다보니 원래길 뚝방길 절단하여 공사중이라
이리오기를 잘했다 생각하며 예전 서해랑길 생각하며 걸어간다.

고물상 담벽에 이색적인 시설물 길위에서(우리는 지금 어디로 가고있나) 작품을 보며 걸어
남부로 도로건너 합덕시장로 도로따라 걸어 합덕전통시장에 도착한다.
식당 몇집중에 한곳 성진식당에 들어가 소머리국밥 아주 맛있게 먹고 나온다.
들어오기전 빗방울이 조금 보여 스틱넣고 우산꺼내고 출발한다.
도로따라걸어 터미널에서 우틀좌틀하고 서해랑길64-6코스(솔뫼성지코스까지 동일) 걷는다.
솔뫼로 걸어가며 도로옆 시설물을 보며 가는데 빗방울보다 강한바람에 힘들게 한다.
우강면 복지센터를 지나 신흥그린빌라 정류소를 지나 솔뫼성지 도착 산행종료한다.
솔뫼성지 대성당 외부만 보고 내부사진은 지난 내포문화숲길 천주교순례길 때 사진으로  갈음한다.

완주 뱃지 하나받고 주차장 근처에서 제법오는 비를 피해 머물며 카카오택시 콜한다.
버스터미널은 올때 16분 걸렸으니 걸어가도 되겠지만 비오는데 궁상이다.
택시로 5분도 안걸려 터미널 도착 서울남부 가는 버스표사고 휴식한다.
버스타고 1시간 54분만에 도착하여 퇴근시간 약간 복잡한 전철타고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