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속리산둘레길(進)

속리산둘레길7구간(운교새뱅이~선유대~산막이옛길~원효사~율원저수지~쌍곡삼거리) 2023.12.28

공작산 2024. 1. 1. 20:33

1.산행구간:속리산둘레길7구간(운교새뱅이~선유대~산막이옛길~원효사~율원저수지~쌍곡삼거리)
   충북 괴산군 청천면, 칠성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3년 12월 28일 9:23~13:59(4시간34분)  휴식  포함
4. 날씨 : 영하5도~5도  맑음
6. 특징 :   괴산호를 거니는 산막이옛길과 농로길 룰루 트레킹

7구간은 선유대부터 시작이지만 버스 접근이 어려운 마을길이라 49번도로
운교.새뱅이 정류장에 하차하여 접속구간 약1.33키로 걸어가며 시작하였으며
다음에 진행할 6구간도 선유대 가지않고 운교 새뱅이정류장 기점으로 마치려한다.
그리고 7구간 종료점이  네이버나 어떤트랙은 약500미터 더가 쌍곡교가 있는
쌍곡삼거리에서 끝나는데 34번 도로와 만나는 쌍곡삼거리  안내도가 있어 종료한다.
그리고 500여 미터 진행하여 쌍곡교 휴게소가 있는 식당까지 걸어간다.
버스 승하차 대기 식당고려해 구간 잘 나누었으면 좋았을것이다.

사당역을 7시출발하여 선유대가 제일 가까운 큰도로 운교새뱅이 정류장에 하차한다.
등산준비하고 임도 마을길을 따라 진행하여 운교리 경로당을 지나고
7구간 안내도(괴산에서는 6구간이라함)가 있는 선유대 도착하니 14분정도 걸렸다.
선유대와 주위 탑바위들을 보고 돌아와 달천 괴산호를 따라 걸어간다.
새뱅이 선착장을 지나고 괴산호를 따라가는 산길 높지는 않지만
작은 오르막 내리막 반복되고 약간 남아있는 눈으로 미끄럼 조심하며 걸어가니
약간 힘들고 땀흘리며 족두리바위, 옥녀샘등 충청도 양반길을 걸어간다.

선유대 출발 산길을 약한시간 걸어 출렁다리 건너고 갈론마을 선착장 지나
연하천 구름다리를 건너 우틀하며 괴산호옆 산막이 마을로 가는 편안한길을 간다.
데크길과 조리대길로 이어지는길을 걸으며 토끼샘,삼신바위,느린우체통,수월정을 거쳐간다.
산막이 선착장을 지나 물레뱅아, 다랭이터널,마흔고개,꾀꼬리전망대 지나고
다람쥐모양있는 데크서 잠시쉬며 간식을 먹으며 이야기 나눈다.
앉은뱅이 약수터 지나 여우비 바위굴 지나 호랑이굴을 지나가는데 센서에 의해
호랑이 울음소리가 나고..망세루를 지나 노루샘 등잔봉 입구를 지나
돌조각 휴게소를 지나 안내소를 지나 상가지역을 지나 포장도로길을 간다.

건너편 벽화를 보며 수전교를 건너 우틀하고 외사리 이정표에서 좌틀하고
원효사를  지나 언덕을 올라 외사리 정류장을 지나 학동농기계보관창고를 지난다.
여기서 네이버와 일부트랙은 괴산드림파크 단지로 가 지곡마을 가는데
원트랙인 율원저수지 방향으로 좌틀하여 율원저수지/칠성저수지를 지나간다.
조금 물구덩이와 질퍽대는 농로길을 걸어 지내경로당 지나 지곡마을을 지나간다.
미선나무 자생지 300미터 이정표가 있는데 계절이 그래서 그냥직진한다.
지곡 경로당을 지나고 언덕을 넘어 밤실소류지를 지나고 다리가 있는
작은 사거리에서 우틀하여 농로길을 걸어 이젠 흙길 언덕을 오르고
미끄럼 조심하며 임도를 내려와 34번 도로와 만나는 쌍곡 삼거리에 도착한다.
왼쪽에 있는 7구간 종점 안내도(괴산에선 6구간표시) 사진찍으며 일단 산행종료한다.

한시간 기다릴만한 장소도 없고 버스 서있기고 안좋은 곳이라
선두 중간그룹은 쌍곡교가 있는 쌍곡휴게소 식당있는곳으로 간다.
후미는 이곳에서 버스타고 오는데 이과정에 인원수 세기도 전에 이뤄진거라
소통이 안되어 혼란이 있었고 쌍곡교 이곳도 쌍곡삼거리 이정표 있고
네이버와 어떤 트랙은 쌍곡교에서 끝나는데 매구간마다 정립이 안된게 너무많다.

다음구간 따라 진행하여 가다가 초원의집 돌관련 작품을 보며 사진을 60여장 찍고 나온다.
사유지 입장료는 커피한잔 이라는데 겨울이라 안되고 각종엿 상품들로 대신한다.
마을길 걸어 쌍곡교 도착하고 미리전화한 쌍곡금호식당으로 들어간다.
버섯전골에 맥주한잔하며 맛있게 먹으며 담소 나누고 버스탑승하여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