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서해랑길(完)

서해랑길68코스(송현1리버스정류장~파도2리~어은돌해변~모항항~만리포해변노래비) 2023.02.04

공작산 2023. 2. 5. 22:54

1.산행구간:서해랑길68코스(송현1리버스정류장~파도2리~어은돌해변~모항항~만리포해변노래비)
    충남 태안군 근흥면, 소원면 일대  [역방향진행]
2. 산행일시 : 2023년 2월 4일 9:44~14:32(4시간48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영하8도~6도  맑음
5. 산행거리 :21.53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초반 오르막내리막 약간 힘들었지만 중반이후 평지임도길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2대

날머리 송현1리에 시골밥상 식당이 있어 좋았으나 내부수리중(1/30!~2/15)이라 먹을꺼리 없었음
버스에서 일부 반대로(북진정방향) 하자는 의견있었으나 예정대로 역방향진행함
만약 정방향으로 진행했으면 중반이후 맞이하는 오르막 내리막에 매우 지치고 힘들었을것이다.
또한 코스에 대한 문제는 아무특징없은 뾰죽산우회와 캠핑장을 갔다올필요 있었는가 하는점이다.
파도1리에서 파도2리로 바로 진행하여 약4.7키로 단축하고 대신 약2티로 더진행하여
소원면 사무소까지 구간을 나눴으면 식당이용하여 서로 좋았을것같고.
그게 아니라면 현재 송현1리 정류장옆 차량 많이 다니는곳에 나누지말고
68코스시작점 있는곳에 안내도를 설치하던가 송현1리 다목적회관으로 나눴으면 좋았을것 같다.

사당을 6시40분 출발하여 만리포 해수욕장에 도착하니 9시40분을 넘어간다.
모처럼 포근한날씨 해변을 구경하며 69코스 시작점과 안내도 사진을 찍고 역방향 진행으르 한다.
20년2월4일 파도리~만리포 역방향 진행하였는데 딱 3년 되는날에 오늘은 반대 방향으로 진행한다.
데크길을 걸어 만리포항 방파제를 바라보며 거닐고  서울여대 수련관 삼거리에서 좌틀한다.
고도를 30미터 올리는 약간의 고개길 오르니 땀이 약간 나며 도로따라거닐며 모항항을 바라본다.
밭고개 삼거리에서 우틀하여 내려와 모항항을 빙돌아 GS편의점 직전
유림슈퍼낚시집 옆골목길을 들어 계단길을 올라 다시 고도를 50여미터 올려
산길을 걸어 태안해변길 파도리 길을 걸어가 행금이 쉼터를 지나고
작은오르막 내리막에도 에구 힘들어 하며 진행하여 내려온다.

모항저수지 도착하여 예전엔 저수지 위쪽길을 가며 저수지 공사중이었는데
오늘은 최근에 바뀐 저수지 하단부길을 걸어가니 약500미터  단축 되었다.
산길 도로따라 내려와 어은돌해변  모항리를 지나간다.
또다시 태안 해변길 3코스 파도길 안내도를 보며 산길을 오른다.
89봉/망미산 을 우회하여 다시 내려와 파도리 해수욕장에 도착한다.
인터넷상으로 유명하다는 인생버거집 내부를보니 젊은이들이 많이 보이고
그리배고프진 않고 저기앉아 노닥거릴 여유가 없기에 그냥간다.

태안해변길과는 안녕하고 서해랑길을 진행하니 리본도 거의 없고 트랙안보면 진행하기 힘들다.
예전에 태안해변길 갈때 3코스 파도리에서 끝나고 4코스는 몽산포에서 시작하니 이상하였고
나혼자 도로따라 이어붙이는 산행을 할까 하였었는데 오늘에서야 서해랑길로 이어가게 된다.
농로길을 지그재그 트랙을 보며 겨우따라 가고 68코스 나무펫말 오늘처음으로 보고
또다시 산길 조금 오르고 내리고 또오르며 뾰죽산/77봉 우회하고  산길을 빙돌아 내려온다.
서해땅끝파도리 아치내 캠핑장에서 좌틀하며 오늘의 꼭지점을 돈다.

이제는 산길 끝나고  평지 시멘트 임도길 약9.86키로 가는 코스만 남았다.
약간의 언덕길 오르다 내려와 파도1리/아치내 정류장에 도착 휴식한다.
출출한시간 정류장 의자에 앉아 커피와 빵을 먹으며 15분정도 휴식한다.
임도길을 걸어 파도1리/통개입구 정류장 도착 우틀하여 마을길을 걸어
파도2리 마을회관을 지나 바닷가길 가는데 비닐하우스내에서 척사대회한다.
내일이 정월 대보름이라 척사대회하며 동네잔치 한잔들 하신다.
바닷가 해안을 바라보며 약2.3키로 해안도로를 걸어 또다른 어은돌해변을 지난다.

왼쪼그로 약820미터 거리에 2시간30분전에 지나간 다른 어은돌해변이 보이고
어은돌/모항4리 정류장 지나 우틀하며 방조제길 약1.43키로 건너는데 참으로 멀리보인다.
중화염전 자리에 대단위 태양광시설,그리고 대단한 호수와 오른쪽 바다와 화도를 바라보며
방조제를 건너고 마을길 도로따라 걸어가며 왼쪽으로 내부수리중이라는 식당을 바라보고
트랙은 우틀 농로길을 가는데 아무특징없이 가느니 그냥직진 도로따라 진행한다.
송현1리 다목적회관을 지나 이름도 특이한 담배산 안내도를 보며 삼거리  68코스시작 사진찍고
송현리 정류장 도착 68코스 안내도 보며 산행종료한다.

주변에서 대충 배낭털이 하며 간식을 즐기고 버스근처에서 휴식하다.
후미도착하여 상경하여 사당도착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