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4完)/차수무관

백두대간53구간(백담사~마등령삼거리~마등령~저항령~황철봉~울산바위갈림길~미시령) 2022.07.27

공작산 2022. 7. 30. 20:06

1.산행구간:백두대간53구간(백담사~마등령삼거리~마등령~저항령~황철봉~울산바위갈림길~미시령)
   강원 속초시 토성면, 설악동 , 인제군 북면   [남진_역방향]
2. 산행일시 : 2022년 7월 27일 01:55~10:34(8시간39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
4. 날씨 : 23도~28도  맑음 구름조금 시야좋음
6. 특징 :  황철봉 오름길 너덜지대 대단하였고 마등봉까지 힘들었음

상경:백담사~용대리 2500원,백담사입구정류장~동서울 16200원

미시령에서 한계령까지 16시간 주어지고 산행하는데 무리라 나는 백담사 탈출계획하고 간다.
희운각에서 6시간 남겨놔야 한다는 말 들었는데 늦어도12시엔 통과 해야 하는데
마등령삼거리 벌써 7시38분 이니 공룡능선을 4시간20분 만에 주파해야한다.
이더위에 무리할필요 있겠나 하며 나머지구간은 다음에 하기로 한다.
설악동에서 15시20분 버스떠나 한계령16:20쯤 도착 18시 상경이라는데
백담사로 산행하고 셔틀버스후 동서울 버스타고 일찍 올라오는 계획을 잡고 간다.

사당에서 23시 출발하여 미시령 도착하여 이정석 사진을 찍고 산행시작한다.
미시령 약750에서 울산바위갈림봉 1066봉까지 300여미터 고도를 올리는 초반길 힘드는데.
헤드랜턴 불빛으로 눈과 입주위로 날라드는 벌레들떄문에 오늘도 숨쉬기 힘들게 한다.
보조랜턴을 더 환하게 비추어 벌레 유인하고 오르지만 속도가 뭐 그리 빠른지 정신없이 간다.
울산바위 갈림길을 지나 조금 올라가 너덜지대가 시작되고 오르고 또오르고 너덜
오르고 어두운 속초시내 바라보고 또오르고 35분쯤 걸어 올라 황철봉북봉에 도착한다.
삼각점만 있고 다른표지는 다 없애버려 없다.

이제는 완만한 등산로 이지만 너덜지대와 가끔 머리부딛힘 조심하여 간다.
약1.2키로 진행 20여분 진행하여 황철봉 도착하나 역시 삼각점 돌기둥만 있다.
이젠 내리막길 돌길 지나며 약간 길헸갈려  부지런이 이동하여 꼬리잡는다.
너덜지대 내리막길 로프잡고도 내려가고 조금 편한길 걸어 내려와 저항령에 도착한다.
저항령에 홀로앉아 잠시쉬면서 간식 조금먹고 약간 날이 밝아 오려하여 보조랜턴만 들고
너덜지대 산을 오르며 선두는 바위봉 정상에 후미는 황철봉 불빛을 보며 오르고 또오른다.

붉게 물들은 하늘과 깔려진 운무와 서서히 밝아오는 경치를 구경하여
너덜지대를 오르며 바위 많은봉 정상에 오르니 날이 완전히 밝아온다.
큰바위를 우회하는 너덜지대 내리막길을 지나 1279봉 1250봉을 지나고
멀리 귀떼기청봉과 대청봉 서북능선 바라보며 걷고 또걸어 1151봉을 지난다.
구름사이 햇빛과 바다같은 운무와 울산바위 광경을 보며 너덜지대 반복하며
마지막힘을 기울여 너덜지대 오르고 올라 마등봉에 도착한다.
삼각점 사진을 찍고 내려와 마등령을 지나 마등령 삼거리에 도착한다.

마등봉에서 같이한 산우는 일단 공룡능선 끝나고 더갈지 설악동으로 빠질지 고민해본단다.
현재 7시38분이니 지친 상태에서 공룡능선을 4시간 주파 가능할까
그리고 중청오름길과 끝청까지 우회하는 길 이무더위에 나로선 이론적으로만 가능한일이다.
한번 더와 즐기는 산행해야지 마음이지만 오늘도 다음 모든산행 취소하고 싶은마음이다.
여유있게 주위 바위 산을 구경하며 내려오고 개울물만나 세수하고 오세암에 도착한다.
오세암을 구경하며 지나 비교적 편한길을 조금 지루하게 내려와 영시암을 지나고
영실천옆 길을 걸어 영시암에서 백담사까지 약4.3키로 한시간쯤 걸려 도착 산행종료한다.

바로 셔틀버스 탑승하여 15분쯤 걸려 용대리 도착한다,(10:55)
11시30분차  35분 남은상태 주차장을 가로질러 개천으로가서 시원하게 10분만에 씻고
옷갈아입으니 버스시간 20분 남았다.
백담사입구터미널까지 약1.1키로 도보로 17분쯤 걸린다는데 부지런히 걸어 10분만에 도착하여
표를구매하고 정류장에 기다려 버스타고 상경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