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남파랑길(完)

남파랑길88코스(화홍초등학교~임도~삼밧재~상황봉~완도수목원~군외면사무소~원동대교) 2022.04.15

공작산 2022. 4. 17. 18:31

1.산행구간:남파랑길88코스(화홍초등학교~임도~삼밧재~상황봉~완도수목원~군외면사무소~원동대교)
    전남 완도군 완도읍, 군외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4월 15일 8:09~13:06(4시간57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11도~20도  차차맑음
5. 산행거리 :15.39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상왕봉, 완도수목원, 완도대교까지 걷는 구간으로 상황봉 오름길 매우 힘들지만 조망은 매우좋음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약간 출출하여 학교내 앉아 간식먹고 싶지만 평일이라 조금있으면 등교시간이라
조금더걸어 마루정자가 있는 근처에서 휴식하며 아침간식을 먹는다.
흐렸던 날씨 서서히 걷히며 상왕봉 산정상에 있는 구름 바라보며 언제 올라가나 처다본다.
20분쯤 휴식하고 시멘트마을길 천천히 걸어 관광농원을 지나 구불구불 임도길을 오른다.
고도를 조금씩올리며 약3.2키로를 지그재그 걸어 올라 삼밧재 고개에 도착한다.

물한모금 먹고 단단한 마음먹고 산을 오를 준비를 한다.
삼밧재375에서 상왕봉644봉 까지 거리는 730인데 고도를 270여미터 올리는 급급경사 오르막이다.
644봉이면 남파랑전체에서 최고높은 봉우리가 아닌가 한다.
그나마 예전엔  청해포구에서 산을 올라 225봉, 353봉(심봉)올라 상황봉오르는길이었는데
나중에 상왕봉 정상에서보니 헉~ 소리날정도로 더힘들었던것 같았다.
돌계단 오르고 철계단 오르고 바위를 돌고 반복하며 오르다 한번 쉬면서 물한모금먹고
또 계단 오르고 또올라 35분 걸려 골골거리며 상왕봉에 도착한다.

이젠 산행끝 이라며 주위를 보며 경치구경을 하며 과일 간식을 먹으며 휴식한다.
안내도 참고삼아 소모도,대모도,소안도,구도,횡간도,노화도,보길도,넙도,동화도, 흑일도,
백일도등을 바라보고 정도리구계동,어촌민속전시관,청해포구 해신촬영지를 바라본다.
유리전망대에서 심봉바라보고 올라온길을 바라보니 지그재그길이 마치 녹차밭 미로길같다.
반대이정표에서 고금도,금당도,약산도,금일도,생일도,신지도,주도,청산도,장도를 바라본다.
통영앞바다 섬은 몇곳 가보았지만 이곳 섬은 한곳도 간적이 없어 나중에 가보고싶은 섬들이다.

30분여 휴식하니 산우들 한둘 올라오시고 선두인 세명은 자리를 일어나 산길을 간다.
꽃구경하며 약간 돌길 조심하며 잔망대 들려 592봉에서 백운봉 바라본다.
백운봉(601봉) 한쪽의 바위산을 보며 힘들겠지만 청해포구~심봉~상왕봉~백운봉~숙승봉
걸어본다면 또한 재미있는 산행이 될것같은데 매우 힘들긴 할것같다.
592봉에서 고도를 150여미터 낮추며 산길내려와 백운봉 갈림길 임도를 만나고
완도수목원 임도길을 지그재그 걸어내려오며 룰루 트레켕하면서 내려온다.
4키로쯤 거리는 50분 걸려 내려오며 나무공예 작품과 꽃구경하며 내려온다.

산림전시관을 지나 저수지를 지나 주차장을 지나고 매표소(개인2000원)를 지나
이젠 마을길을 걸어 가는데 흐린날씨가 12시쯤 맑은하늘 일기예보가 정확하다.
약간의 뙤악볕 농로길을 약4키로를 걸어 가며 멀리 두륜산바라보고
89코스,90코스 달마산을 바라보며 땅끝까지 남파랑 마지막 코스를 바라본다.
군외면 사무소를 지나 완도대교를 바라보며 바닷가옆을 걸어
89코스 시작점과 조금떨어진 89코스 안내도 사진을 찍고 산행종료한다.

마감시간까지 두시간반정도 군외면 원동리 마을을 돌아보며 몇개문연 식당을 지나
오늘은 선두세명 장비랑짬뽕집에서 짬봉에 고량주 한잔한다.
오랜만에 먹어보는 50도짜리 화끈한술 맛좋았고 짬뽕또한 아주 맛있었다.
맛있게 먹고 버스있는곳 터미널근처에 와서 편의점에 앉아 아이스크림먹으며 휴식한다.
후미도착하고 버스타고 상경 5시간 걸려 사당도착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