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남파랑길(完)

남파랑길83코스(목리교-강진만 생태공원-강진만 철새도래지-백련사-동백림-다산초당-석문공원-도암농협) 2022.03.04

공작산 2022. 3. 7. 21:45

1.산행구간:남파랑길83코스(목리교-강진만 생태공원-강진만 철새도래지-백련사-동백림-다산초당-석문공원-도암농협)
 전남 강진군 강진읍, 도암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3월 4일 7:31~12:54(5시간23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0도~16도  차차맑음
5. 산행거리 :18.51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강진만 생태공원, 백련사, 다산초당, 석문공원  강진군 주요 관광자원을 경유하는 코스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강진읍을 바라보며 목리교서쪽 시작점에서 산행기록 새로하며 출발한다.
구목리교는  새로난 목리교 옆 옛목리교인데 구목리다리처럼 느께진다.
탐진강 하천 뚝방길을 걸어 목리1교를 걸어 가며 흐린 강넘어 산우를 바라본다.
82코스 강진만 생태공원을 보았으니 뚝방길로 가도 되지만 또다른 갈대숲 데크길을 간다.
갈대숲을 보며 백조다리를 지나 데크길을 돌고 돌며 구경하며 남포교 도착
생태공원과 안녕하고 뚝방길 방조제길을 약3키로 가는데 직진이고
부연날씨이니 저앞이 더욱더 멀리보이며 아주 지루하게 걸어간다.

덕남항을 돌며 서서히 우틀하며 바다길 종료하고 산길, 마을길로 접어든다.
신평마을 이정석을 지나며 일찍핀 홍매화 꽃을 구경하며 걸어간다.
신평마을 회관근처 삼거리에서 백련사 0.8키로 이정표보며 우틀하며 간다.
만덕산 백련사 입구를 지나 해탈문을 지나 백련사 동백나무숲 안내판을 보며 간다.
다산초당 가는길 삼거리에서 트랙에서 벗어나 우틀 백련사 대웅전 구경을 간다.
대웅전 천불전을 구경하고 나와 다산초당 가는길로 돌아와 트랙따라간다.

나무계단을 조금올라 해월루 0.1키로라 다시 트랙에서 벗어나 간다.
중국이나 일본건물같이 특이한 사각정자 해월루 올라보니 흐려 전망은 없다.
해월루 내려와 벤치에 앉아 아침간식을 먹으며 휴식한다.
다시 트랙으로 돌아와 산길을 올랐다 내려와 다산초당에 도착한다.
다산 정약용 이 강진 유배생활 18년중 11년을 여기서 머물었다고 한다.

흑산도 유배중인 형님 정약전 생각하며 강진만을 바라보았을것에 나중에 세워진
천일각을 지나 다산초당과 정석,관어제 등 주위를 구경하고 내려온다.
다산초당 입구 삼거리에서 우틀하여 남도명품길 인연의길 걸어 만덕리를 지나고
마점마을을 지나 산길 오솔길을 가는데 이젠 강한 햇빛에 완연한 여름 날씨이다.
만덕산 줄기 능선을 바라보며 산길 오솔길을 걸어 석문공원에 도착한다.

석문공원 에서 작은 나무다리건너 산길 급경사길말고, 완만한길 선택하여
고도를 50여미터 올려 노적봉 전망대 갈림길에서 좌틀하여 출렁다리를 건너간다.
만덕산과 석문산을 이으는 현수교 출렁다리 건너는데 높이가 되게 높다.
길이111미터 폭1.5미터 216년7월2일 건설된 일명 사랑의 다리라 한다.
다리를 건너 주차장600미터 이정표에서 소석문 합장암 터 방향으로 간다.
돌계단을 올라 전망좋은곳에서 출렁다리와 바위사진 찍고 간다.

산길을 가다가 오른쪽 소석문1000미터 이정표보고 우틀하면 안된다.
사진찍을때 잘못간 한산우는 한참후에 다행히 무사히 돌아와 겨우 안심하였다.
님도명품길 바스락(樂)길을 따라 걸어 내려와 봉활로 도로에 내려선다.
봉황교에서 트랙에서 벗어나 직진하여 도암초교에서 대통령선거 사전투표하고 갈까하다가
그냥 우틀하며 마을길을 걸어 도암중학교 근처를 지나 도암농협 도착 산행종료한다.
근처 우리식당 유명하다는데 식객방송이후.. 근처에 모아식당으로 간다.

백반에 소맥 하고  휴식하는데  나중온 산우들 몇 명만 앉고 재료소진에 마감된다.
맛있게 먹고 버스 있는곳에 돌아와 휴식하고 몇사람은 사전투표하러 가고
일부는 사전투표하고 직진으로 바로오고 하였는데 난 내일 일정이 없으니 내일하면된다.
후미기다려 상경하여 사당역 거쳐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