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남파랑길(完)

남파랑길81코스(마량항-백사어촌체험마을-고바우전망대-하저어촌체험마을-가우도 입구)경치1 2022.02.18

공작산 2022. 2. 20. 22:01

1.산행구간:남파랑길81코스(마량항-백사어촌체험마을-고바우전망대-하저어촌체험마을-가우도 입구)
    전남 강진군 마량면, 대구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2월 18일 8:40~13:04(4시간24분)  점심40분  포함
4. 날씨 : 영하9도~9도  맑음  구름조금 조망 보통
6. 특징 :  강진바다길을 걸으며 주작,덕룡,만덕산과 멀리 월출산까지 바라볼수있는코스

81코스 시작을 누르고 마량항을 구경하고 양지바른곳 바람피해서 아침간식을 먹는다.
빵과 커피마시며 15분쯤 보내고 마량항구경하며 나와 시작점 사진다시 찍고 간다.
미량놀토 수산시장 근처 81코스 안내도 사진찍고 강진바다둘레길 안내도를 보고
마량놀토시장 구경하고 전망대 멀리바라보고 트랙길 따라간다.
3월9일 대통령선거 서울엔 비교적 조용하나 선거차량과 유세팀들 대결이 아주 요란하다.
유세팀을 보면서 저렇게 꼭 해야하나 생각도 든다.
대부분 이미 찍을사람 결정한 상태에서 안내벽지도 선거홍보도 필요 없는것 같기도하다.

마량항을 걸으며 큰까막섬(大鳥島)와 작은까막섬(小鳥島)를 바라보며 구경하고
트랙은 시내길걸어 마량보건소 마량1구 경로당거쳐 마량정류장까지 가야하나
도로따라 직진하여 마량교회를 지나 전망좋은곳을 보러 간다.
전망좋은곳에서 까막섬 안내도와 사진 다시 찍고 강진마도진 만호성지를 보고 트랙과 합류한다.
마량농공단지 길을 걸어 마량초교를 지나 해변가 길을 걸어 허클베리핀근처 갈림길에 도착한다.
트랙은 직진하여 노루목을 돌아 오는 900여미터를 돌아와야 하는데
정상에 전망대 정자라도 설치해 고금도와 완도를 바라보면 좋았을텐데.
노루목 정상엔 수산업체 시설만 있어 그냥 패스한다.

외호도 내호도 바라보며 바닷가 길을 가며 바다건너편 땅끝기맥 산줄기를 바라보며 간다.
대둔산,두륜산,주작산,덕룡산, 석문산, 민덕산까지 바라보고 완도 상황봉바라보고 간다
수인리마을을 지나 해변을 한참을 돌아 내호도 입구를 지나 외호도가까이 바라보며 우틀한다.
남호마을을 지나 방파제 지나고 백사어촌체험마을을 지나간다.
비래도와 바다건너 땅끝기맥줄기를 바라보며 해변가를 한참걸어
청자로(23번 도로) 만나 좌틀하여 도로따라 걸어 고바우 전망대도착하나 철거공사로 통제다.
데크길 조성된게 오래되다보니 보수아닌 철거작업중이다.

도로길 걸어가다가 달마사 버스정류장근처 중화요리집 만선에 들어간다.
오늘날머리엔 식당이 없다 하여 점심을 먹고 가기로 하는데
나중에 보니 가우도 입구에 편의점 두개와 튀김집있어 그냥가도 될뻔했다.
수타 손짜장이 대표메뉴인데 짬뽕 맛있게 먹고 나오니 40분쯤 지나간다.
산행 우리팀 가끔 오고 자가용타고 오신 손님 꽤많은것 보니 40년전통이 무색하지 않다.
가우도를 바라보며 하저 어촌체험마을을 지나고 해안가를 걸어 가우도 입구 도착하여
82코스 시작접과 82코스 안내도 사진찍으며 산행종료한다.

마감시간까지 두시간반쯤 남아 청자다리건너며 가우도 구경을 간다.
가우도 한쪽은 청자다리 한쪽은 다산다리 인데 청자다리 건너 가우도도착 우틀
출렁다리까지 오솔길걸어가며 관광을 즐긴다.
2021년6월 설치된 150미터 짜리 출렁다리 건너서 섬을 크게 돌수도 있지만
출렁다리만 건너고 돌아오며 언덕을 올라 청자타워를 구경하고 내려와 청자다리로 돌라외
비번엔 왼쪽 해변으로 돌아 로타리쉼터 두꺼비바위 구경하고
영랑 김윤식 안내문과 시를 읽어보고 데크길걸어 다산다리와 도암면을 바라보고 돌아온다.
청자다리 건너와 버스에 배낭놓고 편의점들려 아메리카노 커피 하며 휴식한다.
옆에 튀김집과 잉어빵 포차도 있어 몇사람 먹지만 배불러 생각이 없다.
20여분 앞당겨 후미도착 상경하여 사당거쳐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