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평화누리길(完)

평화누리길15코스(하오터널~복주산휴양림~잠곡저수지~신술터널~자등119~백골교육대~쉬리공원) 2021.06.05

공작산 2021. 6. 8. 10:00

1.산행구간:평화누리길15코스(하오터널~복주산휴양림~잠곡저수지~신술터널~자등119~백골교육대~쉬리공원)
    강원 철원군 근남면, 서면, 김화읍 일대
2. 산행일시 : 2021년 6월 5일 09:05~14:00(4시간55분)  휴식  포함
4. 날씨 : 15도~25도  차차맑음
6. 특징 :  하오현 지나 누에마을을 지나 철원 도로를 걸으며 룰루 트레킹 함

화천에선 뜸했던 평화누리길 이정표 하오터널위 하오현 철원경계선부터 잘되어있다.
계속이어지다 송동1,2교를 건너 우틀하면서 이정표가 사라지어서 백골공원으로 꺾어
도로따라 한참을 진행 구변교에서 이정표가 되어있다.
아직 평화누리길이 공사중 미확정이므로 이정표 없는 곳에선 하천길우선하고
그다음엔 도로따라 진행하였으니 확정시 까지만 트랙을 참조 하기바랄뿐이다.

이수역을 6시50분 떠나 교대, 잠실을 거쳐 화천 하오터널입구에 도착하니9시가 넘어간다.
하오터널(1532미터)를 통과해도 되지만 그래도 산꾼인데 하오터널위로 동과하기로 한다.
길도 좋고 한북정맥 접속구간 하오현까지 가본적이 있기에 어쩌다 선두되어올라간다.
고도를 170여미터 올리며 시멘트길 , 비포장길 15분 걸려 올라 하오현 도착하여
한북정맥 복주산,광덕산 방향 바라보고 평화누리길 이정표 사진찍고
화천,철원 경계를 지나 시멘트 임도길을 걸어 10분 만에 내려온다.

왼쪽으로 평화누리길 공사중(신술~하오터널)인 도로를 따라 내려와 복주산 휴양림을 지나고
잠곡3리 마을 이정표에서 좌틀하여 마을길 지나 잠곡저수지 테크길을 걸어간다.
잠곡호(누에호수)를 지나 내려와 삼거리에서 좌틀 도덕교 건너 누에정보마을을 지난다.
사방집쉼터를 지나 사거리에서 신술터널방향 좌틀하여 간다.
태봉로 도로따라 진행하다 신술터널500미터 이정표에서  우틀하여 마을길로들어 터널위길을간다.
평화누리길 표시가 있는 마을길을 따라 서서히 올라간다.
고도를 50여미터 구불올라 신술터널위 고개 정상에 도착하여 이정표 사진을 찍는다.
왼쪽 산길을 따라 쭈욱 가면 상해봉 거쳐 광덕산 갈수는 있는데 등산로는 가보지않아 모른다.

이젠 시멘트길 따라 내려와 신술터널 지나온 도로 밑을 통과하고 백골부대를 지나 삼거리도착한다.
백골 조형물 사진을 찍으며 신술터널 방향 바라보고 반대인 서면 방향으로 간다.
햇빛 쬐는 도로를 걸어가 서면 자등119지역대 도착하여 근처 슈퍼들렸다 정자에서 휴식한다.
와마트가 있어 방역 절차거친뒤 들어가려니 군관련있는 신분증을 달랜다.
국군복지단 어쩌구 있어 이상했지만 안내문구를 써놓았으면 헛수고 안했을텐데.
근처 마트  찾아 막걸리 한병사서 정자에 가서 선두세명이 더위를 피한다.

20분쯤 휴식후 하천길 평화누리길을 따라 농로를 바라보며 한참동안 걸어간다.
공병교 지나 자등2리를 지나 송동교 까지 50분 정도 하천길 뙤악볕길을 걸어간다.
송동1,2교를 건너 우틀하여 뚝방길을 가는데 이정표는 없어지고
하천길 따라 가면 길이 있을것 같지만 확실한 좌틀 농로길 걸어 백골공원으로 간다.
선두였던 산타* 도사는 송동1,2교를 안건너고 하천길 따라 갔다가
가다보니 부대길 돌고 돌아 산행마감시 나보다 5분여 늦게 도착했다.
백골부대창설60주년 기념비를 지나 이젠 도로따라 뙤악볕 길을
홀로 어쩌다 선두가 되어 약 2.55를 30분 걸려 걸어가 구변교를 건넌다.

다시만난 평화누리길 이정표 따라 하천길을 걸으며 멀리 와수리를 보며 걷는다.
농로길 이지만 시멘트 임도길이라 뙤악볕길을 걸어 다리건너기전 정자에서 홀로이 휴식한다.
시멘트 임도길 다리를 건너 서면 와수3리 벽화를 보며 작은 언덕 넘어 내려와
체육공원를 지나고 하천 뚝방길 걸어 나무데크길(장수길)을 걸어
저앞에 김화교 쉬리다리를 바라보며 쉬리공원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

배낭 버스에 싣고 휴식하니 근소한차이로 몇 명 도착하고  근처 식당 한곳 있는데
그리 배고프지않기에 김화교를 건너 슈퍼에서 맥주 두병사와 공원 정자에 앉아
뒤로오는 산우들과 맥주한잔하며 휴식한다.
산행마감 15:10분 후미도착하고 상경하여 잠실역 내려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