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평화누리길(完)

평화누리길16코스(산천어밸리~만산동계곡~만산령~명월3리~검단동~하오터널)2021.05.15

공작산 2021. 5. 17. 13:50

1.산행구간:평화누리길16코스(산천어밸리~만산동계곡~만산령~명월3리~검단동~하오터널)
    강원 화천군 상서면,사내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1년 6월 15일 10:00~14:43(4시간43분)  휴식  포함
4. 날씨 : 19도~26도  흐리고비
6. 특징 :  만산령쉼터에서 만산령까지 고도 300여미터 오름길  힘들었고
            더운날씨에 다소지루한 도로길 걸을때도 힘들었음

39분간 트랙기록 무시

구름 약간낀 맑은 하늘에 찌는 산행하다가 점차흐려져 한두차례 비가 내리니
평화누리길 여섯구간 연속 비 기록은 이어져갔다.
오늘구간은 산천어밸리부터 갓바위를 돌아 하오터널가야 하지만 너무 먼거리다
지도상 22.4키로라 하지만 28.32키로 로서 7시가 주어져야 할길이다.
6시간내론 도저히 돌수가 없어서  7.34키로 길을 포기하고 900여미터 진행하는
직선코스로 진행하여 하오터널로 진행 마칠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산천어밸리는 산천어밸리 철문이 닫혀있으면 버스가 돌아나오기 힘든지역이다.
토고미마을에서 명월3리회관 삼거리까지 산행하는것이 적당하다고 본다.

이수역에서 6시50분 출발하여 가평휴게소 휴식하고 산천어밸리 도착하니10시가 된다.
비오거나 잔뜩흐린 날씨로 예상했으나 구름조금낀 뙤악볕 날씨이다.
오늘따라 오룩스 프로그램과 블루투스가 속을썩여 잘안된다
버스 회차를 위한 철문 열어 등으로 잡고있으면서 핸펀(노트3) 껏다 켜고하니 맨후미다.
영안되어 빽업 핸드폰(노트10)으로 동작하지만 얘는 잠금모드 들어가면 헤맨다.
사진찍으랴 핸펀 만지느랴 맨뒤에서 쳐쳐 3.6키로 걸으며 38분만에 노3이 작동이된다.

참고로 트랙은 노10, 노3 두기록을 편집 수정하였음.

풍차팬션을 지나 수피아 팬션 산약초마을 가는 임도 안내도를 지나 절벽바위인
비래바위 사진을 찍고 나니 핸펀기록이 잘되어 맨후미에서 이젠 치고 앞으로 나아간다.
왼쪽으론 만산동 계곡 싱뤈한 물줄기가  길게 있건만 아프라카돼지열병으로
철조망이 쳐져있어  물소리만듣고 땀 뻘뻘흘리며 포장길 흙길을 번갈아간다.
완만한 경사도라 중후미 따라잡고 만산동쉼터에 도착하여 선두를 따라잡는다.(11:14)

이젠 포장 시멘트길 뙤악볕길을 가며 고도를 300여미터 오르는 고된길이 시작된다.
어쩌다 선두가 되어 산길을 구비돌아 입에 단내 나도록 ㅋㅋㅋ
오르고 또올라 1.75키로 올라 만산령에 도착하여 이정석 사진을 찍는다(11:44)
이젠 하산길 여유있게 내려오며 복주산 회목봉으로 이어지는 한북정맥 능선을 바라본다.
한북정맥 능선을 바라보며 산길 구비돌아 내려오며 계곡물 만나
세수도 하고 한모금 먹고 길따라 내려와 명월2리 도로에 내려선다(12:13)

56번도로 따라 오른쪽으로 가면 수피령과 육단리 가는 도로 이고
트랙은 좌틀하여 화천 사내면으로 향하는 도로로 길이름은 수피령로이다.
이젠 도로를 걸으며 보이는것은 마을과 군부대뿐 지루하게 뙤악볕길을 간다.
약5.2키로를 한시간쯤 걸어 명월3리 마을회관 도착하여 휴식한다.
물한모금과 간식을 먹으며 휴식하고 우틀하지않고 직진 하는 산우 있나 확인한다.
오늘 처음이자 마지막인 가게하나 있는데 문을 닫아 아쉬웠다.

12분정도 휴식하고 출발 구름이 많이 끼기 시작하지만 날씨는 덥다.
박달로를 걸으며 명월1리 회관앞 수도가에서 머리에 물뿌리고 가는데
조금씩 흐리더니 비가 조금씩 흩날린다. 에이 조금 일찍 오던가 헐~~
우산쓰긴 애매하게 오다 그치기를 몇번 반복하고 도일로 삼거리에 도착한다(14:08)
13시 이전에 도착하면 원코스대로 가려 했건만 포기할수밖에 없다.

약간 내려갔다가 다시올라오는 7.3키로 거의 두시간 걸릴테고
나머지 오름길 약1.8키로 걸으면 마감시간 16시 보다 30분은 더걸릴것 같다.

도로를 따라 약 900여미터 진행하여 광덕교근처인 검단동 삼거리에 도착하고
우틀하여 하오재로  463도로를 따라 걸어올라간다.
검단2교를 지나 600여미터 남기고 갓바위골 이정표이서  마을길로 직진하여 간다.
지도상 길이있어 들어가보니 개인사유지 뒤편을 돌아 약간 도로길이 끊기며
수풀길을 걸어가는데 휴식하던 뱀이 슬금슬금 멀어져 간다.
바로 비포장길 나오고 도로만나 하오현 접속로에 도착하며 산행종료한다.(14:43)

100여미터 하오터널근처엔 공터가 없기에 여기서 버스서있고 다음에도 여기부터 가야 한다.
예전에 한북정맥 산행시 하오현 접속로를 내려오고 올라갔을때를 생각한다.
그때에 들렸던 곳 보조가방들고 하오터널 좌측 계곡으로 간다.
알탕하기엔 조금 추워 빈통으로 물을 끼언고 옷갈아 입으니 개운하다.
버스에 돌아와 휴식하는데 비가 굵어지고 우산쓰고 배낭털이 하며 휴식한다.
비가 많이와 버스안에서 휴식하고 예정시간보다 10분늦게 마무리하고 상경한다.
가까운거리이니 한시간 더 여유를 주었으면 좋으련만 또 무박떠나는 대장을 이해할수밖에 없다.
두시간 걸려 잠실역 도착하고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