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完)/한북정맥(2完)

한북2차12구간(윗배다리~현달산~문봉동재~성동재~중산고개~가구단지~핑고개~장명산) 2020.09.12

공작산 2020. 9. 16. 15:01

1.산행구간: 한북2차12구간(윗배다리~현달산~문봉동재~성동재~중산고개~가구단지~핑고개~장명산)
    경기 고양시 덕양구,일산구, 파주시 교하읍 일대
2. 산행일시 : 2020년 9월12일 07:14~13:40(6시간26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17도~23도  흐리고 가끔비
5. 산행거리 : 24.87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도시화및 도로막힘으로 트랙따라가기 어렵고 장명산주위 힘들었음
7. 교통편 : 대중교통
              화정역~윗배다리 85번 
              신성교하차고지~대화역 70번(차고지에서 전철역 가는버스 많음)


탄현마을교(경의선)넘어 일산가구거리로 가서 한소망교회 기존트랙 따라가면 
동서대로 8차선도로 자동차전용도로가 가로막는다.
다행히 중간에 녹지지대가 있어 두번 나누어 무단횡단하여 고속도로같은 도로 걸어갔는데
위 지도와같이 경의선 지나자마자 우틀하여 도로따라 가다가 야당역 조금전에서
좌틀하여  와석순환로따라 와석초 지나고 사거리에서 정맥트랙 만나 우틀하는게 좋을듯하다.
또한 핑고개에서 장명산 오름길이 찾기 힘들고  장명산 정상은 폐기물처리장 공사로 
깎여지고 근처엔 폐허된 산불감시탑만 있고 실제 정상석은 조금 북쪽에 약65봉에 있다.
폐기물처리장 때문에 길찾기 힘들고 핑고개에서 그냥 도로따라걸어 교하 차고지지나 
삼거리에서 좌틀하여 공릉천교 공릉천에서 리본따라 산을올랐다 내려오는게 편할듯하다. 

집에서 나와 당산역래미안 정류장내려 1082번 타면 바로 윗배다리가는 교통이 있어
660번 타고 당산역래미안정류장 내리니 버스를 35분 쯤 기다리란다. 
조금 걸어 당산역 전철타고 홍대입구, 대곡역 환승하고 화정역 내린다.
10여분 기다려 85번 버스타고 10여분 이동하여 윗배다리 정류장에 내린다.
아스팔트 도로를 걸으며 산행 시작하여 1키로쯤 걸어 부대앞 정류장 지나 좌틀하여 
작은 2차선 아스팔트길을 걸어가 원당육교 신설공사장을 지나고 
군부대앞에서 우틀하여 철책과 수풀사이로 30분쯤 긴행하여 철조망을 벗어나
엉흥고개 도로를 건너 산으로 들어 수풀과 오른쪽 도로공사 사이를 걸어가는데
견달산 정상바라보며 터널과 도로공사중인데 그냥 도로따라가다가 터널근처에서
적당한곳에서 견달산 정상으로 올라도 되겠지만 트랙 벗어났다고 삑삑댄다.

조금 왔다갔다 대다 작은 공장지대를 지나 ESR물류센터 근처를 지나 견달산 바라보며 좌틀하니
방금전 도로공사중이던곳에서 바로 이리 내려올껄 그랬다.
공사 공터를 지나 산으로 들어 5분쯤 올라 견달산/현달산  정상 도착하고 내려온다.
문봉동재바라보며 도로와 터널공사중인곳 좌측면이용하여 철망따라 내려오고
도로와 공장사이 수풀을 헤치며 문봉동재에 내려선다.(8:45)

도로따라 걸어가는데 인도가 왼쪽 오른쪽 왔다갔다 하여 차조심하며 
횡단하여 건너게 하며 걸어가게 한다.
30분쯤 지나 지도상 예빛교회(예수향교회)를 바라보며 편의점뒤 산길로 들어 
작은 임도따라걸어 원각사 근처를 지나 멀리 고봉산 정상 철탑을 바라보며 걸어
도로만나 성동재를 지나고 고봉산 누리길 산을 오른다.
고봉산 만경사를 지나 정상가는 차도길 에서 우틀하여 우회길 간다.
고봉산 정상철탑은 군부대 내에 있고 나무사이로 철탑을 바라만보고 우회길간다.

헬기장에 도착하여 고봉산 안내도와 뒤돌아 저멀리 고봉산 철탑을 바라본다.
황룡산안내도 따라 걸어 내려와 중산고개/고봉산 삼거리 지나 금정굴입구를 지난다.
조금올라 금정굴 아픈 역사를 둘러보고 내려와 예담교회와 마트 삼거리 도착한다.
직진후 좌틀해도 되지만 좌틀하여 가다가 우틀하여 경의선철도(마를교)를 건너 
일산가구단지 사거리에 도착하여 신호 기다려 건넌다.
코로나로 썰렁한 가구단지 길을 걸어 도로만나 우틀하여 사거리도착한다.

한소망교회를 바라보고 우틀하여 큰도로 까지 가다보니 알바경고음 들린다.
그냥 좌틀하여 가서 야당역 조금전 와석순환로 따라가서 합류하는게 좋을뻔했는데 
원칙대로 서거리까지 다시 돌아와 한소망교회옆 작은길따라 걸어간다.
창건사 안내소리들리지만 골프 연습장만 보며 우틀하여 가니 8차선 도로가 가로막는다.
옛날 갈땐 도로공사중이라 왔다갔다 한것 같은데  
다른사람트랙은 도로건너 옹벽올라 공원길 간것 같고 
나중에 집에서 검색해보니 골프연습장에서 좌틀하여 가다가 사거리에서 우틀한것도 있다.

8차선도로 중간에 다행히 녹지지대가 있어 차량피해 반 횡단하고 또 기다렸다 횡단한다.
옹벽을 넘을순없고 도로따라 600여미터 갓길을 걸어가는데 달리는차에 버리가 쯧빗한다.
사거리 만나 우틀하여 새암공원 비라보며 도로를 걸어 이마트바라보며 걸어
와석순환로 사거리지나  운정공원 근처에서 좌틀하고 아파트 옆 도로따라걸어간다.
가재울 공원을 지나 임도따라 걸어가면 생태이동통로 건널수있는데.
예전에 갔던길로 가서 지하도 지나 우틀하여 이동통로 옆을 지나간다.

성재암과 파평윤씨 묘역을 지나고  지석묘군을 지나간다.
자동차운전연습차량을 마주치며 팽고개 도착하여 장명산 근처 가로막 방음벽을 바라본다.
작은길걸어 삼거리 도착하여 가려는데 트랙을 가로막은 공장 왔다갔다 하다가.
최대한 길따라가서 한 공장안으로들어가 산으로 가는데 앞을 가로막은 수풀
노란 가루날리며 수풀헤치며 진행하여 어렵게 공사장 방음벽에 도착하고
오른쪽 방음벽 따라가서 망가진 산불감시탑을 바라보고 다시 돌아온다.

폐기물 작은 방음벽 넘어 장명산 약65봉을 바라보며 수풀따라 걸어가며
멀리 오두산 통일전망대와 공릉천 그리고 그넘어 북한땅 바라본다.
풀넝쿨헤치며 방음벽 옆길을 따라걸어 산을 조금 올라 장명산이정석에 도착한다.(13:21)
약65봉에서 설치된 장명산 이정석 사진 찍고 파주시내 평야와 통일전망대 바라보고
산을 내려와  공릉천에 내려서고  사진찍고 도로길걸어 삼거리 우틀하여
신성교하차고지 정류장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

모든차량이 어디든 전철역은 가기에 제일먼저 오는 버스를 타니 조금돌아 대화역 도착하고
전철타고 대곡역,홍대입구역 환승하고 신도림역거쳐 집으로 돌아온다.

                             2020 년  9월 12일  공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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