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남산제일봉(황산주차장~청량사~남산제일봉~돼지골~치인주차장)2018.10.27

공작산 2018. 10. 29. 22:50
1. 산행구간: 남산제일봉(황산주차장~청량사~남산제일봉~돼지골~치인주차장)
   경남 합천군 가야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10월 27일 12:00~15:30(3시간30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5도~16도  조망좋음 맑음흐림 반복 가야산 눈발
5. 산행거리 : 8.0  Km
6. 특징 :  한국의산하 100명산 청량사에서 제일봉 오름길 조금 힘드나 주위경관 아주좋음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남산제일봉[南山第一峰]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에 있는 매화산의 제1봉. 높이는 1,010m로 가야산의 남쪽에 위치한다
문화재: 농산정, 청량사석등(보물 253), 청량사삼층석탑(보물 266), 청량사석조석가여래좌상(보물 265)
가야산국립공원에 속하며 가야산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산이다. 홍류동계곡을 끼고 있는 산으로
영남지역 산악인들에게는 매화산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또한 기암괴석들이 불상을 이루는 듯한 모습 때문에 천불산으로 불리기도 한다.
산세가 금강산을 닮아 날카로운 바위능선이 있는가 하면 울창한 상록수림이 녹색과 붉은색의 조화를 이루기도 한다.
예로부터 화재를 일으키는 산이라고 해서 해마다 단오 때 해인사에서 소금을 묻는 행사를 갖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남산제일봉 [南山第一峰] (두산백과)

매화산(합천)  954m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해인사길 (가야면)
합천군 가야면 매화산은 흡사 금강산 축소판과 같은 산세로 날카로운 바위능선이 있는가 하면
울창한 상록수림의 녹색과 가을이면 붉은색 단풍이 선경을 이루기도 한다.
기암괴석들이 마치 '매화꽃이 만개한것 같다'하여 매화산이다. 합천 8경 중 제4경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매화산(합천)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고속도로 일부 공사로 인해 지연되어 12시가 되어서 황산주차장에 도착한다.
A코스:백운분소~가야산(상왕봉)~해인사~치인주차장 약10키로 팀은 11:47분 내리고
5명이 소리길을 만났다헤어뎠다 하며 청량사를 향해 걸어간다.
청량사까지는 포장도로 가끔 차들이 지나간다.
입장료 3000원을 내고 조금더 올라가 청량사에 도착한다.(13:04)
청량사는 해인사 산내암자라 한다  한바퀴돌며 구경하고 간다. 10분에 3000원? 헐~
이제 본격적으로 숨을 헐떡거리며 산을 오른다,
능선 갈림길에 지나 주위 바위들을 사진찍으며 진행한다.
앞산가야산 상왕봉 바라보고 매화산(954봉) 주위 바위들을 보면서 여유롭게 간다.
전망대 도착하여 가야산및 해인사를 바라보고 제일봉 두루바라보면서 사진찍으며 진행한다.
바위를 오르고 급경사 철계단을 오르는데 철계단 손이시럽고 바람이 제법차다.
멋진바위들이 많아 룰루 사진찍으며 급경사 철계단 오르기 반복하여 제일봉에 도착한다.(14:34)
철계단을 내려가면서 사진을 찍으며 오봉산 갈림길 안부에 도착하며 바위산행 마감한다.
돼지골 오솔길따라 내려와 해인관광호텔 지나 치인주차장 도착산행종료한다.(15:30)
산행마감시간 두시간 남아 도로를 따라 이동하여 해인사로 향한다.
가야산 해인사 팔만대장경 들어는 봤지만 처음이라 걸어가본다.
많은 인파속에 룰루 구경을 하고 돌아오니 한시간 정도 걸린다.
버스에서 휴식한후 모두도착후 상경 집으로 돌아온다.

2018년 10월 27일   공작산

남산제일봉_황산주차장~청량사~남산제일봉~돼지골~치인주차장(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