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오서산(성연주차장~시루봉~오서산~전망대~정암사~상담주차장)2018.10.13

공작산 2018. 10. 15. 19:57
1. 산행구간: 오서산(성연주차장~시루봉~오서산~전망대~정암사~상담주차장)
   충남보령시 청소면,청라면,청양군 화성면, 홍성군 광천읍, 장곡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10월 13일 9:52~13:29(3시간37분) 휴식40분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4도~19도  맑음 연무
5. 산행거리 : 8.4  Km
6. 특징 : 한국의산하 인기명산 오서산 . 적당한 오르막이후 양호한 등산로

7. 교통편 :  40인승 대형버스

오서산[烏棲山]
충청남도 보령시 청소면과 청라면, 청양군 화성면, 홍성군 광천읍 경계에 있는 산.
높이는 790m로, 금북정맥의 최고봉이다. 문화재 정암사가 있다.
예로부터 까마귀와 까치가 많이 살아 까마귀 보금자리[烏棲]라고 불렀고,
정상에 서면 서해안 풍경이 시원하게 보여 서해의 등대라고도 불렀다.
장항선 광천역에서 가까워 철도산행지로도 알려져 있다.
정상에 오르면 서해와 천수만, 가야산, 칠갑산,성주산이 보이고, 우물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서산 [烏棲山] (두산백과)

기차이용 광천역에서 상담주차장방면으로 진입하여  산행하고 원점회귀 할수있는산이다.
예전에 금북정맥 산행시 잠깐들려 둘러보고 갔었는데 오늘은 슬로우 산행을 한다.
성연 주차장에서  30분 임도따라 오르다 등산로진입한다.
급경사 계단을 나죽었소 하며  땀흘리며 오르기를  20분 시루봉 도착한다.
출발한지 50여분  오늘의 산행 운동을 다한다.
이젠 완만하게 산길을 올라 오서산에 도착하니 인산인해다.
보령시에서 세운 정상석 사진 대충찍고 이동하여  경치좋은 바위에 걸터앉아 경치구경한다.
빠르면 2시간반 내기준 3시간이면 충분한 시간인데 5시간 30분
간식먹으며 경치구경하며 40분간 휴식한다.
금북정맥 갈림길인 공덕고개 이정표를 바라보며 금북정맥산줄기를 바라본다.
억새와 단풍구경하며 이동하니 홍성군 광천에서 세운 또다른 이정석에 도착한다.
조금더 이동하여 오서정 자리엔 전망데크만 남아있다.
2010년 9월 콘파스 태풍이 통째로 날려버렸다한다.
이정표에서 정암사방향으로 틀어 내려오는데 1600계단 내려간다.
내려가는데도 지겨운데 올라오는사람들 되게 고생한다.
1600계단 끝나며 정암사에 도착한다.
자동차 통행가능 임도를 만나고 거의 다내려온것 같은데 나중에 밑에서보니 산중턱
임도따라 내려오며 각종 과일과 꽃 사진을 찍으며 내려와 상담주차장에 도착 산행종료한다.
40분 쉬고도 3시간37분 거의 두시간을 바람쎄며 휴식한다.

2018년 10월 13일 공작산

오서산_성연주차장~시루봉~오서산~정암사~상담주차장(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