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타사진

비수구미(해산령~비수구미~파로호 둘레길~평회의댐) 2018.06.06

공작산 2018. 6. 7. 23:44
1. 산행구간: 비수구미(해산령~비수구미~파로호 둘레길~평회의댐)
    강원 화천군 화천읍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6월 6일  9:56~15:13(5시간17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한숲~(그리고 온누리 산우 광수님,봉서산님,인연님)
4. 날씨 : 17도~31도  땡볕 폭염  박무
5. 산행거리 : 14.7Km
6. 특징 :  휴식 충분히  그리고 점심 여유있는 놀멍 쉬멍 산책길
        뙤악볕아닌 봄가을에 더욱 좋을것 같음

비수구미 [秘水九美]
비수구미는 강원도 화천군에 위치한 곳으로서,환경오염이 없는 청정계곡과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을 그대로 간직한 곳이다.
맑고 깨끗한 계곡을 따라 자연원시림과 넓은 바위가 밀집되어 있는
비수구미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파로호가 숨겨놓은 비수구미마을이 나타난다.
이 마을은 화천댐이 생기면서 형성된 파로호로 인해 고립되어 형성된 마을로서,
"육지속의 섬마을"로 불리고 있다.
원래 비수구미는 한국전쟁 직후 피난 온 사람들이 화전을 일구면서 형성된 마을인데,
현재는 4가구만이 살고 있는 오지마을이다. 비수구미계곡은 이 마을을 거쳐 파로호로 이어진다.
트레킹은 해산령 출발 비수구미계곡을 따라 비수구미마을까지 계곡옆 길을 걷게 된다.
비수구미라는 이름은 "신비로운 물이 만든 아홉가지의 아름다운 경치"라는 뜻이다.
인근에는 1980년대 북한의 수공피해를 과장해서 국민성금을 모아 건설된 평화의 댐과
비목공원,안보전시관, 해산령전망대 등의 관광지가 있다.
해산과 해산터널
강원도 화천군 비수구미 서쪽에 위치한 산이다(높이1190).
해가 일찍 떠오르는산이라 하여 일산/해산 이라고 한다.
해산터널은 동양최장거리 직선터널(2Km)로 입구에서보면 반대쪽입구가
바늘구멍처럼 보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일산 [日山, llsan]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2008. 12., 국토지리정보원)

온누리 정기산행을  10일 앞두고 답사산행차 가는길에 같이산행한다.

화천에서 양구로 넘어가는 460번 도로 따라 가는데 화천읍 풍산리에서 오르는길은
고도를 200여미터에서 650여미터까지 아흔아홉구비? 무진장 돌고돌아 오른다.
중국 인가?  오지 구불길(멀미 조심 ㅋㅋ) 돌고돌아  해산터널 통과후 버스가 선다.
해산령 이정석 사진을 찍고 여유있게 걸어내려온다.
부담없이 내려오다가 계곡에 들려 막걸리 한잔하면서 휴식도 하고 내려온다.
길을 잘 닭아 놓았는데 마사토와 작은 돌들이 있어  너무편하니 한눈 팔지말고
천천히 미끄러짐 조심하면서 내려와야 한다.
놀멍쉬멍 하면서 두시간 내려오니 비수구미 마을
화전일구며 살던 4가구에서 각종 언론 타면서 2가구가 식당 한다.
개인 1만원 단체(30인) 8천원이라는 산채비빔밥을 먹어본다.
오늘도 44인 두 여행사 예약이란다. 건너편 집도 마찬가지.
너무잘되니 예약이 필수라면서  점점 관광지 때가타감에 안타까웠다.
나물은 화천시내 생산한  시장에서 준비하는것 같은데.
뽁은 나물 여러가지 맛은 좋으나  아쉬운것은 푸른 신선한 채소는 없다는것이다.
쌀좋은것 쓰고 배고품에  양껏 먹을수있다는데 만족하며 막걸리 한잔한다.
즐겁게 반주하고 평화의 댐 근처 버스 진입가능한곳 까지 도로로 약 1시간 걸어간다.
모터보트로 이동 가능한데 3000원에 7~8분이면 도착하지만 승차 인원이7명 정도라
줄서서 기다려야 한다.

버스타고 약5분 평화의 댐 이동하여 댐과 비목공원 등을 구경하고 상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