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10지맥/앵자지맥(한남·終)

앵자지맥1구간(내동마을~문수봉~칠봉산~갈미봉~용실산~마수고개~성황당고개)2018.04.03

공작산 2018. 4. 5. 22:52
1. 산행구간: 앵자지맥1구간(내동마을~문수봉~칠봉산~갈미봉~용실산~마수고개~성황당고개)
    경기 용인시 원삼면, 양지면, 이천시 마장면, 광주시 도척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4월 3일  8:13~15:13(7시간00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12도~25도  약간흐림
5. 산행거리 : 21.83Km
6. 특징 :  산행하기좋은 오솔길이나 제법더운 날씨에 땀흘리고 날파리 귀찮게함.
             지맥길 공사로 인하여 우회할수밖에 없는 현실 안타까움
7. 교통편 : 대중교통
               갈때:구일역~노량진역~고속터미널,서울~용인(6:50),용인~내동마을(7:45,16번)

올때:성황당고개~곤지암역(택시:10100원),곤지암역~구일역(전철)

앵자지맥(鶯子枝脈)은 ?
백두대간 속리산 천황봉에서 갈라진 한남금북정맥은 칠장산(492 m)에서 한남정맥과 금북정맥으로 갈라지고
한남정맥은 김포 문수산(376 m)까지 이어지는데 용인 못 미처서 문수봉(403.2m)에서 북쪽으로
가지를쳐  곱든고개,독조봉(→0.7km),마수고개,금박산(→0.9km),성황당고개,해룡산,회고개,
국소봉,넉고개,정개산,천덕봉,앵자봉(670m),정암산을 지나 남한강가의 종여울에서 그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62.7km되는 산줄기를 앵자지맥(鶯子枝脈)이라 칭하며,경안천의 좌측 물막이가 된다.
필요한 지도는 :  1/25000. 좌항.노곡.이천.양평.광주.양수.
문수봉[文殊峰]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해곡동과 원삼면 사암리·문촌리에 걸쳐 있는 산.(403.2m)
산의 주 능선은 남북 방향이며, 북쪽으로는 곱등고개(곡돈현)를 거쳐 어은산으로 이어지고,
남쪽으로는 멀리 쌍령산으로 이어지며, 낮은 능선이 동쪽의 매봉재로 이어진다.
남동쪽에는 리기다소나무의 조림지가 넓게 조성되어 있으며, 이곳의 유수는
서쪽에서는 운학천이 되어 경안천으로, 그리고 동쪽에서는 청미천으로 각각 흘러들고 있다.

문수봉 [文殊峰]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집을 나서 구일역 전철을 타고 노량진역 환승 고속터미널에 도착한다.
용인행  두번째 차인 6:50분 차를 타고 용인터미날에 내린다(7:37 )
갈때는 고속터미널 거쳐 용인 가는방법과 전철로 운동장,송담대역 내려 도보 이동8분
하는방법이 있는데 걸리는 시간은 비슷하고 전철이용이 환승제로 인하여 저렴하다.
오늘 산행 초입교통은 16번(6:20,7:45,9:20~) 내동마을 정류소 입구 내리던가
10-4번(6:00,6:10,6:30,8:10,9:00~) 용암정류소에 내리면된다.
7:45 16번 버스를 타고 내동마을 정류소 내려 바로 산행 시작한다.(8:13)
삼거리에서 중소기업인력개발원 간판을 따라 도로타고 진행한다.
오른쪽 인력개발원 왼쪽 삼성 국제연구소 사이 산으로 접근하여
인력개발원 산책로 안내도를 따라 조금 오르면서 한남정맥 마루금에 접속한다.
나무계단을 올라 약수터 도착하여 물시원하게 먹고 조금더 올라
마애보살상 들려 오르는데 날이 더워오고 땀은 비오듯한다.
문수봉에 도착  앵자지맥 분기점에서 사진을 찍고 본격적인 지맥산행에 나선다(8:52)
나무사이로 쌍령지맥 분기봉을 바라보고 산을 내려와 374봉을 거쳐
곱든고개 동물이동통로 거쳐 칠봉산을 향해 산을 오른다.
나무사이로 용담저수지를 바라보고 용실산 우측 독조산과 독조지맥 바라본다.
건너편 산줄기 대단하다  나중에 알아보니 해룡지맥이네
오늘 산행하는 앵자지맥과 조만간 산행할 독조,해룡 지맥을 맛보기로 바라본다.
네번에 걸쳐 많이오르고 조금내리고 하며 용담저수지와 반대쪽 와우정사를 바라본다.
402봉에 오르고 완만히 이동하여  칠봉산에 도착한다.(9:51)
조금 이동하니 갈미봉 거쳐 왼쪽 양지 파인리조트를 바라보며 용실산에 도착한다.
용실산 내려와 독조지맥분기점에 도착하고 독조산 바라보며
조만간 찾아올 독조산과 안녕하고  지맥길 간다.
양지 스키장 로프를 바라보고 멀리 양지 시내와 고속도로와 오늘 지맥길 바라본다.
완만한 오솔길을 따라 조금 지루하게 산행하며 배미실고개에 도착한다.(11:21)

양지파인리조트 정문바라보고 건너편 지맥길 따라 진행하여 제일사거리 가야하는데
용인도시계획시설 조성공사를 하는데 상당히 큰 건물을 짓는다.
공사로 도저히 갈수가 없어 도로따라 제일사거리로 간다.
700여미터 도로를 따라 걸어 제일사거리 도착하는데 날이 25도 무지더워 땀도 흐르고
식당들이 보이는데 시원한 얼음물 또는 물냉면이 생각나 두리번댄다.
사거리에 우리소라는 간판이 보이고  같이하는 건물 뒤편 평양냉면집이 보인다.
물냉면(11,000) 고급스러운 물냉면을 먹는다.
평상시 먹었던 얼음 둥둥없고 양도 그저그렇다. 맛은 특이하면서 막깔난다.
15분정도 휴식하고 건너편 산으로 오르면서 못간 지맥길 흔적을 바라본다.
삼우F&C 회사와  무지큰 건물 기반시설 공사장 사이 몇 안남은 아카시아 나무가
지맥길임을 알리며 그옆엔 타워크레인이 여러 개가 분주히 움직인다.
오솔길 따라 걸어 양지IC근처 마수고개가 있는 42번 도로로  향한다.
바로앞에 육교가 보이는데 가시나무와 경사로 트랙은 한참빙돌아
갔는데 겨울이라 그렇구나. 가시나무 비탈길 굴러 내려오듯하며 내려선다.
양지보도육교를 건너니 한식부페가 있고 그주위엔 점심먹은 직장인들이 휴식한다.
저멀리 고속도로와 지맥산길을 바라보며 신학대학원 이정표따라 도로타고 간다.
영동고속도로 지하도를 지나  왼쪽 산으로 접어들고 묘지를 지나 오르는데
더워서 땀이 흐르니 작은 날파리가 어찌 많이 달라붙는지 아주 짜증나게 한다.
손바닥으로 잡고 나뭇가지 흔들고 하며 산을 올라 50번 철탑지나고
328봉 도착 땀딲으며 휴식하고 오솔길 간다.
왼쪽 아시아나골프장 가는 도로와  골프장이 보이고 오른쪽엔 신학대학원을 바라보며
420.6봉을 넘고 빙돌아 427봉 지나고  군부대 철조망을 만난다.
왼쪽인지 오른쪽인지 조금 고민 하다가 왼쪼으로 틀어 3키로쯤 약 50분 동안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걷는데 여름에 풀 자라면 고생꽤나 하겠다.
건너편 광주 태화산을 바라보며 아무생각없이 철조망을 따라 진행하여 빠져나가고
오솔길 조금 걸어내려와 방도리 도로를 건넌다(14:25)
성황당고개 2.49 이정표를 지나 산을 올라 봉우리 오르고 253봉근처를 지나
내려오는데 공사로 인하여 왔다갔다 한트랙 저멀리 325번 도로가 보이고
흰건물과 해룡산이 보이는데. 흰건물있는곳이 오늘 산행 종점.
그곳을 향해 가다가 공사장 흙길을 관통하여 직진하여 231봉을 향해
공사장 경사로 사면을 따라 올라 231봉에 도착한다.

231봉에서 좌측으로 리본이 많이 있고 트랙도 그리 갔는데 공장때문에 갈수가 없다.
계속 진진하여 나무조금 헤치며 작은 도로따라 큰도로 가려했으나
공장이 가로막아 우틀하며 도예연구소 쪽으로 내려와 임도따라 내려와
325번 도로에 접속하고  방도1리 화승상사 정류장으로 걷는데 잠시후 버스가 지나간다
만약 산행을 방도1리 까르방입구 정류장에서 산행 종료하였더라면
버스 한대및 한참후에 39-4번 좌회전으로 놓치지 않았을것을 ㅎㅎㅎ
다음에 여기부터 이어가면 될것을 차때문에 고생할줄 몰랐기에.
부지런히 방도1리정류장 화승상사(성황당고개) 까지 진행하여 산행종료한다.
방도1리입구(38642) 정류장에서 곤지암터미널 가는버스 노선은 많으나 차량이 드물다.
정류장 200여미터 남기고 도보이동중  버스 지나가고 ,한참후에 배낭정리후
1대(39-4)는 희한한 시스템 (이론상 정류소 승하차후 좌회전, 실제론 그냥 좌회전하며
운전기사 처다만 봄)으로 놓치고 , 90분 이상 기다려야 온댄다. .
정류장에 택시 스티커 조차도 없고, 콜을 불러도 안온단다
카카오택시도 잘 호출이 안되고, 근처 편의점에서 캔맥  마시면서 계속 콜하여
겨우 연결 택시타고(010-3122-3070,031-765-1000)  이동하여 곤지암역으로 나온다 .

곤지암역 전철 타고 판교, 강남 두번 환승하여  집으로 돌아온다.

2018 년 4월 3일  공작산

앵자지맥1구간_문수봉~칠봉산~갈미봉~용실산~마수고개~성황당고개(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