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수락지맥(한북·完)

수락지맥2구간(덕릉고개~불암산~담터고개~망우산~용마산아차산~광나루역)2017.12.25

공작산 2017. 12. 27. 12:33
1. 산행구간: 수락지맥2구간(덕릉고개~불암산~담터고개~망우산~용마산아차산~광나루역)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퇴계원면, 구리시, 서울특별시 노원구,중랑구,광진구  일대
2. 산행일시 : 2017년 12월 25일 07:21~14:44(7시간23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과 칠갑산
4. 날씨 : 영하5도~9도 맑음
6. 특징 :   불암산근처 눈얼음길 , 담터고개부터 구능산까지 길찾기험란,이후 매우양호 대로길
    준비물:  물 1.0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덕릉고개      7:00 7:21
불암산    1.8         1.8 8:00 8:15
노원고개    2.5         4.3 9:00 8:56
담터고개    2.1         6.4 9:50 9:31
세우재고개    2.9         9.3 11:00 10:42
북부간선    2.4       11.7 12:00 11:26
망우리고개    1.4       13.1 12:30 11:52
281봉    2.0       15.1 13:20 12:28
용마산    2.5       17.6 14:20 13:29
아차산    2.4       20.0 15:20 13:50
광나루역    1.7       21.7 16:00 14:44

실거리 22.3 9:00 7:23
도엽명 : 의정부,송우,덕정,양지

수락지맥(水落枝脈)
한북정맥이 내려오면서 운악산과 죽엽산을 거쳐 무림리고개로 내려와 잠시 남진하다가
무명봉에서 한북정맥은 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축석령으로 이어지고
또 한줄기는 동남쪽으로 뻗어 용암산(477m)~깃대봉(288m)~수락산(641m)~불암산(510m )~
망우산~아차산을 거쳐 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는 약40Km 산줄기를 말한다.
지도 도엽명  1:5만        성동,포천 2매
                  1:2민5천   성동,의정부,송우 3매
수락산[水落山]
서울시 노원구 상계동, 경기도 의정부시 및 남양주시 별내면(別內面)의 경계에 있는 산
수락산(水落山)이라는 이름은 거대한 화강암 암벽에서 물이 굴러떨어지는 모습에서 따온 것이다.
서쪽에는 도봉산을 마주보며 남쪽에는 불암산(佛岩山, 높이 508m)이 위치한다.

암벽이 많이 노출되어 있으나 산세가 험하지 않다.? ???

[하는데 내가보기엔 험하여 주의가 필요하다. 가끔 안전사고가 많이 나는산이다.]

북한산(北漢山), 도봉산(道峰山), 관악산(冠岳山)과 함께 서울 근교의 4대 명산으로 불린다. 높이는 638m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락산 [水落山] (두산백과)
불암산[佛岩山]
서울 노원구와 경기 남양주시 별내면(別內面)의 경계에 있는 산. 509.7m
산 정상부에 있는 큰 바위가 마치 부처님의 모습을 닮았다고 하여 불암산이라고 부르게되었다.
필암산(筆岩山)·천보산(天寶山)이라고도 한다.
남쪽에 높이 420 m(헬기장)의 또 하나의 봉우리를 거느린 산으로, 산 자체는 단조로우나
거대한 암벽과 절벽, 울창한 수목이 어울려 아름다운 풍치를 자랑한다. 석장봉과 거북바위가 유명하다.
불암산 폭포와 신라 지증국사(智證國師)가 세운 불암사와 그 부속 암자인 석천암(石泉庵)이 있고,
조선시대에 무공대사(無空大師)가 세운 학도암(鶴到庵) 등도 있다.
조선 중종의 비인 문정왕후의 능인 태릉(泰陵)이 있고 명종의 능인 강릉(康陵)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불암산 [佛岩山] (두산백과)
망우산[忘憂山]
망우동과 면목동, 경기도 구리시에 걸쳐있는 산이며  해발 281.7m이다.
태조 이성계가 한양에 도읍을 정하고 종묘사직을 마련한 후,
선왕들의 능지를 정하기 위해 대신들과 함께 현재의 동구릉을 답사하였다.
그런데 무학대사는 태조의 신후지지(身後支地)로 더 적합하다고 권고하였다.
태조는 그 권고를 받아들여 자신의 능지로 결정한다.
기쁜 마음으로 환궁하던 중 지금의 망우고개 위에서 잠시 발길을 멈추고 자신의 능지로
결정한 곳을 바라보니  과연 명당이었다.
이에 태조가 “이제는 근심을 잊게 됐다.”라고 경탄한 데서 ‘망우(忘憂)’라는 이름이 붙게 됐다.
망우산 일대에는 서울시립장묘사업소 망우묘지가 있다. 이 묘지는 1933년에 공동묘지로 지정되었으며,
한용운, 오세창, 서동일 등 독립운동가들과 방정환, 이중섭, 박인환 등 여러인사가 잠들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망우리 (한국민속문학사전(설화 편), 국립민속박물관)
용마산 (龍馬山)/용마봉[龍馬峰]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동과 중곡동에 걸쳐 있는 산.높이는 348m이고 장군봉이라고도 한다.
아차산에서 제일 높은 봉우리이며, 예전에는 아차산을 포함해 남행산이라고도 불렀다.
전략적 요충지였으며, 고구려가 전쟁에 대비해 만든 소규모 요새지인 보루 유적이 있다.
아차산과 용마봉 일대에 아차산공원·용마공원·용마돌산공원 등 도시자연공원을 조성하였다
아차산 용마봉/용마산 용마봉 이라 부르는데 전국에 같은 이름으로 여러곳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용마봉 [龍馬峰] (두산백과)
아차산[峨嵯山]
서울특별시 광진구와 경기도 구리시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295.7m이다.
남쪽을 향해 불뚝 솟아오른 산이라 하여 남행산이라고도 하였고, 마을사람들은
아끼산·아키산·에께산·엑끼산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아차산의 한자 표기는 '阿嵯山', '峨嵯山', '阿且山' 등으로 혼용되는데,
옛 기록을 보면 《삼국사기》에는 '아차(阿且)'와 '아단(阿旦)' 2가지가 나타나며,
조선시대에 쓰여진 고려역사책인 《고려사》에는 '아차(峨嵯)'가 처음으로 나타난다.
조선시대에는 봉화산을 포함하여 망우리 공동묘지지역과 용마봉 등 광범위한 지역을
모두 아차산으로 불렀던 것으로 추정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차산 [峨嵯山] (두산백과)

2015년2월17일 1구간을 하고 2년 10개월만에 나머지 2구간을 시행하는데 40키로 뿐인 거리를
차일피일 미루다가 대간을 두번이나 종주한시간 보다 더길은 시간만에 종주 완주한다. ㅎㅎㅎ
이틀전 용문산 하산 너덜길이 조금 무리하여 컨디션이 안좋아 고민좀 하는데
미리 약속한 것도 있고 오늘아니면 또 기약없이 멀어지겠기에 산친구따라 산행하기로 한다.
당고개에서 7시에 만나 덕능고개로 이동하여 산행준비하는데 약간 날씨가 춥다.
어제 비가 많이 왔었는데 여긴 진눈개비로 온가보다. 바닥은 얼음판 나무는 눈이 얼어있다.
스패치 아이젠 하고 출발한다.(07:21) 경사로를 오르니 몸풀리기전 까지 숨이 가쁘다.
산을 오르며 건너편 수락산, 도봉산, 삼각산(북한산) 정상에 흰눈이 절경이다.
백운봉(한국의 마테호른?) 산행내내 어느곳에서 보아도 멋진 장관을 보면서 감탄한다.
산행한지 20여분  능선에서 잠시 기다리니 천마지맥 능선으로 해가 멋지게 솟아오른다. (07:47)
조금 더올라 다람쥐 광장에 도착하여 불암산 바라보니 흰눈에 참으로 멋지다.
불암산 정상 바위를 오르는데 로프가 땡땡 얼어있다.  로프 바위 잡고 정상에 도착한다(08:13)
이른시간인데 산에 온사람도 꽤있다. 국기봉 바위를 내려와 이정석 사진을 찍고 이동한다.
깔딱고개 까지 가파른 계단길 내려와 불암산성, 420봉 헬기장을 지난다.
이젠 육산 얼은 길을  편하게 걷는다. 노원고개를 지나고 삼육대학교 철망문에 도착한다.
군부대가 있어 통제 하는데 철망옆으로 지맥정신 발휘하여 갈수도 있는데 굳이 그럴필요가
받아온 두트랙중에 우회하는 트랙을 따라 이동하여 삼육대학교 안으로 들어가 간다.
삼육대학교 제명호를 바라보고 아이젠을 벗는다.
학교구내를 걸어 내려오는데 음지라 얼음이 남아있다. 아이젠 괜히 벗었네..
삼육대학교 정문에 도착하여 좌틀하여  도로따라 진행하여 담터고개 도착한다.
이후부터는 도시화된 곳이라 우왕좌왕 길을 찾아 교회 옆을 지나가고  뒤산으로 가려는데
밭이라 길따라 내려온다. 골목길을 우왕좌왕 하며 가는데 정답이 없다.
여러 택배 창고도 지나고  식당도 지나고 나오니 갈매역 근처 거리에 도착한다.
구리농협 갈매지점을 지나 길을 가다가 식당이 있어 아점겹 식당에 들어간다(10:00)
아침을  5시에 간단히 먹었기에, 그리고 여기아니면 12시 망우리 근처 가야 하기에.
백반(김치찌개) 맛이 참으로 옛정취 나게 맛있게 먹는다.
가고파 식당 맛만큼 주인분들 친절하시고 아주 좋았다.
참고로 망우리 진행길엔 식당이 없어 여기아니었으면 한참 찾아 우회하였어야 했다.
47번 도로인 새우개 고개 까지 걸어  도로를 건너 주유소 옆을 지나 산으로 찾아 들어가는데
길이 막히고 하여 철망 넘어 과수원 길따라 산을 오르는데 지맥길임을 실감나게 한다.
넘어진 나무사이로 헤치고 지나고 하여 산을 헤치고 나오니 구리-포천고속도로 이동통로를 지난다.
이동통로 지나서 바로 올라야 하는데 철망이 있어 무대뽀 위로통과?왼쪽?오른쪽? 가야한다.
왼쪽으로 내려와 조금가다가 사면치기를 하고 올라 171.5봉 구능산에 도착한다.
왼쪽에 동구릉을 철조망을 따라 진행 하여 내려와 북부간선도로  횡단 도로를 건넌다.
국군구리병원 정문을 지나 오른쪽으로 하여 산을 올라 철조망을 끼고 진행한다.
묘지을 지나 내려와 망우리 고개(6번국도) 횡단도로를 따라 망우산으로 향한다(11:53)
공원 입구를 지나  망우리 인문학길 안내도 좌우길에서 왼쪽으로 가다가 산으로 묘지 사이로 오른다.
259 산붕감시탑을 지나 282봉 망우산에 도착한다(12:23).
망우전망대 올라 주위경치와 멋진 산들을 바라보고 진행한다.
땅이 곳곳이 녹아 질퍽대고 어느곳은 얼고  망우산 3,2,1보루를 지나 279.5봉에 도착한다.
망우산을 안녕하고 깔딱고개 570계단을 오르며 용마산으로 향한다.
헬기장 도착하여 용마산으로 향한다. 원래 안들려도 되지만 그래도 가야지.
10분 이동하여 용마산에 도착한다(13:29).
다시 갈림길까지 돌아와 아차산으로 향한다.
아차산 정상은 이정석이 없고  보루만 있는데 아쉽기만하다.
많은 등산객을 보며 걷는데 무허가 천막 술장사꾼을이 너무 많아 눈살을 찌프리게 한다.
맨날 아차산 가지고 구리시와 광진구,중랑구 싸우지만 말고 장사꾼들이나 정리 하여 주면 얼마나좋을까
주위경치를 보면서  보루를 여러 개 지나 아차산 관리소 옆을 지나 내려와
광장 초등학교를 지나 도로따라 내려와 광나루역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14:44)
근처 식당에 들려 뚝불고기 하나에 소주 한병마시며 종주 파티를 자축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여러해 같이 산행한 친구와 1구간 함께하면서 광릉내 수목원 한장쓰고
오늘도 함께한 친구 162지맥 완주위해 열심히 뛰는데 항상 안전산행하시고 건강하시게나.
20년쯤 지나 둘레길이나 걸으며 옛추억을 되새겨 보자구요.

2017년 12월 25일 공작산

수락지맥2구간_덕릉고개~불암산~망우산~용마산~아차산(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