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남해 금산(두모마을~부소암~상사암~제석봉~단군성전~금산~보리암~금산주차장) 2016.11.13

공작산 2016. 11. 15. 13:48
1. 산행구간:남해 금산(두모마을~부소암~상사암~제석봉~단군성전~금산~보리암~금산주차장)
   경남 남해군 디동면, 상주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6년 11월 13일 12:01~15:02(3시간1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해올~
4. 날씨 : 10도~18도  흐림
5. 산행거리 : 5.94  Km
6. 특징 :  100대명산 96번째 남해 금산 .멋진 바위와 전망좋은 경치 아주 좋았음
    준비물: 김밥, 물 0.5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45인승 대형버스

금산 [錦山] 705m
남해 금산은 한려해상 국립공원중에 유일한 산악공원이다.
기암괴석의 절경과 남해를 한눈에 굽어보고 있어 전망도 장쾌하다. 한겨울에도 포근하여 겨울 등산 코스로도 좋다.
금산은 삼남 제일의 명산으로 온갖 전설을 담은 38경의 기암괴석이 금강산을 빼어 닮았다
하여 소금강 혹은 남해금강이라 불린다.
주봉인 망대(701m)를중심으로 왼편에 문장봉, 대장봉, 형사암, 오른편에 삼불암, 천구암등 암봉이 솟아 있다.
탑대(고제암)를 중심으로 가사굴, 쌍호문등 명소가 많다.
[산림청 선정 100대명산]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유일한 산악공원으로 경관이 수려하고, 바다와 섬, 일출을 조망할 수 있으며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1974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날씨가 쾌청하였으면 전망이 더 좋았을텐데 비가 안오는것에 만족한다.
멀기는 참으로 멀다 신사역기준 7:10~12:00 언 5시간 달려 가고  17:00~22:30 5시간 30분이 걸렸다.
부소암까지 된비알 오르막과 경치 구경하며 오른다.
부소암 경치 구경하고 완만한 오르막 오르며 구경. 상사바위 갈림길 헬기장 공터네 도착한다.
상사암으로 향하며 남해바다와 금산 산구경을 하고 바위 사진도 찍으며 이동한다.
방사바위 갈림길로 오다가 제석봉으로 향하여 간다.
보리암 가는길도 있지만 상사암갈림길로 가서 단군성전을 엄숙한 마음으로 들린다.
10미터쯤인 갈림길로 다시 올라와 금산 정상으로 향한다.
금산 정상엔 많은사람들 겨우 인증사진찍고 내려온다.
보리암을 들려 사진을 찍고 쌍홍문을 거쳐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온다.
금산 주차장에 내려오니 15:02 산행시간 5시간중 두시간 남았네…
화장실에서 간단히 씻고 다양치않은 식당에들려 오뎅+라면+소주로 시간을 때운다.
버스근처에서 잠시 쉬고 버스타고 상경한다.
산림청 100대명산 96번째   이제 울진응봉산, 금산 서대산 , 고성 연화산, 김제 모악산 남았다.
연화산이 교통이 멀고(왕복10시간), 조금 험란하지만 나머지는 그런대로 이다.
어차피 홀로산행해야 될것 같다.
이로서 100대명산 마감하고 한국의산하, 블랙야크 약10개 추후에 시간이 되면 산행하련다.

2016년11월 13일   공작산

금산_두모마을~부소암~금산~보리암~금산주차장(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