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화악지맥(한북·完)

화악지맥3구간(싸리재~계관산~작은촛대봉~가일고개~월두봉~보납산~가평교) 2015.11.29

공작산 2015. 12. 1. 10:27

1. 산행구간: 화악지맥3구간(싸리재~계관산~작은촛대봉~가일고개~월두봉~보납산~가평교)
   경기도 가평군 북면, 가평읍, 강원도 춘천시 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11월 29일 07:42~15:42(8시간00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영하2도~2도
6. 특징 :  계절적영향으로 등로는 좋았으나 눈으로 매우 미끄러웠음. 월두봉,보납산 바위조심.
    준비물: 깁밥, 물 1.5리터, 빵, 귤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구일 용산 5:35 5:55 1250
용산 가평 6:00 7:03 4800 itx
가평역 싸리재 7:15 7:41 1250 33-50번
가평 가평역 15:56 16:05 1250
가평역 청량리역     1000 환승

싸리재      8:20 7:42
싸리재고개         2.5 2.5 9:20 8:43
계관산         1.1 3.6 9:50 9:13
작은촛대봉         1.0 4.6 10:15 9:41
가일고개         1.8 6.4 11:00 10:24
362봉         2.1 8.5 11:50 11:04
월두봉         2.8 11.3 13:00 12:12
주을길고개         2.3 13.6 14:00 13:23
375봉         1.9 15.5 14:55 14:16
보납산         2.1 17.6 15:50 15:07
가평교         1.2 18.8 16:20 15:42
실거리 19.3 8:00 8:00
도엽명 : 목동,가평

화악지맥(華岳枝脈)
한북정맥이 남하하면서 백운산과 도마치봉을 지나 870봉인 도마봉에서 한북정맥은 남서진하면서 국망봉으로 이어지고
또 한줄기는 남동진으로 분기하는데 이 줄기를 화악지맥이라고 한다.
화악지맥은 석룡산(1,150m)~화악산(1,468m)~응봉(1436m)~촉대봉(1,190m)~몽덕산(690m)~가덕산(858m)~북배산(867m)~
계관산(730m)을거쳐 조금 더 남하하다가 작은촛대봉(665m)에서 두줄기가 갈라지는데
남서진하여 가일고개를 넘어 물안산(438m)과 보납산(330m)을 거쳐 북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는 약48Km 줄기를 말한다.
작은촛대봉(665m)에서 또 한 줄기는 남동진하여 삼악산으로 이어진다
지도1:25,000 : 도평,적목,목동,가평,사창 5매

진양기맥을 예정하였으나 또 미루어 진다.. 김장땜시~

7월예정하여 하려했으나 도솔지맥종료후, 휴가철, 폭우로 이리저래 계속 미루어진다.

아무래도 올해내로 끝낸다는것이 욕심에 불과한것인가?

올해 기맥산행으로 땅끝,호미,금북,금남,팔공(예정)을 완료하고 진양은 진행중으로 올해? 내년?.

지맥산행으로는 왕방,영월,춘천,도솔,명지,화악 완료하고 수락2구간은 내년으로~

현재  종주산행 58회 1169.8키로  432시간 54분 진행하였으니 올해 마일리지는 소모된것 같다 ㅋㅋㅋ

5시쯤 일어나 배낭을 메고 집을나선다.  비가 약간 흩날린다.
구일역 첫차를 타고 용산역 환승하여 itx첫차를 타고 가평역에 내린다.
아직 어둠이 덜가신날에 눈이 내리고 있다.  역대합실에서 10분정도 기다리다
정류장으로 이동 싸리재 가는버스 33-10번 버스를 탄다(33-10).
25여분 달려 싸리재 종점에 도착하니 눈은 약간씩만 흩날린다.
임도를 따라 이동하여 싸리재 입구 이정표에서 산으로 접어들어 본격적으로 산을 오른다.
고도를 220에서 620까지 급경사로 오르는데 여름에도 힘들었지만 겨울에 낙엽에 눈에 역시 힘들다.
2.5키로를 딱 한시간만에 올라 도착한다.
쌓인눈에 내리는 눈에 발이 푹푹 빠지고 길이 잘구별이 안되는데 다행이 몇일전 지나간 발자국따라 진행한다.
무릎까지 올라오는 가시넝쿨 여름엔 장난이 아니겠다.  발자국만 따라가며 고도를 더욱 높여간다.
올겨울 첫 눈산행 전망은 없지만 나름대로 멋진산행을 한다.
떡갈나무와 소나무 그리고 가시나무 사이로 길따라가지만 벌써 바지와 신발은 젖어온다.
잦은 오르막 여러 번 올라 드디어 계관산에 도착한다.  인증사진 찍으며 잠시휴식..
눈길헤치며 한참  내려와 다시한번 약간오르니 작은촛대봉 이다. 화악삼악분맥봉. 다음엔 봄이나 와야겠다.
급경사를 내려오는데 나뭇잎과 눈에 매우미끄럽다. 아이젠을 들고 오는것인데 너무쉽게 생각하여~
하루종일 미끄럼에 고생한다. 아이젠과 여분 양말, 비닐(동상예방) 그리고 여분 장갑까지
그리고 귀마개와 모자  부족한것이 너무 많다.
494봉을 지나 447봉에서 오른쪽으로진행하여 391봉을 지나 내려오니 오른쪽 달개지 마을이보인다.
계관산지날때만해도 차거운 바람과 눈에 음침한날씨 였는데 이젠 마을도 보이고 길도 편안해졌다.
멀리 달개지마을 사람들 소리를 들으며 임도에 내려선다.. 가일고개.. 차량이동 가능한 비포장길로서
가평군 개곡리 에서 춘천시 서면 당림리 가는 도로이다.
도로를 가로질러 진행하니  암스트롱 요양병원 둘레길 편한길을 따라 진행한다.
보이는것은 없이 비슷한 오솔길 따라 326봉379봉을 지나 362봉390봉등 조금 지루한산행이 이어진다.
가끔 벌목지역 지날때 가시넝쿨 지나면서 여름엔 굉장하겠구나 또한번 생각한다.
월두봉삼거리에 도착하여  갈까말까 생각해보다가 시간이 괜찮아 가기로한다.
조금 오르니 바위에 로프에 눈이있어 아이젠없이 오르기에 약간 몸을 사리며 조심조심오른다.
홀로산행이기에 더욱조심하여 7분만에 월두봉에 도착하지만 아무것도 없다.
리본 몇 개와 돌탑이 전부 헐~ 괞이 왔네..  아쉬움을 달래며 뒤돌아선다.
미끄러운바위 더 미끄러운  나이론 로프 잡고 더욱 조심조심 한발자국 내려온다
삼거리도착 간식먹으며 휴식좀 하고 다시 급경사 로프줄을 잡고 한참내려온다
다시 한적한 오솔길  눈쌓인 소나무 구경을 하며  넝쿨지역 조금 통과하여 주을길고개에 도착한다.
개곡리에서 주을길마을지나 경강역(폐쇄)가는 비포장도로 이다 .
고개 270에서 440까지 급경사 오르막과 암릉길 로프길을 20분 정도 숨차게 오른다.
능선에 도착하고 오른쪽약간 떨어져있는 438봉 물안산으로 가보지만 도로공사로 인한 파괴로 엉망이 되었다.
주을길고개가 있는데 도로를 확장 직선화 하는지 물안산정상에서 주을길마을
공사안내표지가 여러곳에 설치되어있고 폭파로 인한 출입통제 간판들이 여러 개 있다.
물안산 438봉도 없어지는 순간들이다. 보납산 방향으로 진행하여 가는데
계속되는 암릉과 로프줄 또한번 미끄럼 주의를 하며 진행하니 시간이 꽤 걸린다.
설경사진을 찍으며 로프를잡고 진행하고 하여  오솔길로 접어들고 운동시설과 등산로폐쇄이정표를
지나 산을 오르니 전망대에 도착한다. 이젠 가끔 지나가는 등산객이 있어 반갑기만 하다.
잠시 휴식후 진행 보납산에 도착한다. 화악지맥 마지막봉..  사진을 찍고 내려오는데.
이또한 만만치가 않다 330에서 80까지 내려오는 급경사인데 바위가 가끔있고 로프잡고 내려와야한다.
20분정도 내려오니 임도에 도착하고 산행은 끝 도로따라 가평교로 진행한다.
원래 지맥길이 보납산들려  전망대가 있던근처 450여미터 다시 뒤로 진행하여 202.2봉으로 진행하여  내려와
북한강철교와 만나는 도로에 내려서고 다시 148.1봉을 올라 관음사 방향으로 내려와 경강교와 가평2교가
만나는곳 에서 자라섬을 바라보며 가평천과 북한강이 만나는것을 보며 종료해야 맞는것 같은데(나의생각)
날씨도 그렇고 전망도 없고 선답자 트랙따라  도로따라 진행하여 가평교 다리에 도착 산행종료한다.
온갖지도는 가평교로 되어있는데 교각엔 가경교 로 되어있다. 헐~ 가평경강교인가?
배낭정리후 버스정류장까지 도보이동하고 가평역으로 버스타고 진행하여 전철 환승한다.
청량리역 내려 저녁겸 뒤풀이를 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즐거웠지만 준비안된 겨울산행으로 약간 고생하였다.동상 안걸린게 천만 다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