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키로급9지맥(完)/춘천지맥(한강·完)

춘천지맥2구간(소주고개~추곡고개~꼬깔봉~나가지고개~덕만이고개~군자고개~모래재) 2015.02.28

공작산 2015. 3. 2. 14:25

1. 산행구간: 춘천지맥2구간(소주고개~추곡고개~꼬깔봉~나가지고개~덕만이고개~군자고개~모래재)
   강원도 춘천시 남면, 남산면, 신동면,동산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2월 28일 08:32~12:33(5시간01분) 행동식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송암산악회 종주대
4. 날씨 : 영하4도~7도   흐림
6. 특징 :   가끔 가시넝쿨 있으나 등로는 매우양호한길
    준비물: 아침, 물 1.0리터,   사과 기타간식

7. 교통편 : 춘천지맥  전용  25인승 버스

소주고개     9:30 8:32
추곡고개        2.6 2.6 10:30 9:12
꼬깔봉        2.6 5.2 11:30 9:56
나가지고개        1.8 7.0 12:10 10:24
도로        2.4 9.4 13:05 11:09
덕만이고개        2.3 11.7 14:00 11:45
군자고개        2.2 13.9 14:50 12:29
420봉        2.3 16.2 15:50 13:06
모래재        1.6 17.8 16:30 13:33

실거리 19.1 7시간  5:01
도엽명 : 칠전,학곡

춘천지맥(春川支脈)
백두대간 두로봉에서 분기한 한강기맥이 계방산을 지나 청량봉에 이르러 북서방향으로 또하나의 산줄기를
형성하여 응봉산,백암산,가마봉,소뿔산,가리산,대룡산,연엽산, 봉화산,한치령을 지나
분기봉에서 북으로는 새덕산을지나 북한강으로 가라앉고, 남으로는 깃다봉을 지나  홍천강과
북한강의 합수점에서 맥을 다하는 산줄기로서 길이는 128Km 이다.

<소주고개>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창촌리에 위치한 고개이다. 강촌에서 황골유원지로 오는 도중에 있는 고개로
소가 고개를 넘다 너무 힘이 들어 죽었다하여 소 죽은 고개라 부르던 것이 소주고개로 와전되어 부르게되었다.
<모래재>
사방우 서북쪽에 있는 고개.원창리로 통하는 큰 길. 모래가 많았기 때문에 생긴 이름
<덕만이고개/덩마니고개>
강원도 춘천시 신동면 혈동리에 위치한 고개이다.
혈동리의 남쪽 끝에 있는 덕만리(德蠻里)라는 마을의 이름을 붙여 덩마니고개라 하였다.
예전에 어느 관찰사가 이 고개를 넘다가 덕만이라는 심복 종을 잃어버렸다 하여 덕만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유래도 있다.
『춘천의 지명유래』에 "덩마니에서 동산면 군자리 두못골로 넘어가는 고개를 덩마니고개라 한다. 김
유정의 소설에도 "덩마니가 나온다."고 기록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덕만이고개 [Deokmanigogae]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2008.12, 국토지리정보원) 펌

오늘은 흐린날씨 사당에 도착하니 6:30 아무도 안왔네.. 달랑한사람 더타고 출발..
잠실, 강동, 상일동 들리니 총7명.. 대장님은 입원 관계로 못오고 분위기마져 썰렁하다..
고문님이 총지휘하시는데  그나마 컨디션이 안좋다고 하시넹.. 6명산행..
가평휴계소 들려 20분 휴식시간  아침먹고 소주고개에 도착하니 8:30이다.
인증사진 찍으며 출발.. 언덕을 오르며 스틱을 조절한다..
선두 셋(이하 등산로봇)은 열심히 언덕을 올라 날라가고.. 스틱조절 마치고 사진찍으며 내페이스로 간다.
뒤돌아보면서 소주봉과 나무숲 공장사무실을 바라보며 숲길을 오른다..
아침 최저가 영하4도 이니 금방 땀이 비오듯 흐른다.. 356봉 찍고 내려오는길 오늘도 낙엽이 미끄럽다.
출발한지 20여분 되니 산등선이 확잘라진 도로에 도착한다.  지도상 임도..
한참 도로가 잘려져 사면을 이루고 저밑 한참아래 도로에 선두가 날라간다.
도로에  내려오니 중앙선없는 2차선 도로옆엔 공장과 숙소가 있는것 같다.

비탈을 치고 올라가면서 잠시 쉬며 건너편 뒤돌아보니 검봉산과 그옆 삼악산이 바라보인다.

다시한번 헥헥대며 오르는데 가시에 콧등이 긁혀 이후 인증사진이 말이 아니다..
344봉에 올라 주위 사진찍고 진행하니 이젠 대로길 아주 양호한길이다..
멀리 고속도로와 추곡리 마을 을 바라보며 걸어내려오니 추곡고개에 도착한다.
왕복2차선 도로 3번 도로이다.. 도로를 지나는데 시내버스가 지나간다.
잠시오르니 다시 길은 좋아지고 잡목사이로 소주고개쪽과 남산면 광판리를 바라보며 걷는다.
351봉을 지나고 성황당 안부라하는데 소나무만 있을뿐 성황당은 못찾겠다.
오늘은 골프장 이 무지많다 강촌이 깡촌이 아닌 골프촌이 되었네.. 왼쪽 골프장에서 쳐놓은 그물을 따라
한참을 지난다.. 원적외선 카메라..  접근금지. 하여간 요란을 떤다..
전망이 트인곳에서보니 골프장 전경과 칼봉, 검봉산이 보인다.  오른쪽 멀린 삼악산도 뿌옇게 보인다.
바위가 있는 봉을 올라 조금더가니 철탑이 나오며 꼬깔봉에 도착한다.421봉.
소주고개쪽에 봉화산, 칼봉, 검봉산, 강촌역 방향, 그리고 주위 산하 사진을 찍고 하산한다.

또다시 미끄러운 낙엽을 밟으며 하산하여 진행하니 380봉까지 홀로이 산행한다.

380봉 하산길에서 좌틀하여야하는데 직진 작은 알바를 하고 사면을 따라 왼쪽으로가
지맥길을 만나며 선두셋 말고 나머지 두명 만나 끝까지 세명이 진행한다.
이분들도 나이가 지긋한데 산행속도가 만만치않다. 3.6키로 정도 속도이다.
오른쪽 나무 사이로 대명 비발디 스키장이 희미하게 보이고 좋은길 따라 내려오니
이번엔 스키장 양쪽에 있고 동물이동통로를 만들어왔다.. 헐~ 시즌중엔 골프공꽤나 날라오겠네..
조금 더가서 내려오니 도로를 만난다.. 지도상 나가지고개..    중앙선없는  2차선 정도 포장도로이다.
나가리? 나 가지요?고개 뭔 뜻인지 찾아봐도 모르겠다.  주변에 나가지 마을이있다.
또다시 사면을 치고 올라간다.. 네번째이네. 340봉을 오르며  뒤돌아보니 골프장이 한눈에 들어온다.
378봉/374봉을 지난다 백두~에서 함께하였던 손동기,신경호 님 리본이 반긴다..
소나무옆 대로길을 걸어  가다보니 봇듯한 이대장님 리본이 반긴다.. .항상  다시 찾아보고싶은 백두사랑산악회
올해  기맥길을 마칠수있을까 그러면 내년엔 지맥길 어느곳을 가도 따라갈수있을텐데..

360봉찍고 우틀하여 내려오니 마을이 보인다 혈동리 혈동분교(폐교)와 붕어터골이 보인다.

산길을 따라가다 작은 시멘트도로건너 산으로 접어든다. 길따라 덕만이 고개로 바로가면 수월한길인데.
산길따라 한참을 돌고돌아 간다. 391봉 295봉을 지나 아스콘 공장지나 내려오니 덕만이고개에 도착한다.
지도엔 정보석카페 되어있는데 현재는 교회에서 운영하는가보다.. 덕만이고개 이정석에서 사진을 찍고
강촌 방향 길따라가다가 담장오른쪽 길을 가다가 산으로 접어든다.
산을 약간올라 240봉쯤 도착하니 사람이보이네 자세히 보니 선두팀 간식중..
방빼 하며 장난치니 깜짝놀란다.. 이렇게 빨리올줄 몰랐다고..  선두는 방빼고 우리셋은 행동식과
과일을 먹고 휴식한다.. 10분 휴식 마치고 출발 한다.. 멀리 나무사이로 대명스키장이 보이고..
비교적 양호한 낙엽길을 걸어 가니 왼쪽 나무사이로 춘천서인정신요양원이 보이고 길따라 가는데
주위 양돈단지에 냄새가 진동한다.. 정신병원 있는분들 정신이 되레 나가겠네..
백두사랑 대백머리 한회장님 리본을 바라보며 내려오니 4번도로 군자고개에 도착한다.

왕복2차선 도로를 지나 목장지대를 지나 산을 오른다.. 강아지풀이 피기시작한다.

산등성에 오르니 몇십년넘은 나무를 마구 잘라놓아 눈꼴 사납다.. 서끄럴~
대명스키장이 보이고 저멀리 부옇게 용문산으로 추정되는산이 희미하게 보인다.
가시가 조금있는 길을 지나  가니 오른쪽 춘천 공설묘지 그리고 고속도로가 보이고 건너편 산줄기가
참으로 아름답게 펼펴쳐있다.. 모래재옆에서 갈라져.. 취봉/수리봉에서 구만산을 이루는 산줄기..
언젠가 한번 가보고싶다. 약간 왼쪽 멀리엔 연엽산과 대룡산이 보이는데 나무때문에 사진은 찍을수가 없다.
420봉을 지나 426.4봉을 지나 자동차 소리가 들리며 모래재에 도착하여 산행 종료한다(13:33)
5번 국도로서  고교시절에 홍천에서 춘천으로  오가는 시외버스를 타고 다니던길이다.
지금은 고속도로에 밀려 작은 도로이다.. 오름차선이 있는 왕복2차선도로 이다.
18키로를 5시간1분 휴식포함 3.46키로 속도로 걸어왔으니 참으로 빨리도 왔다..
선두셋 본대겸후미셋 산행완료.. 간단히 씻고 김치찌개에 막걸리 한잔한다.
차에 오르니 14시 서울에 참으로 일찍도착하겠네… 올라오는길 전혀 안막혀 잠실에 도착하여
집으로 돌아오니 17시  배낭정리하고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