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왕방소요(한북·完)

왕방지맥2구간(쇠목고개~국사봉~청산고개~개미산~박석고개~아우라지)2015.01.03

공작산 2015. 1. 7. 11:39

1. 산행구간: 왕방지맥2구간(쇠목고개~국사봉~청산고개~개미산~박석고개~아우라지)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창수면, 연천군 청산면, 동두천시 일대
2. 산행일시 : 2015년 01월 03일 07:32~14:32(7시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영하13도~3도   맑음
5. 산행거리 : 20.4Km  궁평리 접속구간 제외
6. 특징 :   쇠목고개 국사봉 접속구간 급경사 나머지는 완만한 산행으로 별특징없이 약간 지루한 산행
    준비물: 김밥, 물 1.5리터,  사과.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왕방지맥 종착지 아우라지교

감악지맥(도감포,초성리), 소요지맥,왕방지맥, 그리고 명성지맥 종착지(원래 아우라지 이나 통제상 배모루)

구일 구로역 4:50 4:55 3000 택시
구로역 지행역 5:00 6:38
지행역 예래원 7:10 7:20 11,600 택시(031-864-0004)
아우라지 궁평정류장 14:45 14:58   도보이동
궁평리 전곡터미널 15:15 15:22   56번
전곡 소요산역 15:25 15:44   53번

쇠목고개     7:40 7:32
국사봉                  1.2 1.2 8:20 8:14
693봉                  1.4 2.6 8:50 8:48
하늘봉_갈                  2.8 5.4 9:55 9:30
청산고개                  2.7 8.1 11:00 10:25
345.4봉                  3.3 11.4 12:05 11:21
482봉                  2.5 13.9 13:05 12:30
개미산                  1.7 15.6 13:50 13:11
박섯고개                  2.1 17.7 14:50 13:49
아우라지                  2.6 20.3 16:00 14:32

실거리 21.0 8시간20  7시간
도엽명 : 덕정,연천,영평,동두천

왕방지맥(王方枝脈)/소요지맥(逍遙枝脈)
한북정맥의 산줄기가 대성산 수피령에서 남진하여 내려오다가   운악산과 죽엽산을 지나 천보산 주릉으로 오르다가
헬기장인 287.3봉 직전에서 분기하여 북동진으로 올라가면서 378.1봉~어하고개~회암령~천보산~해룡산~왕방산을 거쳐
국사봉에서 북동진하여 개미산을 거쳐 궁평리 두물머리(한탄강/영평천)   약40Km 산줄기를 왕방지맥이라고 한다
소요지맥은 축석령에서 국사봉까지는 왕방지맥과  소요지맥이 같이 오다가 국사봉에서 갈라지는데
축석령~천보산 ~해룡산 ~오지재~왕방산~국사봉~쇠목고개~소요산(상백운대)~감투봉~초성리약수(말뚝고개)
길이 34키로중 18키로를  왕방지맥과 같이오다가 갈라진다.
지도  도엽명     1:5만       성동,포천,철원 3매

1:2만5천  덕정,송우,신읍 영평,연천,동두천 6매

배낭준비를 하여 택시타고 구로역 도착하니 출발 5분전 서둘러 전철을 탄다.
동두천행 첫차에 1량당 5~6명 새벽 추운날씨에 각역마다 문을 여는데 찬바람이 휑하니 들어온다.
중간에  꽤 탓다가 청량리를 넘으니 다시 몇안되고 객차안엔 춥기만하다..
1시간 40분 걸려 동두천 지행역에 내리니 어두운데다 바람약간불고 너무나 춥다..
영하13도 에궁 집에 돌아갈까?     주위에 김밥집으로 이동 아침먹으며 김밥을 싸고 나오니
조금은 날새고 견딜만한 추위이다.  택시타고 예래원으로 이동한다..
예래원 뒤 왕방상 여유길 갈림길까지 타고 들어가 하차 등산준비하여 출발한다.
먼저 1구간 종료후에는 내려오는코스를 차길따라 내려왔는데.. 이번엔 굳이 한참돌고 돌면서
올라갈필요가 없을것 같아 능선길따라  가파른길 오르며  대신 천천히 오른다..
쇠목고개 군부대 안내 안내도 있는곳에서 들어가는 초입 리본을 따라 오르고 능선에 오르니 길또한 찾기가 쉽다.
경사도가 만만치 않고 눈이 조금쌓여 땀이 쭈룩쭈룩 흐른다.

헬기장위 갈림길에 도착하여 해룡산과 왕방산 정상 사진을 찍고 군부대쪽으로 이동 철조망을 끼고

왼쪽으로 돌아 정문 국사봉 정상 안내도 사진찍고 본격적인 산행에 나선다.
산에는 해가 떠오르고 추운날씨 사람도 없어 고요하다..   비탈길 내려오며  가끔 국사봉과 멀리 소요지맥 바라본다.
670봉을 지나 693봉에서 우틀하며 진행하는데 693봉에서 왼쪽으로 뻗은 산줄기 또한 좋은 산줄기로 보인다.
눈길을 따라 내려와  주택 몇채있는곳을 지나(가마골)  철탑을 향해 산을 오른다.
하늘봉갈림봉을 지나 내려오니계류리 가는 임도가 나오고 멀리 오른쪽 시내엔 중장비 소리가 요란하다.
지도상으로 가마골 고개는 이미지났는데 임도에 가마골이라 쓰여 있다.
지도상은 사람이 다닐수있는 임도, 여기이정표는 차로 가마골을 갈수 있는 도로이다.
376봉을 오르며 왼쪽 소요지맥 능선을 바라보니 먼저번에 휴식한 철탑이 보인다.
벌목지대를 지나 297봉을 지나  내려오니 368번도로 청산고개/칠월리고개 에 도착한다.
시내버스가 지나가고 닭요리 관련 식당 두곳이 있다.. 길을 건너 철탑을 향해 올라간다.
밭가장사이로 오르며 칠월리 마을을 바라보니 마을 이 아주 정겹다..
291봉을 지나 389.3봉(삼각점387.5) 을 지나  조금가니 아름다운 전망대에 도착한다.

허브농장 전망대에 올라 주위를 바라보고 매달린 학교종 한번 울려보고 내려온다.

345.4봉을 지나 산길을 오르며 물한모금 먹는데 제법추운날씨로 물통이 약간얼어있다..
한참을 올라 작은 바위및 벙커등을 지나 555봉에 도착한다. 군부대에서 설치한 특이한 이정표 ㅋㅋㅋ
常勝 五師團  五五五峰  온통 오자 어울리네  ㅎㅎㅎ ..  사진 한컷찍고 진행한다
종현산 갈림길을 지나 오른쪽으로 바라보니 방화선및 개미산이 저만치 있다..
오늘 개미산만 넘으면 어느정도 산행 마무리..  그리힘들지않고 평범하고 특징이 없으니 조금 지루하다.
오늘 만난 사람이라야 끝날때까지 10명도 안되니 홀로이 유유자적산행이다.
비탈을 내려오며 바위를 지나고 482봉지나며  방화선 시작이다.
오른쪽 멀리 보장산과 군부대가 보인다.. 고소성리 근처 부대로 먼저는  배모루 진군교로 완료했었지.
보장산에서 아우라지에서 왕방지맥하고 서로 마주보며 끝나는데 명성지맥 아우라지는 통제구역이 있어
못가고 고소성리, 백의리,배모루 로 종주한다.
보장산 바라보며 방화선을 지나 개미산으로 오르는데.. 주위 경고문구 살벌하다.
폭발물 처리장 파편 비산지역..  해골표시에 맞아죽어도 책임안집니다..
개미산을 올라 오른쪽으로 내려온다 왼쪽멀리 연천군 전곡시내가 보인다..
작년에는 감악,명성, 이어 왕방지맥하느라 의정부거점으로 전곡을 많이 지나갔는데.
올해는 수락할때만 의정부 들리고. 명지,화악 하면서는 주로 가평역하고 친하게 놀게 되겠지.
철탑을 지나고 내려오니 백석고개/박석고개에 도착한다.

배모루 진군교에서 명성지맥 마치고 버스 타고 지나간곳 배모루는 걸어도 20~30분 거리같다.

박석고개 이정석 뒤로 산을 올라 철책을 따라 왼쪽으로 진행하여 180.4봉을 찍고 내려오니
작은 임도 도착 왼쪽으로 진행 하다가 오른쪽 샛길 접어들고 다시 왼쪽으로 진행하니 아우라지에 도착한다.
아우라지교는 기둥만 남아있고  상판은 사라졌다.  산행 종료 하며 기념사진을 나른 대로 찍는다.
상류 왼쪽 한탄강과 오른쪽 영평천이 만나는 두물머리, 아우라지,궁평리 여러 이름 붙일수 있지만...
배낭정리후 마을 도로를 따라 1키로쯤 약 20분 걸어나오니 청산면 궁평리 정류장 도착한다.
버스를 15분 정도 기다리니 도착.. 탑승 7분만에 전곡 터미날에 도착한다.
동두천가는 버스를 탑승 잠시후 출발 소요산역에 오늘도 내려.. 식당에서 두부/만두 찌게에 한잔하고

전철탑승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