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왕방소요(한북·完)

소요지맥(쇠목고개~나한대~의상대~나한대~상백운대~감투봉~말턱고개~초성리) 2014.12.25

공작산 2014. 12. 26. 16:54

1. 산행구간: 소요지맥(쇠목고개~나한대~의상대~나한대~상백운대~감투봉~말턱고개~초성리)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연천군 청산면, 동두천시  일대
2. 산행일시 : 2014년 12월 25일 08:15~16:53(6시간38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영하8도~2도   맑음
5. 산행거리 : 16.2Km
6. 특징 :   쇠목고개에서 의상대갈림길까지 잦은 봉우리및 먼거리였음..  소요산 정상 의상대 왕복거리
              칼바위와 눈길 및 등산객으로 시간지체.  상백운대지나 530봉에서 골프장까지 홀로 러셀..
    준비물: 빵, 물 1.5리터,  사과.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구일역 지행역 5:44 7:21
지행역 예래원 7:50 8:07 11,100원 택시(031-864-0004)
말턱고개 소요산역 15:07 15:11   모든 시내버스
소요산역 구일역 16:36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 통과
쇠목고개     8:00 8:15
413봉          4.3 4.3 9:50 10:01
갈림길          1.9 6.2 10:35 11:00
나한대571          0.8 7.0 10:55 11:23
의상대587          0.2 7.2 11:10 11:34
갈림길          1.2 8.4 11:45 12:19
상백운대559          0.5 8.9 11:55 12:29
감투봉536          0.9 9.8 12:10 12:49
450봉          1.5 11.3 12:50 13:21
175봉          2.9 14.2 14:00 14:24
말턱고개          1.4 15.6 14:35 14:45
초성리          0.4 16.0 14:40 14:53

실거리 16.9 6시간40  6시간38
도엽명 : 동두천,신읍

왕방지맥(王方枝脈)/소요지맥(逍遙枝脈)
한북정맥의 산줄기가 대성산 수피령에서 남진하여 내려오다가   운악산과 죽엽산을 지나 천보산 주릉으로 오르다가
헬기장인 287.3봉 직전에서 분기하여 북동진으로 올라가면서 378.1봉~어하고개~회암령~천보산~해룡산~왕방산을 거쳐
국사봉에서 북동진하여 개미산을 거쳐 궁평리 두물머리(한탄강/영평천)   약40Km 산줄기를 왕방지맥이라고 한다
소요지맥은 축석령에서 국사봉까지는 왕방지맥과  소요지맥이 같이 오다가 국사봉에서 갈라지는데
축석령~천보산 ~해룡산 ~오지재~왕방산~국사봉~쇠목고개~소요산(상백운대)~감투봉~말뚝고개~초성리역(신천)
길이 34키로중 18키로를  왕방지맥과 같이오다가 갈라진다.
지도  도엽명     1:5만       성동,포천,철원 3매

1:2만5천  덕정,송우,신읍 영평,연천,동두천 6매

소요산(逍遙山536m)
경기도 동두천시와 포천시 신북면에 걸쳐 있는 산
974년(광종 25)에 소요산이라 부르게 되었는데, 서화담 양달래와 매월당이 자주 소요하였다고 하여 소요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산세가 웅장하지는 않으나 경기소금강이라고 할 만큼 경승지이다.

입구에는 청량폭포와 원효폭포가 있고 신라시대에 원효가 세운 자재암, 나한대, 의상대, 원효대 등이 있다.

첫구간 왕방소요지맥1, 소요지맥2, 왕방지맥2 혹은 왕방소요1, 왕방2, 소요1 애매하나  종주엔 큰의미없어

왕방1,소요,왕방2로 기록한다.

소요지맥  축석령~왕방산~국사봉~쇠목고개는 왕방지맥산행및  접속구간산행으로 갈음하며 쇠목고개부터 출발함.

지맥길은 소요산 의상대 갈림길에서 바로 상백운대로 가는것이나  의상대 왕복구간은
트랙사용시 잘라서 쓰던지.. 무시하고 진행하면 될뜻합니다.
소요지맥하면서 소요산 정상인 의상대를 경유하고 싶었고  원지맥길이 14키로로 너무 짧은듯하여 2.2키로 왕복 산행하였는데.
겨울에다   나한대 오름길 된비알(+100)과 칼바위 능선 때문에 1시간20분이나 소요됨.
산행거리가 조금 짧은관계로 조금 여유부려 구일역에서 두번째 전철을 타고 출발한다(동두천행).
지행역에도착하니 날이 약간 어둡고 날씨는 약간 추웠다.. 우선 먼저 구간에 들렸던  콩나물 국밥집에서 국밥한그릇먹는다.
오천원이지만 참으로 맛있다..  커피한잔 마시고 나오니 날이 완전히 밝았다.
김밥짐 못찾을것 대비하여 빵을 간식으로 사왔지만 한참 살펴보니 길건너 김밥집이 문열었다..
다음구간 갈때 들려야지.. 택시타고 예래원으로 향한다.
동두천중앙역에서 내려  예래원밑에 경기도립노인전문병원 까지 가는 버스가 60-2번있지만
동두천터미널에서  8:20 18:50 딱두대여서 이용하기 힘들고 1.21키로를 산 고개를 올라가야한다.. 30분 정도소요.
택시에서 식당및 도시여건을 물어보니 동두천역은 역사만있고.. 동두천중앙역은 있지만 조금이고 그나마 지행역이 제일 번화가란다.
17분만에 예래원 뒤 삼거리 정자있는곳까지 올라가니 11100원 나온다. 겨울이 아니면 고개넘어  안내판까지 갈수있는데.
미끄러워 올라갈수없다. 하차하여 정자에서 배낭준비한다. 스틱,스패치 아이젠..

예래원 공원도 한참 증설 공사중이고  주위엔 공원묘지및 노인병원이 많으니 웬지 침울한 기분이 든다.

먼저 내려왔던 고개를 넘어 소요지맥 입구에 들어서니 8:23 실제 산행에 들어간다.
산을 잘라 고개를 내 한참 사면을 치고 올라간다.  아침을 너무 거하게 먹었나.. 커피까지 먹었으니.. 불편하다.
한바탕 땀을 흘리고 649.4봉(수위봉)에 도착한다.. 8:45   건너편 국사봉과 해룡산이 보인다.
발자국은 있으나 외로운 산행이 시작된다..  내려왔다가 오르니 648.7봉/649.4봉을 지나  내려오니 저멀리 소요산이보인다.
우측 상백군대. 왼쪽 나한대, 의상대. 공주봉까지 가까이는 가야할 지맥길과 철탑이 보인다.
비탈을 심하게 내려오니 (-220) 임도가 나온다. 오늘도 왼발 뒤꿈치위가 시비를 건다..
끈을 새로 매어보고 걷다가 다시매고 하다가 결국 예비양말로 갈아신는다.
그런대로  견딜만하다..  요사이 너무 산행을 한탓인가 보다. 20일,21일,25일연속으로 하고
27일 산행시가 걱정이된다. 치악산 구간인데.. 다음엔 양말을 더두꺼운것 아니면 두개 신어봐야겠다.
급경사를 올라 약간 내려가니 648.7봉 내려올때 보았던 철탑을 지난다.

눈길을 내려가고 올라가고를 몇번 반복하지만 금방 손에잡힐듯 보이는 소요산 의상대 갈림길은 멀기만하다.

왼쪽엔 동두천시 오른쪽엔 포천시를 바라보며 진행한다. 한참진행하여 413봉을 지나 내려오니 작은 재를 지난다.
산을 오르는데 오른쪽 미군사격장 보호용 철조망이 나타난다. 900여미터를 걸쳐 철조망은 이어진다.
먼저 고리가 빠져 고생한 새로산 아이젠 이번엔 철조망에 약간걸려 앞에 지지하는 가는 철사가 벌어진다.
엥.. 잘조정하여 돌로 마무리하여 수선하고 출발한다.. 별걸다하네..  벤찌라도 들고 다녀야겠네..
소요산 의상대 갈림길 가까워 지며 멀리 해룡산과 왕방산, 국사봉을 바라보고 오른쪽 높은봉우리가 있어 종현산이네.
의상대 나한대 갈림길까지 도착하는데 예상시간보다 20분 정도 늦게 도착한다.
조금 험한 바위길 몇번 만나고 로프잡고 오르락 내리락 한참하고 진행하다보니
6.3키로 거리를 두시간45분 걸렸다..  발뒤꿈치로 신발끈 양말 갈아신고, 아이젠, 사진찍는 원인도 있고..
의외로 꽤 먼길 이었다..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지맥길을 가면 되는데.. 소요지맥인데 소요산 최고봉 의상대를 들려야지
생각하고 진행하니 2.2키로 라 한시간 조금이될줄 았았는데 한시간 20분 그리고 빡센 산행이었다.
그냥갈껄 그랬나? ㅋㅋㅋ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갈라지자마자. 칼바위능선 아이젠을 벗자니 미끄럽고
신으니 바위돌이 걸려넘어짐 조심해야하고.. 칼바위 바위와 계단길 돌아 한참을 내려오며 바라본 나한대는 한참을 우러러보인다.

신라 원효대사의 영향으로 자재암, 상백운대,중백운대,하백운대의 백운대 능선과.

나한대,의상대,공주봉 이름들이 있으며 소요산 정상은 587 의상대이다.
칼바위를 조심스럽게 지나 내려와 나한대를 오르는데 급경사 계단은 있지만 한참을 오른다.(+100)
다른 등산객들이 꽤 있고 힘들게 오르다 쉬고를 하며 힘들다 한다. 나또한 힘드나 어찌하리..
부지런히 땀흘이며 올라 사진을 찍는다.. 멀리 감악산과 감악지맥이 보인다.
건너편에 의상대가 보이는데.. 조금 내려갔다가 가야한다.
나한대 오를때만큼은 아니지만 약간 숨차게 오르니 의상대 정상에 도착한다.
100대명산 플래카드 사진찍던 두분이 있는데.  사진을 찍어주신다.. 감사합니다.
지나온 지맥길과 국사봉,왕방산을 바라보면서 턴하여 나한대쪽으로 복귀한다.
나한대 왼쪽 우회로를 돌아  이번엔 급경사 내리막을 파이프 잡고 내려간다.
숨을 헐떡이며 올라오는 등산객들 비켜지나가며 내려오니 칼바위 능선을 조심스럽게 지난다.
이번엔 신발안에 뭐가 들어갔나.. 재정비하며..  이참에 간식과 과일을 먹으며 휴식한다.
지맥 갈림길과 다시만나 왼쪽 상백운대쪽으로 향하는데 아직도 칼바위 바위를  몇개지난다.
상백운대를 지나 530봉 에서 백운대 능선과 갈라진다. 중백운대.하백운대 거쳐 소요산역으로 하산하는코스.
난 530봉에서 우측 지맥길을 진행하여 산을 잠시 오르니 감투봉/덕일봉에 도착한다.
감투봉에서 오른쪽 신북 방향능선늘 따라가면 410봉을 거쳐 신북온천,종현산거쳐 왕방지맥과도 만난다.
신북온천 주변 열두개울 이라는 물을 건너니 지맥길는 될수없다..
감투봉에서 왼쪽으로 틀어 내려오니  감투봉 조금 내려와 이시랑고개까지 로프가  상당히 길게 매어져있고
한참을 로프잡고 내려온다(-170) 그리 위험하지는 않지만 안전한것도 아니다.
530봉에서 부터 있는 철망담장은 이시랑 고개고개 지나 375봉 까지 쳐저있다.. 골프장..
뭐 훔쳐갈것도 없는 골프장인데 참 돈도 많다.. 철조망을 쳐놓고..    왼쪽 골프장,오른쪽엔 종현산, 신북온천 바라보며 걷는다.

410봉쯤에 동막골 갈림길지나 450봉지나 375봉쯤 오니 길이 아주 좋아지고(트럭길) 여유있게 걷는다..

양지엔 낙엽쌓인 도로길과 음지 눈길 두계절을 느끼며 걷는다. 철탑을 지나고  휴식좀 취한후 걷는데..
한참와서 사진찍고 보니 아이젠 한쪽이 도망갔네.. 엥.. 먼저구간때도 솟썩이더니만 아까는 고리가 벌어져 수리하고.
얼마나 같이 하려고 속을 썩이나.. 휴식했던곳 까지 갔다가 돌아와 , 12분 아이젠 알바를 하고 내려온다.
계속 도로를 타고 내려와도 되는데 한참도는데선 비탈길 바로 내려오고 도로 만나고 반복하여.
175봉을 거쳐 도로에 도착하여 내려오니 말턱고개 약수터에 도착하고.. 바로옆.. 말턱고개 정류소(초성1리)도착한다.
산행 종료시점이 애매하다.. 초성리역? 초성교 고민하다가 초성교로 길을 잡고.초성교에서 신천을 바라보며 산행종료한다.
초성교 건너는 감악지맥이 이어지고 한탄강에서 끝나는데 한탄강에선 왕방지맥이 끝나고 건너편엔 명성지맥이 끝나는 곳이다.
산경표를 대략 보면 강화도 부근엔 예성정맥과 한남정맥이 끝나고 강화지맥이 사직된다.
임진강과 한강이 만나는곳엔  한남정맥, 오두지맥(신한북정맥),화장지맥이 만나고
한탄강,임진강에선 감악지맥 도감포 방향과  삼송지맥이 만나고,
한탄강과 신천에선 감악지맥 이반나고 건너편엔  왕재지맥,보개지맥이 만나고.
바로 인근엔 한탄강 영평천에선 명성지맥과 왕방지맥이 만난다.
대부분 왕방지맥만 산행하기도 하며 소요지맥은 추가 산행처럼 한다.
산행 종료후 초성1리 정류장(약수터근처)로 돌아와 건너편엔 정류장 표시는 없지만 차타는곳이라 하여 기다린다.
큰길은 하나니 모든 버스는 소요산역을 그리고 동두천역을 간다고 보면된다.
버스를 타고 잠시후 몇정거장 지나 4분만에 소요산역에 내린다.  동두천역도 가지만.
동두천역보다는 소요산역이 한잔하기 좋기때문에.. 내려 소요산 입구 쪽으로 이동하여  영양탕에 소주한잔한다.

기분좋게 뒤풀이하고 소요산역으로 이동하여 전철타고 집으로 돌아온다.

2014.12.25    2014년 송년 산행 공작산

2010 65 740.3
2011 53 763.9
2012 57 1236.1
2013 52 1062.7
2014 59 1105.3

2012년 이후  오럭스맵에 의한 거리로서 이전엔 근교및산행거리 카운트 안된게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