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기맥(完)/한강기맥(대간·2完)

한강기맥2-1구간(운두령~보래령~보래봉~자운치~불발현~청량봉~장곡현~구목령~생곡리) 2013.06.30

공작산 2013. 7. 2. 22:02
1. 산행구간: 한강기맥2-1구간(운두령~보래령~보래봉~자운치~불발현~청량봉~장곡현~구목령~생곡리)
    강원도 홍천군 내면,서석면  평창군 용평면, 봉평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3년 6월30일 02:06~13:50(11시간44분) 식사및  휴식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백두~ 한강기맥종주대 24명
4. 날씨 : 20도~33도  많음
5. 산행거리 : 28.84Km
6. 특징 : 살인진드기 우려속에서 고온다습 잡목에 전망은 안좋은편 난이도는 중상
    준비물: 점심, 물 3.5리터,  오3,  미니토마토6 기타간식
7. 교통편 : 한강기맥  전용  35인승 버스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 통과시간
운두령     1:50 2:06
1271봉          2.0 2.0 2:40 2:43
1380봉          1.9 3.9 3:35 3:20
보래령          2.2 6.1 4:30 4:01
보래봉          1.0 7.1 4:55 4:31
자운치          3.1 10.2 6:10 5:41
1212봉          2.4 12.6 7:30 7:18
1212흥갈          1.6 14.2 8:10 7:46
청량봉          2.2 16.4 9:00 8:51
장곡현          1.1 17.5 9:25 9:18
1098봉          2.3 19.8 10:25 10:25
1191봉          2.2 22.0 11:20 11:01
구목령          2.4 24.4 12:20 11:58
생곡리           6.0 30.4 14:20 13:50
실거리 30.6 12시간30 11시간44
도엽명 : 노동,흥정

한강기맥이란?
백두대간상에 있는 오대산 두로봉(1,422m)에서 두갈래의 산줄기가 분기되는데 남쪽 동대산쪽으로는 백두대간이
이어지고 또 하나의 줄기는 서남진하여 오대산,계방산,덕고산,운무산,수리봉,대학산,덕구산,응곡산,
만대산,오음산,금물산,시루봉,갈기산,폭산(문례봉)용문산,유명산,소구니산,옥산,청게산을 거쳐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양수리에서 그 맥을 다하는 약 160km의 산줄기를 말한다.
모든지맥은 정맥길에서 갈라진는 특징이 있으나 유독 이 한강기맥은 백두대간길에서 갈라지는
특이점이 있으며 남한강과 북한강을 가르는 산줄기를 산행한다,

<단체사진 감사합니다>

2011년 6월~7월 한강기맥 경기도구간 세구간을 하고 다른 정맥을 산행하다가 이제.
2년만에 한구간을 한다.. 1회성으로 .. 다음구간은 또다른 계획에 의해서 그때 그때 하겠지..
1구간 오대산 비로봉~운두령 33키로 2구간 운두령~먼드리재 41키로로서 최고의 난이도라 할수있다..
구간을 2구간으로 할지 2-1구간을 할지.. 아니면 3구간으로 할찌 고민하다가..
2년전 계획했던 6구간일정에 맞춰.. 2-1구간으로 하기로 한다..
비탐험로도 있고.. 지난번 산행한팀이 진드기로 고생했다고 하여 , 홀로 산행하기엔 만만치 않아
날씨도 그렇고 장거리지만 기회가 될때 함께하기로 한다
나머지 구간은 홀로 땜빵할수도 있으니 나중에 계획을 잡는다.
22시 사당역 6번출구 앞에서 버스를 탑승한다.. 첫 산행하는 산악회이지만..
많이 본 사람들처럼 악수하며 반겨 주시니 너무나 고맙다.. 사당에서 출발 양재 잠실 거쳐
고속도로로 간다.. 여주 휴게소 한번쉬고 열심히 달려 운두령에 도착하니 새벽 1시50분 이다.
별이 약간 보이고 반달이 떠있다 날씨는  춥지도 않고 딱좋다.
등산 준비하여  산행길로 들어선다.  통제 20만원.. 헐~ 그래도 가야되는데...밤이슬에 풀잎이 축축하다.
초잎에 들어서니 수풀이 우거져 있다.통과하여 조금오르니 등로가 잘보인다.. 그리어렵지 않은 등로로서
산불감시초소 를 지나고 꽃 구경 하며 지나간다.. 4년전인가  운두령에서 보래봉까지 당일 산행하였는데 생각이난다..
전망도 없고 하여 빠른 진행을 한다..  1271봉을 지나고 1334봉지나고 1380봉 헬기장 가서 잠시 쉰다..

출발하자마자 선두와 후미가 끊어져 30분이상 차이날줄알았는데.. 10분도 안되어 도착한다.. 대단한 실력들이네.

헬기장에서 달빛이 참으로 멋져 사진 몇장 찍고 출발한다.. 아직까지  날씨가 딱 좋아 물은 안먹는다..
1380봉 헬기장부터  1247봉 1261봉을 거쳐 보래령까지 약1080 까지 내려간다..  땅이 축축하여 조금 미끄럽다..
이제 다시 1324 보래봉까지 급경사를 오른다..  약 250봉을 오르는데 숨이 헐떡거린다.. 오늘 첫 된비알이다..
물한모금 먹으며 오른다.. 산행 두시간되니 약간씩 배가 고파오려한다..
조금 씩 날이 밝아오려고 하고 새소리가 들린다 홀딱벗고 새~와  여러 새들의 합창..
홀딱벗고새(검은등 버꾹이) 우우우우 라는데.. 홀딱벗고,미쳤구나, 들릴뿐이다.
보래봉에 도착 사진을 찍으며 잠시 휴식하고 진행한다.. 회령봉으로 가면서 중간에 랜턴을 끈다..
회령봉삼거리에 도착 선두 몇사람은 회령봉으로 가고 나머지는 잠시 휴식한다..

전국 산신령이 모인다는 회령봉이라는데..  정맥길에서 900여미터 떨어져 있다 왕복 30분 정도 소요걸려 나는 포기한다.

잠시휴식하다가 하나둘 산행 시작한다.. 급경사 내림길이다.. 정말 미끄럽다.. 조심하여 하산한다..
산행길은 평온하다.. 약간 넘어진 나무만 피하면 되는 수월한 도로이다. 자운치 까지 하산하여 내려간다.
지도마다 틀린 높이들이지만 1076,1072, 지나는데 회령봉 들렸던 선두가 몇몇이 돌아온다.. 대단한 주력가이다.
터도 마땅치 않지만 길가옆에 쭉앉아서 아침을 먹는다. 길가에 쭉 일렬로 먹다보니 각자 자기 도시락 먹기 바쁘다..
6시27분 약 20분간 아침먹은후 출발한다..  1204봉을 지나고 1212봉 흥정산 갈림길에 도착한다..
흥정산은 1.7키로정도 벗어나 있어 왕복 1시간은 넘게 걸릴것 같다.. 물론 패스이다..
하산하여 내려 가니 임도가 나오고 불발현 정자에 도착한다.. 선두는 정자에서 여유있게 기다린다..

물한모금 먹고 사진찍고 청량봉을 향하여 올라간다..  왼쪽은 벌목한 나무사이로  정상에서 내려가는 능선이 보인다..

손바닥보다도 아니 얼굴보다더 큰 곰치 잎사귀를 보며 놀란다.. 물론 너무 때가 지나서 못멋는단다.
불발현을 출발한지 30분정도 오르니 청량봉에 도착한다.. 춘천지맥 갈림길이다..
영춘지맥이라 하지만 억지같다.. 춘천지맥+영월지맥 인데 한강 기맥길을 10키로 이상 같이가는데 함께부르기는 억지인것 같다.
하여튼 나중에 춘천,영월 또는 영춘으로 또한번 와서 청량봉에서 구목령을 거쳐 삼계봉 거쳐 태기산으로 가게되겠지..
청량봉 사진찍고 하산하는데.. 왼쪽으론 벌목하여 햋빛이 강하게 내려 쬔다.. 저밑으론 불발현에서 장곡현까지 가는
임도길이 있는데.. 산으로 가나 길로 가나 길이 우회가 심하여  시간상 체력상 똑같을것 같다..
청량봉에서 30분 내려가니 장곡현에 도착 여유롭게 시간을 보낸다.. 예상보다 조금 빠른 산행속도라 하고
이제 다왔네 하는 여유를 부린다..  오이나눠먹고  물한모금 먹으며  6.68키로라 두시간이면 간다고 여유를..

그러나 착각이라는 사실을 모른채 .. 왜들 12시간씩이나 걸린이유를..  알리없었기에..

다시시작한 산행 .. 갑자기 로프에 바위들 경사진 산길.. 오늘중 최고 험난항코스이다.. 이래서 그렇구나..
089봉 까지 급하게 오르는데 땀이 쭈룩쭈룩흐른다.. 선답자들도 프로급일찐데… ㅎㅎㅎ
물 2.5리터 , 음료0.5 이온0.5 합3.5리터  넣다보니 배낭무게가 10.8키로 였었다.. 어차피 무거운 배낭인데 ..
물1리터는  예비로 들고 다녀야지 그거없다고 날라갈것도 아니고.. 물은 아주 충분하기에 여유있게 먹는다.
로프오르고 암벽 오르고 내리고 반복을 하다보니 지루하기도 하며 힘이들다..
비박팀을이 산행하여서  물어보니 운두령~불발현(비박)~구목령산행이란다..   불발현 정자에서 비박했는데 뱀들하고 같이
잤다하네 헉~…   이슬에 정자 밑으로 하나둘 기어와  정자 바닥엔 뱀들이 판치고 그위엔 텐트치고 자고..
정자말고 땅위에 잔사람도 많았을텐데..  친하게 밤을 지냈다니 헐~~ 서로 똑같이 비박친구? …
1089 봉오르고 1098봉오르니 봉우리마다 힘이든다.. 날이 덥고 하여..  흐르는 땀에 눈이 가끔 따갑다..
조금 내려가고 1190봉에 오르니 전망이 확트인다. 오른쪽 멀리 생곡리 마을.. 정면엔 산과 구목령 그리고 삼계봉이 보인다
삼계봉이라.. 홍천군 서석면, 평창군봉평면 ,횡성군 청일면 3군 경계라 삼계봉인가보다..

삼계봉에서 정면쪽으론 한강기맥이요 왼쪽은 영월지맥이다. 오른쪽 산세도 참으로 기가 세다..

전망바위에서 사진찍고 로프타고 내려온다.. 작은 봉우리 두개 넘고 드디어 구목령에 도착하여 기맥산행을 마친다.
구목령에서 잠시 양말을 벗고 좌우 바꿔 신는다.. 엄지발가락이 물집이 잡힐라고 한다..
이제 접속구간 6키로 정도 두시간 내려가야한다… 잠시 쉬고 물한모금 먹고 임도 따라 내려간다..
계곡사이로 저밑은 한참밑에 끝이 안보인다..  해발900여미터고  해발로  400미터는 내려가야 될것 같다..
RV차량 1톤차량은 올라 올수 있을것 같다.. 길따라 꾸불꾸불. 이야기 나누며 여유있게 내려간다.. 발가락이 약간 아프지만.
한참 내려욌는데 반뿐이 못내려 왔다..  잠시 더가다가 숲길로 들어가 능선타고 급격히 내려가니 조금 질러 가는길인데.

솔잎에 미끄럽고 경사지어 겨울엔 그냥 도로 타고 가는게 더좋겠다..

계곡길로 접어드니 길찾기가 조금 험란하지만 잠시 수풀속을 헤치며 나아간다..
한참내려와 물이 많은 계곡에 머물러 씻고 가기로 한다.. 풍덩 몸을 담그니.. 날씨는 33도라도 물은 영하인가?
손과 발이 시려 20초 버티기가 힘들다 .. 머리감고.. 퐁 담근다음 손과 발은 밖으로 내놓고 버팅겨보지만 그것도 십여초.
돌위에 올라와 아이 발시려… 두세번 반복후 딲고..  준비한 속옷  갈아입고.. 나니시원하다.
잠시 수풀을 내려와 임도와 다시 만난다.. 뙤악볕.. 모자로 햋빛을 가리고 내려간다..
뽕나무가 중간에 있어 오디를 한참 따먹다 내려간다.. 뙤악볕거리를 걸어서 30여분 걸어서 마을에 도착한다.
구목령 출발한지 2시간만에 도착한다(알탕17분포함)..  생곡리 마을에 도착한다..
11시간 44분 만에 도착이다.. 선두는 11시간 정도 중간에 알탕및 여유 휴식시간을 빼면 나도 11시간이면 될것이다..
산우중 73세 되신분 대단하시다.. 12시간을 같이 산행하는데 끄떡 없으시니.. 약주 파워를 빌린다지만 정말대단하시다
부러울 따름이다…    후미는 한시간 넘어  13시간 정도에 도착한다..
버스이동하여 서석면 시내로 들어가 토종닭을 먹는다.. 맛있다 마리당 5만원이라는데  값어치를 하는것 같다..
여기서 30리길 나의 고향 감회가 새롭다.. 허나 잃어버린 고향  착찹하기도 하다..
맛있게 먹고 상경하는데 가평휴게소부터 서울 들어오기까지 20키로가 정체이다.. (주말엔 항상)

잠실역에내려 즐거운 추억을 뒤로하고 다음주 문수지맥1구간에 보기로 하고 집으로 돌아온다..